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심한 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nananana1
2년 전
한심한 나
저는 되게 한심한거 같아요 욕심은 많은데 꾸준함도 없고 장래희망도 수시로 바꼈어요 올해 나이가 이십대후반인데 변변한 직업도 없고 올해에 대학을 늦깍이로 진학하거든요..영상분야쪽인데 배우고싶고 자신있어서 지원해서 합격했는데 자꾸 또 불안해지네요 과연 잘 배울수있을지 이길로 배워서 사회에 나갈수있을지 게다가 사회에 취업하려면 영어가 기본인데 꾸준함이 없는 저에게 영어는 정말 가혹해요 이건 저의 단점인걸 압니다..그래서 한달전에 다시 영어에 손댔는데 갑자기 코로나단계가 올라가고 그나마 저의 생계를위해 알바하던 곳에서 짤리고 일자리 구하려고 아둥바둥하다가 또 영어를 손에 놔버렸어요..멘탈이 나가면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는 성격인데 어떻게하면 정신차리고 꾸준히 공부에 집중할수 있을까요?
힘들다혼란스러워부끄러워답답해걱정돼괴로워공허해슬퍼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8개, 댓글 9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마카님의 길을 응원합니다
#불안해 #걱정돼 #힘들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리 마카님께서는 진로에 대한 불안함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특히 ‘잘 해낼 수 있을지’ 두려운 마음도 크고, ‘나는 꾸준함이 없다’는 생각에 중도에 멈춰버린 일도 잦으셨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대학에 진학하게 되었지만 내가 잘 배워나갈 수 있을지, 뒤늦게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 먹고 살 수 있을지, 영어 공부도 해야하는데 손에 잡히지 않는 등 막연한 불안감이 마카님을 힘들게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렇게 스스로 ‘꾸준함이 없다’라고 판단하시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아마도 어떤 일을 오랫동안 해본 경험이 부족하거나, 불안함이 올라올 때 이를 감내하기보다는 어떤 다른 시도도 하기 어려웠던 과거의 여러 가지 사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저런 다른 계획도 세워나가고 계시고 ‘정신 차리고 싶다’고 표현하실 만큼, 앞으로 더욱 인생을 잘 이끌어가고 싶은 마음도 분명히 있으신 것으로 보여지지만, 아무래도 과거의 경험이 아직도 나를 붙잡고 있어 마음만은 과거에 살고 계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여기에 미래에 대한 막막한 불안감도 함께 느껴지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오늘, 현재를 살면서도 우리의 마음은 과거나 미래에 가 있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실패의 경험이나 트라우마 사건으로 인하여 ‘나는 안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등 색안경을 끼고 자신을 판단하거나, 현재의 나는 부족하다는 생각에 자신을 채찍질하며 미래의 성공을 위해 달려나가는 경우도 많지요. 중요한 것은, 관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 내게 맞는 길을 찾아 나아가고 계시기에 남들과의 속도 비교를 잠시 내려놓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대에는 속도가 아닌 진로의 ‘방향’을 결정하는 시기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마카님께서 욕심은 많은데 꾸준함이 없다고 표현하셨는데요. 이 역시 ‘되고 싶은 나’를 막연히 그려놓고 불확실성을 견뎌내는 스스로의 능력은 과소평가해오지 않으셨는지 궁금해집니다. 그 간극에서 특히 코로나와 같은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길 경우 내가 두려워하는 것을 직면하기 전에 미리 포기해버리거나 합리화할 수 있는 다른 이유들을 만들어내지는 않으셨는지요? 하지만 마카님께서는 분명히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스스로의 계획을 수립, 실천하셨고 아르바이트에서 잘렸을 때에도 다른 일자리를 구하고자 노력하시는 등 분명히 감내하고 이겨낼 수 있는 자원이 많이 있으십니다. 따라서 스스로에게 붙여놓은 딱지를 떼어내시고 자기자신을 수용하고 칭찬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은 한심한 사람이 아니고, 이렇게 자신의 앞날에 대해 고민하면서 안 좋은 패턴에 대하여도 수정하고 싶다는 마음의 동기가 있으신 분이십니다. 실천 계획을 너무 거창하게 잡지 않으면서 단계별로 성취해해는 경험이 쌓이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적극성과 인내심’은 어떤 분야에서도 공통적으로 가장 필요한 자세일 것입니다. 상담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를 보다 자세하게 다뤄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yunndas
2년 전
새로 배우려고 대학 진학하시는것 자체가 대단하세요!! 시작이반이라고 했어요~! 글쓴이님도 주어진 과제들 하나하나 하다보면 회사가 원하는 필요한 인재로 당연히 될수 있으실거예요 화이팅!!
nananana1 (글쓴이)
2년 전
@yunndas 힝ㅠㅠ감사합니다!!♥
nananana1 (글쓴이)
2년 전
@villian 근데 꾸준히가 어렵지 마음 또잡고 하면 꾸준히 할수있을겁니다!! 대신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공부에 집중할 수 있을듯 해요..근데 뚜렷한 목표잡기가 힘드네요ㅜ 요새 코로나도 한몫하고
nananana1 (글쓴이)
2년 전
@jjbcyhb ㅜㅜ감샤합니다 힘이나네요~~
byeolstar7
2년 전
비전있는 곳으로 가시네요 그쪽에 관심까지 있으시다니 저로선 부러운걸요! 요즘은 영상이 대세래요 화이팅입니다:)
nananana1 (글쓴이)
2년 전
@byeolstar7 앜!!알아봐주시니 감샤합니당!!
frnw25
2년 전
읭 글 읽었을 때 나름 열심히 사는 것 같은데용? 막 튀지는 않아도 묵묵하게 하고싶은거 찾아서 대학도 가고, 이것저것 불안해하지만 소심하게나마 뭐든 툭툭 건드려보고 될 것 같으면 도전해보고. 안되면 좌절경험도 해보고.. 다들 그러고 사는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기죽지마시구 집중하는 힘도 있으신거 같으니 좀 더 자신을 믿어보셔요~ 홧팅!
nananana1 (글쓴이)
2년 전
@frnw25 꺅~~!!!!감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