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Twining
2년 전
혼란
제대로 검사를 통해서는 아니지만 제가 회피성 성격장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친구를 만들고 싶고 오랫동안 친하게 지내고 싶지만 그러고 싶은 의지가 없어요... 그리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요. 지금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 잘 못 친해지고 저만 동 떨어져있는 느낌이에요 할 말이 생각이 안나고 가만히 있는게 편해요. 생각이 나도 그걸 입 밖으로 말하지 못하겠더라구요ㅠㅠ 근데 희한한 건 낯선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바로 말이 트이는데 계속 보다보면 말이 점점 없어저요. 또 말 하기 편한 사람이 있고 진심 불편한 사람도 있어요 직장에서 제 자리가 업무가 거의 없어서 할 것도 없어요 공부하려 해도 하기가 싫어요 업무가 아예 없는 날이 많고 있어도 5분 10분이면 끝날 일이라서 지금 아무것도 하는게 없어요 목표도 없고 아무것도 안 하고 공부도 안하고 폰만 하니까 기억력 엄청 떨어진 것 같고 그게 8개월 정도됐어요 지속적으로 우울한 감정이 있고 배가 안고파도 음식에 집착하는 것도 있어요 아무것도 하기싫고 출근하려 일어나는 것도 함들고 한숨만 나와요 그리고 오늘 아침과 오전에 엄청나게 혼란스러웠어요 아무 이유없이 너무 혼란스러웠어요 그래서 지금 어떻게 해야될까요?? 상담사를 만났었는데 만나고나면 마음이 너무 힘들었어요 가기도 귀찮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거죠?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은 마음.
#성격장애#우울감#감정인식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불편함을 많이 느끼니 마카님 스스로가 회피성 성격장애가 있는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되시는거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께서는 낯선 사람에게는 오히려 이야기 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데 점점 누군가를 알아가면서 불편한 마음이 들기 시작한다고 말씀하셨네요. 어떤 느낌이 들어서 불편한 마음이 드시는 걸까요? 예를들면 나의 단점을 점점 알아채는것 같다. 나를 평가하기 시작하는것 같다는 등.. 여러가지 마카님만의 이유가 있을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생각해보시겠어요? 직장에서 만나는 동료들과도 어울리지 못하는 느낌이 들어 내가 회피성 성격장애가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고 계시네요. 회피성 성격장애는. 친밀한 대인관계를 원하면서도 상대에게 거부당하는 것이 두려워 사람들을 피하는 성격장애. <네이버 백과>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유형의 포인트는 자신이 비판이나 거절당할것을 두려워 한다는 점이지요 그래서 본인이 스스로 관계를 회피하게 됩니다. 성격 장애는 한두가지 이유로 '장애' 라고 진단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유형의 성격장애가 있는데요. 사실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느정도는 그 유형중에 하나로 분류가 됩니다. 다만 그 사람들을 모두 성격장애라고 진단하지는 않아요. 그런 종류의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다 라고 표현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이나 증상이 너무 심해지면 성격장애로 심화되기도 합니다. 누구든 가능성을 지니고 살아간다고 생각합니다. 아침에는 어떤 사건을 겪으셨기에 혼란스러우셨던걸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글을 가만히 읽어보면 마카님 께서는 친밀한 관계를 원하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많이 외로우시겠구나 싶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대인관계에도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카님께서 왜 친밀한 관계를 원하고 있음에도 누군가와 가까워 지는 것이 어려운지는 마카님의 깊은 속마음 탐색이 필요합니다
상담사를 만나니 마음이 너무 힘들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어떤 점이 많이 힘드셨던 걸까요. 사실 상담이라는 것은 이야기를 하면서 마음이 편해지는 효과도 있지만. 깊은 속내를 이야기하고 나도 몰랐던 나의 마음을 탐색하면서 아팠던 부분을 다시 만나야 하기 때문에 힘들고 괴로운 여정일 수 있습니다. 상담을 해본 경험이 있다고 하시니 마카님의 마음속에 용기와 어느정도의 에너지가 있다고 생각되어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저의 글이 마카님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