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엄마랑 자주 싸우네요 이유는 제가 말대꾸한다고 그러네요 전 솔직히 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eowkflr
2년 전
요즘 엄마랑 자주 싸우네요 이유는 제가 말대꾸한다고 그러네요 전 솔직히 제 의견,생각은 말할수있는데 그게 말대꾸랍니다 방금 있었던 일인데 제가 거실에서 엄마랑 티비 보고 있었는데 밥 먹을려고 제가 일어났더니 엄마가 "머리를 쥐뜯어 놨으면 주워야지 짜증나게" 이러길래 제가 "나 머리 안뜯었어" 이랬더니 "또 말대꾸냐 그냥 알겠다하고 주우면 되지" 이러시네요 항상 엄마가 뭐라고 말할때 제가 한마디만 해도 또 대드네, 말대꾸하네 너가 그래서 싫다고 이러십니다 제가 잘못한건가요?
속상속상해화나답답해말대꾸가족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마음을 나누는 대화
#의사소통 #소통 #공감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머니와 잦은 갈등에 마음이 많이 속상하신가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말씀대로 스스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대인관계 속 의사소통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과 어머니 사이의 대화방식을 자세하고 정확하게는 이 글을 통해 알 수는 없으나 서로의 현재 기분 또는 감정상태, 그리고 대화방식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이 부분을 조율해가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사실대로 전하는 것이고, 어머니께서는 마카님의 표현이 말대꾸라고 받아들이시는 상황이라면, 서로 그 부분에 대해 충분히 대화를 나누어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어머니께서 최근 기분이나 감정이 어떠하신지 그리고 스트레스가 되는 부분들이 있는지를 대화를 통해 알아가보며 공감의 과정을 가져보고 반대로 마카님의 입장 또한 어머니와 충분히 공유하며 대화의 시간을 가져본다면 무조건적인 부정적 반응보다는 서로를 더욱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서로 마음을 나누는 대화를 시도해보신다면 앞으로의 모녀 관계 속에서 더욱 깊고 풍성한 사랑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마카님의 용기가 그러한 모녀 관계를 만들어나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 응원하겠습니다.
yullove009
일 년 전
저희 어머니께서도 알겠어 이거 하나 못 말해? 라 하시는데 조심스럽 팁을 드리자면 한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 보내세요!! 오늘도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