불안하다 망가진 나의 인생이 ***고 언제 죽을 수 있을까 뭘 위해서 살아야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불안하다 망가진 나의 인생이 ***고 언제 죽을 수 있을까 뭘 위해서 살아야하는지 모르겠다 그래 의미없다 더 잃을 것도 없는데 내가 사라지면 정말 바랄게 없겠다 여기 들어오는 것도 나만 괴로운거 아니라는거 느끼려고 들어오는데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다 살기 너무 힘들다 불안한 이 감정이 싫다 죽는게 사는 것보다 나을 것이다 빨리 죽고싶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함께 한다는 것
#우울#불안#무기력#자살사고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연에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지 않지만 마카님의 인생이 어쩐지 실패로 채워져 있고 망가져 버렸다고 생각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늘 불안하고, 살아가는 것 자체가 너무도 버거운 상황으로 느껴지시나 봅니다. 사연에 담겨있지 않은 마카님의 속 사정이 궁금하기도 하고 참으로 안타깝게 다가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불안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사연에 나와있진 않지만 분명 커다란 고민거리들을 안고 계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열심히 노력해오셨던 것 같아요.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오셔서 위로 받고, 새 힘을 얻으시려고 노력하신 것처럼 말이에요. 그리고 ‘사는게 힘들다, 죽는게 나을 것 같다’는 마카님의 이야기 속에 사실은 ‘잘 살고 싶다, 행복하고 싶다’는 간절한 바람이 담겨진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렇다면 잘 찾아오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동안 혼자 고생 많으셨습니다. 잠시만 삶의 짐들을 내려놓으시고 아무 걱정 없이, 아무 생각 없이 마인드카페에서 쉬었다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에게 불안함을 가져다주는,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근본적인 고통은 무엇일까요? 도대체 무엇이 이토록 마카님을 힘들게 만들고 있나요? 우리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의 원인을 분명히 알 필요가 있답니다. 만약 우리가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모른다면 계속해서 불안이 올라올거에요. 그리고 그러한 마음속 불편함이 도저히 소화되지 않고 넘기기 어려운 순간이 다가오면, 마치 둑이 무너지듯 다양한 감정의 파도가 나를 덮쳐올지 몰라요. 그것이 때론 우울로, 무기력으로, 극단적인 생각으로 나타날 수도 있겠죠. 모두의 삶이 모습이 다르듯 고민의 무게 또한 다를거에요. 지금 마카님을 가장 괴롭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는 없지만, 그 고민 또한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마카님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고민일테고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고민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작이 쉽진 않으시겠지만, 전문 상담을 꾸준히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건강한 만남을 갖고, 그 안에서 내 마음을 차분히 들여다보고, 문제의 원인을 점검해 보는거에요.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다뤄보는거에요. 세상에는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고, 누군가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주변 사람들과 나누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이 결코 내가 부족하거나 못났기 때문은 아닐거에요. 전혀 부끄러운 행동이 아니라는 이야기에요. 오히려 내 문제를 분명히 알고자 하는, 반드시 해결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의,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지금 여기서 딱 한 걸음만 더 용기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누군가의 얼굴을 직접 보고 이야기하는게 부담스러우시다면, 온라인 상담 채널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자살 예방 상담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등에서 24시간 무료 전화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니까 지금처럼 마음이 어렵고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괴로운 마음이 드실 때, 꼭 한번 이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해가 시작된 것처럼 마카님에게도 새로운 다짐과 용기가 자라났으면 좋겠습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에는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Akikokim57
2년 전
안녕 아름다운 어떻게 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