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비공개
2년 전
제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요..
저는 25살 취업준비생입니다. 지금 일자리를 알아보는 중인데 제가 취업해서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저는 대학교 1학년 1학기만 마치고 자퇴를 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바로 직장을 다니게 되었는데 지금까지 다닌 회사가 4곳입니다. 모두 해고 통보를 받아 그만두게 되었어요. 3군데는 경리로 일했고 1군데는 쇼핑몰 자재관리로 생산팀에서 일했습니다. 마지막 회사에서도 해고 통보를 받고 국비지원으로 디자인 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 끝난 지 2개월 정도 지났고 지금 일자리를 알아보고 있는데 그동안 다닌 회사에서 다 해고 통보를 받고 나온 거라 걱정이 되더라구요. 디자인 회사는 경리 일보다 더 복잡하고 부지런하고 아이디어도 많이 내야 한다고 들어서 제가 잘 적응할 수 있을지 불안해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취업할 곳은 점점 줄어들고 제가 내야하는 비용도 매달 나가는 상황에 돈은 이제 2~3달 정도 버틸 정도 밖에 남지 않았고 가족들에게 돈 빌릴 수도 없는 상황에 겨우 취업해도 또 해고를 당하지는 않을까 불안해요...... 그냥 다 모르겠어요........ 제가 지금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될가요......? 제가 취업을 하게 되더라도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답답해직장적응취업고민업무능력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취업에 필요한 능력을 쌓아보세요
#취업고민#직장적응#업무능력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학교 1학년 중퇴후 직장생활을 오래 하셨네요. 최근 국비지원으로 디자인 학원을 수료하고 취업활동중인 것 같아요. 경제적으로도 어려움이 있어 빨리 취업을 해야할 상황인 것 같군요. 그런데 문제는 취업을 하고 나서 해고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불안하기도 하고 지금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고민이신 것 같아요. 짧은 고민글이라 정확하게 판단하여 말씀을 드리기 어렵지만 조금 도움이 될까 싶은 마음으로 적어보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먼저 궁금한 것이 있어요. 직장생활을 4군데 하셨는데. 해고 통보 사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계약기간 만료라든가 하는 회사의 사정에 의해 해고가 된 경우는 문제가 될 것 없을 것 같아요. 최근 채용시장이 일시적인 계약이나 비정규직 채용이 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자신의 귀책사유가 아닌 해고인 경우는 본인 책임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채용을 담당하는 인사팀에서도 그것을 크게 문제 삼지는 않을 것 같아요. 그리고 주로 경리업무를 많이 담당하신 것 같네요. 마카님의 구직스타일이 어떤지도 궁금하기도 해요. 직장이나 직업을 선택할 때 누구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나 조건이 있기 마련이예요. 그동안 취업에서 마카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어떤 조건만 충족되면 일을 하실만 하다고 생각하는지 정리해보시면 좋겠어요.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 가치관, 동기 등 중요한 요소들이 있어요. 임금조건만 괜찮으면 난 다 괜찮아..돈만 벌면 되지 라고 생각할 수 도 있고, 난 내가 가진 적성이나 흥미를 살려 조금 더 전문적일 일을 하고 싶어...라고 생각할수도 있어요. 마카님이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 정리를 해보시면 나중 직업선택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리고 지금 답답한 마음을 드는 이유가 제가 생각하기로는 진출 분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그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아요. '경리 일보다 더 복잡하고 부지런하고 아이디어도 많이 내야 한다'고 들었다고 하시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답니다. 디자인회사도 규모나 종사자 인원, 주요 사업분야에 따라서 다양하기 마련이예요. 단순하게 포토샵을 이용한 도안작업만 하는 곳도 있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시안을 작성하거나 고객의 컨텍을 받아야 하는 일도 있고, 해서 너무 다양한 직무영역이기도 해요. 또 디자인회사라고 꼭 사무실에서 디자인 업무만 하는 것도 아닌 경우도 있어요. 고객이 의뢰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각적 작업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과 차별회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면 더 좋기는 하답니다. 그러나 먼저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디자인 시안을 잘 구성하고 표현할 줄 아는 디자인 기술(포토샵, 일러스트 등)을 가지고 있고 좀 더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성실성을 가지고 있다면 회사측에서도 좋은 인재라고 생각할 것 같아요. 국비지원 디자인학원을 다녔는데, 새로운 직무에 도전하려고 하니 마음이 조금 무거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관련 경험이나 업무환경을 잘 모르기 때문일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학원에서 수강하면서 직업과 관련된 상담을 받아보신 적이 있나요? 그리고 채용정보에 대해 안내를 받기도 했는지 궁금하네요. 마카님이 생각하는 디자인회사는 어떤 곳인지, 어떤 업무를 주로 하고, 디자인작업에 필요한 필수 프로그램에 대한 숙련도는 어느 정도인지, 회사채용시 포토폴리오는 필수적으로 제출하여야 하는지...등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해보실 것을 권유해요. 디자인학원에 계신 취업상담사 선생님이나 담당 강사님께 부탁하면 현실적인 정보를 주실 수 도 있을 거예요. 디자인회사의 업무나 임금 등 근로조건 등 채용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거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조금 디자인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게된다면 마카님이 생각하는 불안감이 조금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장기적인 자신의 커리어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고 자기개발을 부지런히 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마카님은 디자인회사에 근무하시더라도 기본적인 경리업무를 수행한 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회사에서도 자금과 관련된 수입, 지출이 있기 마련이고, 소규모 회사인 경우에는 별도 경리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디자인업무와 경리업무를 함께 할 수 있는 회사도 있는지 알아보시고 디자인관련 실무경험을 쌓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카님이 전문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한 자기개발을 꾸준히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회사에서 취업시 가장 중요한 것이 해당 직무에 대한 실무경험, 자격증여부, 그리고 인성(성실함, 책임감, 대인관계 능력 등)이 중요하다고 해요.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회사에 들어가면 또 열심히 잘 하실 것 같아요. 좀 더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용기내여 주셔서 감사해요. 언제나 마카님을 응원할께요...
sphong94
2년 전
저는 27살이고 곧 28살이 되네요.. 성공적인 케이스라서 답글은 못달겠지만 저도 한 때 급하게 취업하고 싶고 정말 간절했습니다.. 그러나 돈벌면서도 정말 안맞아서 그만뒀습니다! 그래도 후회는 없습니다 부디 자존감 낮아지지 마시고 더 좋은 일자리 분명 있을겁니다! 힘내세요
shihyeon
2년 전
코로나 끝나고 취업준비하세요
Boo2
2년 전
힘내요! 분명 마카님이 간절한만큼 마카님 자리는 꼭 존재할꺼예요 상황이 어쩔수없는거니까 기회가 왔을때 잡을수있는 시간을 보내보는건 어떨까요! 화이팅!! 준비하는만큼 자신감은 생길꺼고 마카님 자리는 선명해질꺼예요!
bae0018
2년 전
분명 잘 적응하실 수 있을거에요. 저도 디자인일을 했는데, 매번 일이 주어질때마다 내가 할수 있을까? 하며 걱정하지만 결국 마지막엔 완성이 되더라구요. 그런 걱정들이 일을 잘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더라구요! 해고때문에 마음이 많이 불안하시겠지만 여러가지 일에 도전하시는 행동력을 보면 글쓴이님과 착붙인 직업이 생길것같아요. 그게 바로 디자이너 일수도 있어요! 저도 해고되고 다른일을 준비하고있는 취준생이지만 같이 힘내봐요!
chae1004
2년 전
어쩌다 해고 통보를 받으신건지 잘 모르겠지만 사람마다 거쳐가는 고난은 있는 거 같아요 그게 나중엔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어준다 해야 할까요 지금은 두려움과 고민 걱정거리로 남아 계시겠지만 경험을 하고 알아가다 보면 결국엔 잘 되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