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사라져버리고만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2년 전
그냥 사라져버리고만 싶어요
하루에도 수십번씩 기분이 바뀌어요 카톡을 보내서 답장이 없으면 내가 뭐 잘못했나 하는 생각이 들고 막상 답장오면 그 답장을 회피하다가 늦게 답장하게 돼요 답장안오면 바쁜가보다 그러려니 하라는데 그게 쉽지가 않아요 사람들하고 가까워지고 싶은데 무슨 얘기를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나를 싫어하는것처럼 느껴지면 죽고싶어요 예전에 왕따당했던 경험때문일까요 나를 계발하고 싶어서 막 의욕넘치게 뭔가를 시작하려다가도 금세 또 힘이 빠져요 이렇게 한심한 내가 너무 싫어서 죽고싶다가 가끔은 또 괜찮기도 해요 재밌는거 보고 웃다가 갑자기 우울해요 머리깨고싶다 창문에서 뛰어내리고싶다 이런생각도 들어요 그냥그냥 사는게힘들어요 모르겠어요 그냥 내 중심에 내가 없어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마카님 자신을 안아주세요
#힘들다 #소중한 너 #힘내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용기있게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신 상황이네요. 상대방의 답장(반응)에 예민하고 마카님을 싫어하나? 생각이 들 때면 마카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지며 죽고 싶을 정도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타인의 반응이나 시선에 예민하시고 타인을 많이 의식하시는 것 같아요. 사연의 끝부분에서 "내 중심에 내가 없어요" 라고 언급해 주신 것 처럼 , 현재 마카님의 인생을 살고 계시지만, 마카님이 주인이기보다는 타인 중심으로 생각하고 계신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특히 사연에서 말씀해 주신 것 처럼 예전에 왕따 당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당시 경험이 힘드셨고, 힘든 경험을 하시며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비합리적인 믿음들이 형성되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과거의 아픈 경험 때문에 "나는 별로 중요한 사람이 아니야" "아무도 나를 사랑해 주지 않아" "나는 별로 가치 있는 사람이 아니야" "나의 인생은 실패했어" "아무도 사랑해 주지 않는 인생은 의미 없는 인생이야" 등의 생각들을 혹시 갖게 되시진 않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약 이런 비슷한 생각들이 있으시다면 결국 마카님의 인생에서 마카님이 별로 중요하지 않는 사람, 사랑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 같은 잘못된 생각이 형성되었을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마카님은 정말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임을 기억하세요. 마카님 인생의 주인공은 바로 마카님! 마카님,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마카님께서는 과거의 아픈 경험 때문에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요.그래서 마카님 자신을 가치있고 마카님의 존재를 존중해주기 보다는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나는 별로 중요하지 않는 사람이야" "나는 보잘 것 없는 사람이야"라고 생각하고 계신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누군가가 마카님을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는 왕따 경험이 있다는 것은 정말 힘든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과거의 아픈 경험이 마카님이 어떤 존재인지를 정의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이 왕따 경험이 있다고 해서 하찮은 존재라고 할 수 없지요. 오히려 마카님을 괴롭혔던 친구들이 나쁘고 잘 못된 친구들이고, 마카님은 피해자인 거잖아요. 마카님 잘못이 아니에요. 마카님의 인생에서 마카님이 주인공임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남들이 마카님을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더라도 마카님은 마카님 자신을 믿어주고 사랑해 주고 있는 그대로 받아드려주세요. 그 이유는 마카님은 마카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고 주인공이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희소성이 높은 물건일수록 더 비싸고 가치있다고 하잖아요. 마카님처럼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은 세상에 없어요. 마카님은 유일하고 독보적인 존재잖아요. 마카님이 가진 가치는 세상의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으니까요. 2. 비합리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찾아보세요. 위에서 제가 몇 가지 예를 들어드렸는데, 혹시 마카님께서 동의하고 계신 부분이 있나요? 이런 생각들이 있다면 위에서 말한대로, 마카님 자신을 있는 모습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없어요. 그렇다면 마카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 비합리적인 믿음들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부분을 반박하며 마카님 편에 서 주세요. 예를 들어, "나는 잘 하는 것이 없는 실패자야" 라는 생각이 있으시다면, 마카님의 입장에서 반박해 보시는 연습이에요. "내가 잘 하는 게 정말 아무것도 없나?" "내가 잘 하는 것들은 무엇이지?" "세상에서 실패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나?" 등등.. 마카님의 입장에 서서 마카님 자신을 변호해 보며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비합리적인 믿음이나 부정적인 생각들을 수정할 필요가 있어요. 혹은 "나는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야만 한다"라는 생각이 있다면, 반박해 보세요. 나는 꼭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아야만 하는 건가요? 우리가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다면 너무나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생각해요.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를 사랑해 주지 않는 사람들도 있겠지요. 이 부분들도 인정하고 받아드려본다면 조금 더 마음이 편해 질 수 있을 거에요.
3.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과거의 왕따 경험이 트라우마 처럼 남아있을 수 있어요. 그 당시 경험했던 어려움과 상처들이 아직 아물지 않았기 때문일 거에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과거의 상처를 마주하고 상처받았던 당시의 마카님을 찾아가서 위로해주고 상처를 감싸주는 시간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정말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에요. 매일 매일 마카님만의 강점을 찾아보고 마카님을 더 사랑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sesosem
2년 전
잘못한건 없잖아요 항상 당당한 마음을 가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