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없는것도 괜찮은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감정이 없는것도 괜찮은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초반 우울증과 불면증, 식이장애 등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약에 의존하게 되면서 부모님께서 제가 정신과 치료를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셨고, 제가 병원가는 것을 싫어하셔서 더 이상 병원을 다니지 않고 술도 마셨다가 자해도 했다가 하면서 20대 중후반까지 보냈던 것 같아요. 계속 이렇게 살 수 없다는 생각에 나 자신을 돌보기 위해 나름 이것 저것 해봤고, 그 덕분인지 지금은 제 생각에 많이 안정이 된 것 같고 더 이상 죽고싶다던지, 술에 의존을 한다던지 등의 증상은 보이지 않아요. 하지만 그렇게 몇 년을 지내다 보니 요즘 저는 너무 감정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이런 감정 상태가 힘들다거나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기뻐해야 하는 것 같은 상황에서 별로 기쁘지가 않고, 슬퍼야 하는 것 같은 상황에서도 별로 슬프지가 않아요. 누군가를 좋아한다거나 이성을 사랑한다는 감정 자체도 모르겠어요. 이게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요즘 부쩍 주변 사람들과 제 감정의 갭을 보면서 정말 이게 문제가 없는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어요. 심지어 가족들 과도 진심인 감정으로 관계를 맺는게 힘들어요. 저도 무언가를 진심으로 좋아하고,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싶은데 지금 같은 마음이면 불가능할 것 같아요. 저 계속 이대로 지내도 괜찮은 걸까요?
외로워무기력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감정에 솔직해 져 봐요
#감정인식
#무기력
#의욕없음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최영진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20대 초반 우울증과 불면증, 식이장애 등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으시고 많이 좋아지신 상황이신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증상은 많이 좋아지셨지만 요즘 감정이 잘 느껴지지 않는 것 같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감정을 잘 모르셔서 혼란스러워하시는 것 같아요. 더 나아가 마카님께서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 지 등 감정인식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보여요.
🔎 원인 분석
현재 경험하고 계신 감정인식의 어려움은 마카님께서 이전에 치료 받으셨던 우울증과 연결되어 있지는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현재는 상태가 많이 안정되셨다고는 말씀해 주셨지만 치료를 중단하시고 안정되시는 과정 중에 자해도 하셨고 음주 등을 하시며 대처를 하셨던 것으로 보여요. 그렇다면 마카님께서 경험하셨던 우울증의 원인, 그리고 자해와 음주 등으로 풀 수 밖에 없었던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일까? 라는 질문과 해결방안이 관련이 있다고 생각돼요. 사연을 통해서는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으나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이 현재 감정 인식의 어려움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즉, 스트레스를 주는 어떤 사건이 있는데 이 사건과 연관된 특정한 감정이 잘 인식되거나 표출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스트레스 상황과 연관된 감정이 "분노"라고 한다면, 적절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분노"를 표출해야 우울에 빠지지 않고 건강할 수 있어요. 그런데 "분노"를 느끼는 상황에서 "분노"라는 감정을 무시하거나, "분노"가 아닌 다른 감정으로 인식하게 된다면 감정인식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어요. 또는 마카님의 생각 속에 "나는 화를 내면 안돼" "화를 내는 건 안 좋은 거야" 라는 생각이 있다면 마카님은 상황에 맞는 감정을 인식하거나 표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고 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감정을 존중해주세요. 감정에 솔직해 져 보세요. 어떠한 이유로 마카님께서는 감정 스위치를 꺼 버리신 것 처럼 보여요.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특정 감정을 주는 상황을 피하셨고 특정 감정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이런 습관이 생기신 게 아닐까요? 감정을 가지고 있으면 상처 받기 쉽기 때문에 감정 스위치를 끄고 사는게 상처 받지 않고 편하다고 생각하셔서 그러실 수도 있어요. 저는 마카님께서 다시금 감정 스위치를 켜고 마카님께서 느끼는 감정에 보다 솔직해 지시길 권유드려요. 우리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면 상처 받거나 마음이 어려워질 때도 있지만 감정은 우리에게 필수적인 거에요. 각 각의 감정들은 나름의 기능이 있어요. 예를 들어 불안이라는 감정은 우리가 특정 상황에서 긴장하며 대처할 수 있는 위험감지 역할을 해요. 불안은 부정적인 감정인 것 같지만 인류가 사회생활을 해 오면서 일종의 생존본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인간은 다양한 감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존재이고 필요 없는 감정은 없는 거에요. 감정에 대해 마카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감정은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별로 중요하지 않는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마카님께서 어떤 연고로 감정인식을 원치 않는지 제가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마카님께서 느끼는 감정 하나하나가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고 마카님의 감정과 좀 더 친하게 지내보시길 권유드려요. 그 방법으로 매일감정일지를 써 보시기를 추천해요. 하루에 2가지 강렬했던 감정을 찾아보시는 연습이에요. 상황 - 그 상황에서 느낀 감정 - 그 상황에서 느낀 감정의 강도 - 그 상황에서 들었던 생각 - 대처행동 특히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상황에서 들었던 생각"이에요. 상담이론에서는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주고, 우리의 감정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해요. (생각 ---> 감정 ---> 행동) 마카님께서 직장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데 무례한 고객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고객이 무례한 말투로 이야기를 하면 이 상황에서 적절한 감정은 "분노"일 거에요. 우리는 "저 고객이 무례하게 행동하니 내가 화가 난다"고 이해할 수 있지만 조금만 더 자세히 살펴보면 고객의 행동 자체가 화를 유발하기 보다는 "저 고객이 나를 무시하네" 라는 나의 생각이 더해지기 때문에 화가 나는 거라고 할 수 있어요. 상황 ---> 감정이 아니라, 상황 X 생각 = 감정인 것이지요. 매일 감정일지를 통해 마카님께서 어떤 감정을 느끼시는 지 파악해 보시고 마카님의 감정 이면에 존재하는 마카님의 생각을 점검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카님께서 가지고 있는 생각
마카님이 느끼시는 감정 하나하나가 참으로 중요해요. 그 이유는 마카님이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존재이기 때문이지요. 어떤 감정도 쓸모없는 감정은 없고 100% 부정적이기만 한 감정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이 느끼시는 감정과 보다 가까워지시며 감정을 무시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감정을 자유롭게 느끼며 생활하시는 마카님이 되시기를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zxcv1227
· 3년 전
감정이 없으면 사람 일까요? 뭐 이성적이면 감ㅈㅓㅇ 을..
커피콩_레벨_아이콘
8stream8
· 3년 전
사회생활할 때는 그게 낫더라구요. 긍정적으로 생각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N007
· 3년 전
@zxcv1227 그때 그상황에 맞는 감정이 안생기고 그냥 무덤덤해지고 감정 공감이 어려울때가있어요 저도 계속 그러거든요 그러다보면 사람한테 관심도없어지고 알려고도 안하게 되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zxcv1227
· 3년 전
무덤덤 해지는 건 자신을 숨기고 환경에 끼어 맞쳐 행복이란 무쳐 버리듯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 사람마다 환경은 다르고 사람마다 상처의 깊이도 다르고 자신이 누군지도 모른 채 아무 내색없이 살아 사람은 자신 이해하고 알아주는 사람을 좋아 하고 자신의 감정을 제일 잘 알는 건 타인도 아닌 자신 이기에.. 당신이 감정이 않으면 뭐가 돼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aarn
· 3년 전
코로나 때문에 그렇겠지만 여행을 가보면 좋을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oxDuck
· 3년 전
저도 감정이 없어 걱정하고 있었는데 저 혼자만 이런게 아니니 다른사람들도 충분히 이럴 수 있는 것이란 생각이 들어 조금 위안이 되네요.. 글쓰신 분도 이 댓글로.. 조금이나마 위안을 얻어가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