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사람인 가족이 상처 줄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ny4225678
2년 전
가까운사람인 가족이 상처 줄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가족이기 전에 '나'와 '너'
#가족 #대화 #마음나눔 #자기돌봄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느 누구보다도 가장 가까운 가족으로부터 받는 상처는 우리를 더욱 힘들게 하는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현재, 가족으로부터 받은 상처로 인해 마음이 많이 힘드신가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다른 관계들 보다도 더욱 편하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다른 타인에게와는 달리 말과 행동을 쉽게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설명하지 않아도 속마음을 당연히 알아주기를 바라고 또는 타인에게는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위해 매우 조심하기를 노력하지만 가족에게는 직설적이거나 직접적인 말과 행동을 하게 되지요. 그래서 가족 내에서 더욱 쉽게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가족'이기 전에 타인과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해본다면 대인관계 속에서 우리는 갈등이 일어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요.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는다는 것은 어쩌면 서로간의 표현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신호일지도 모릅니다. 말과 행동 모두에 해당되는 것이랍니다. 마카님께서 상처를 받으신 것에 대한 적절한 감정표현 또한 필요한 과정이랍니다. 관계란 일방이 아닌 쌍방이기 때문에 적절한 자기주장 그리고 감정표현은 그 관계를 더욱 성숙하게 이루어 갈 수 있지요.
마카님, 우리가 잊지말아야 할 것은 '가족'은 어느 누구보다도 '나'를 사랑하고 위한다는 사실인 것 같아요. 다만 사용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방식이 가족 내 서로를 힘들게 하고 상처를 준다면 방식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지요. 마카님께서 가족에게 받으신 상처로 인해 혼자서 앓고 계시지 않았으면 해요. 그 마음을 대화를 통해 전달해보시고 사과와 용서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건강한 가정이 되어지길 응원합니다.
smn123
2년 전
대화해요. 정말 간단하면서도 어렵죠. 저는 말을 많이하는 성격이 아니라 그냥 가만히 있었더니 계속 상처주더라고요. 그게 쌓이고 쌓여서 어느 순간 폭발해버렸죠... 그때부터 조금씩 대화 나누기 시작하니까 쌓였던 오해도 풀리고 저한테 상처주는 말들도 줄어들었어요.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괜찮아지고 있죠. 이 방법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힘내세요!
oqazmlp
2년 전
제일 마지막 문장 '그 마음을 대화를 통해 전달해보시고 사과와 용서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건강한 가정이 되길 응원합니다.' 와닿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