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성이나 유지가 너무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hceyhnu
2년 전
관계형성이나 유지가 너무 힘들어요
상대가 누구이든 스스로 타인과의 관계를 제대로 형성하지도, 유지하지도 못할 거란 생각이 들어요. 저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 사람이 내 어색한 태도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혹은 저를 이상하게 여길 거라는 생각을 늘 해요. 이런 제 생각이 맞을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거란 걸 알지만 이미 속으론 혼자서 결론을 내리고 있어요. 어렸을 때부터 시작해서 이미 습관으로 굳어진 상태라서 문제점을 알아도 고칠 수가 없어요. 처음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이 고민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신뢰하는 사람이 없어서 지금까지도 누군가에게 쉽게 이 얘기를 꺼낼 수가 없어요. 누군가와 메세지 하나를 주고 받는 것도 너무 스트레스에요. 가끔은 누군가와 연락 전/후에 너무 불안해서 한참을 혼자 서성이고 심호흡을 하고 구석에서 손톱을 씹으면서 불안감을 삭혀요. 상담을 시도해 본 적도 있지만 마찬가지로 상담사와의 대화에서도 부담감을 느껴서 몇 회를 못 채우고 취소를 해버렸어요... 다시 상담을 신청해봐야 할까요?
답답해스트레스받아우울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한지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더이상 불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우울해 #불편해 #스트레스받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한지영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음 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님께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힘들고 그 불편함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답답한 마음에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글을 읽으며 그동안 얼마나 답답하셨을까, 얼마나 외로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소한 연락에도 심호흡을 하고 손톱을 물어뜯을 정도로 불안하시다면, 하루하루가 너무 힘드실 것 같아요. 처음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받아줄 신뢰할 만한 누군가가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오랜 시간 누군가에게 얼마나 마음을 이야기하고 싶으셨을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럼에도 마카님은 용기를 내어 그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상담을 시도해보셨다고 했습니다. 그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몇 회를 하고 취소했어도 괜찮습니다. 지금은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아도 그 곳에 썼던 에너지와 경험은 분명히 변화를 만들어 낼 준비를 다지는 시간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다시 한 번 상담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망설이고 계신 모습에서 이제는 정말 그 괴로움과 불안에서 간절히 벗어나고 싶어 하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지금 마카님에게는 마음을 털어 놓고 숨 한 번 크게 쉴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해 보입니다. 오랜 시간 혼자 끙끙 앓았다면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해소되는 게 있을 거예요. 상담사와의 대화에서 부담감을 느낀다면 그 부담감에 대해 이야기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상담 선생님들은 어떤 이야기든 판단하지 않도록 오랜 시간 훈련받기에 오히려 그것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상담을 통해 그 어찌해야할지 모르겠는 오랜 습관이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알게 되고, 그것에 관한 복잡한 감정들을 해소하고 나면 타인이 아닌 마카님 내부의 기준에 의해 마카님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가 조금은 생길 것 같아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불안이 아니라 따뜻함과 편안함을 느끼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댓글이 마카님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Koear
2년 전
어떻께여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