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 된다는게 두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2년 전
성인이 된다는게 두려워요
19년동안 부모님과 살다가 이제 성인이 되고 사회생활을 하려니 많이 두렵습니다. 어렸을 땐 빨리 성인이 되고싶었는데 막상 성인이 되니까 해야할 것도 너무 많고 돈도 벌어야 하고 근데 모르는 것 투성이여서 뭐 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네요... 일자리는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 경력도 없는데 뽑아줄지도 모르겠고... 자격증도 준비해야 할 것 같고... 어렵습니다.. 잘할 수 있을까요...
힘들다무서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만의 속도로
#답답해 #힘들다 #걱정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려 하시고, 이에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함이 느껴지신 것 같습니다. 돈도 많이 벌어야겠고 해야할 것은 많은 것 같은데,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일자리는 어떻게 구하는 것이 좋은지 등 여러 가지 고민이 생겨나신 것 같아요. 이제 막 독립을 시작한 입장이니 모든 것이 새롭고 낯설게 느껴지며, 무엇부터 준비하면 좋은지,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등 여러 가지 생각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학생이신지, 아니면 직장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구해 완전한 독립을 준비하는 것인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없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으나, 아마도 처음으로 모든 것을 혼자 꾸려나가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신 것 같습니다. 자립을 준비하기 전에 어떠한 계획을 세우셨는지, 주변인의 도움은 있었는지 등은 모르지만, 우선 현재 구체적인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막막하신 것 같아요. 즉, 포부는 다소 크고 막연하게 느껴지는데 비하여, 준비 기간에 대해서 계획을 세워놓지 않으시다보니, 그 간극에서 불안감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경제적인 독립을 포함하여 자립을 준비 중이시라면 우선 장단기 계획을 세워보심이 어떨까요? 또한, 자신의 성격이나 적성에 잘 맞는 길을 찾아내시고, 그에 맞추어 계획을 하나씩 세워나가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우선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서 큰 틀을 세워놓으신 후에, 그에 필요한 자격증은 무엇인지, 필요한 경험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준비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경력은 없지만 경제적인 이유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바로 채용을 고민하셔야하는 상황이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단기 일자리나 아르바이트 등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워크넷이라는 사이트에서는 직업심리검사나 직업 정보, 취업가이드 등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두려움, 막막함, 불안함이 몰려올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등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은 내려놓고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많은 경우에, 돈을 많이 벌면 남들이 부러워하고 우러러보니까, 높은 직급에 오르면 내가 능력있다는 거니까, 다양한 인맥을 쌓으면 사회성을 인정받는 거니까, 등등의 생각으로 우리는 나 자신을 몰아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남들보다 앞서 나가야 하거나, 남들과 비교하는 습관 때문에, 지금 이대로의 나는 부족하고 못났다고 느껴지게 되었던 것 같아요. 오히려 그러한 압박을 내려놓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신다면, 그 결과에 상관없이 더 활기찬 동기가 생겨나실 것 같습니다.
이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우리 마카님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우리 마카님, 나 자신의 고유한 속도대로, 나 자신의 고유한 개성으로 마카님만의 소중한 인생을 펼쳐나가고 계십니다. 필요한 바는 적극적으로 구하시되, 반드시 잘 되어야 한다기보다는 그 과정 자체에 의미를 부여해보면 어떨까요? 처음부터 거창하지 않아도 좋으니, 구체적인 계획 하에 한 걸음씩 나아가시는 마카님을 지지합니다. 상담에서는 보다 자세한 대화를 통해 나의 신념에 대하여 살펴보거나 삶의 동기 혹은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die28
2년 전
응..제가 그나이때 그랬네요.. 너무 두려워하지마세요 겁내지 마세요 아직 아무일도 안일어났는데 시작하기도 전에 겁내지마세요. 적은 급여라도 벌수있다는거에 만족하세요 욕심내서 큰돈을 벌려다간 크게 다칠수도 있어요. 일자리는 알바몬,천국 등등 많으니 거기로 연락해보세요^^ 자격증 있으면 좋으나 굳이 따지지는 않더라구요ㅎㅎ 겁내지마세요!!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die28 네 감사합니다..
die28
2년 전
쓰니님은 아직 젊어서 하실수 있는 일도 많아요ㅎㅎ 응원할게요 힘내요!
fiash
2년 전
화이팅!!!!! 응원합니다
crying0
3달 전
공감해요.. 지금은 글쓴이님도 성인이시겠네요 2년이 지난 지금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