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적인 성격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choji
2년 전
내향적인 성격
성격이 활발하지 않아요 제가 저를 표현하자면 차분한 성격인 것 같아요 감정표현이 크게 없달까요 크게 놀라지도 슬프지도 기쁘지도 않아요 저는 늘 이래왔고 무드가 항상 이런편이거든요 근데 가끔씩 사회생활을 한다던지 새로운 집단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 원래 성격이 이래? 원래 이렇게 차분해? 보통 여자애들은 엄청 활발하고 그러지 않아? 왜이렇게 무기력해? 라는 말을 너무 많이 들어요 저는 그냥 저 그대로인데 꼭 그렇게 밝아야만 하나요? 다들 그렇게 밝은 성격만을 선호하나요? 저는 오히려 별일 아닌거에 호들갑떨고 큰 소리나면 너무 듣기싫구 그래요 제가 이상한걸까요?
강박무기력해혼란스러워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존중이 필요해
#성격 #기질 #존중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성격이 활발하지 않다라는 이유로 주변사람들이 마카님께 여러가지 피드백을 하고 그로 인하여 혼란과 함께 스트레스를 느끼고 계시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가 살다보면 나와 다른 것을 마주할 때가 있는데 그것을 '다르다'라고 말하지 않고 '틀리다'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와 같이 성격도 '틀리다'가 아니라 '다르다'라고 인정하며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마치 나의 성격이 '틀리다'라는 피드백을 받는 것 같아 마카님께서 혼란스럽고 신경이 쓰이시는가 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가장 중요한 것은 각자의 성격과 각자의 모습을 존중해야한다는 것이지요. 또한 자기 스스로도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서 스스로의 성격이 차분함을 알고 그것을 인정하고 만족하며 살고 계시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러나 한 가지 점검해보아야 할 점이 있답니다. 혹시 무기력감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 힘겹게 느껴진다거나 심리적 고통이 있으신지요?
이러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어지신다면 성격과 상관없이 마음의 돌봄이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단지 성격적 차이로 인한 타인의 피드백이 스트레스로 다가오신다면 성격을 바꿔야하는가? 하는 고민보다는 마카님의 강점이신 차분한 성격을 통해 하고자 하시는 모든 것들이 잘 이루어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blueherbe02
2년 전
사람이니까 다 다름 사람이니까 다 다른건데 바꿔야 하나 하시면... 대인관계에서 불편해서 좀 바꾸고 싶으시면 원하시는대로 선택하심이...
rhfems0
2년 전
"보통여자애들은 엄청 활발하고 그러지않아?"<<<굉장히 성차별+성편견이 들어가있는 말이네요;; 이말은 가뿐하게 걸러들으세요;; 저는 그냥 마카님이랑 맞는 분 찾으셨으면 좋겠어요. 전 우울할때는 활발한애 만나고 싶고, 피곤하고 지칠때는 차분하게 만나서 얘기할 수 있는 친구를 만나고 싶어요. 모든 사람이 활발하기만 하면 생각만해도 피곤합니다 ㅠㅠ 그냥 아직 맞는 분을 못만나신게 아닌가 싶어요!
blueherbe02
2년 전
사람마다 그사람 고유의 성격이 있죠.. 정말 하루종일 에너지 넘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조용한 사람도 있고, 또 겉으로는 조용하지만 속은 발랄함이 있는 사람도 있어요 다들 각자 그래서 아름다워요 다들 자신만의 개성을 빛내니까요 거기에 좋고나쁨, 덜 소중하고의 가치는 없어요 다만 일반적으로 밝은 사람들에게 더 접근하기가 쉽고 이해하기도 쉽다는 건 있겠죠... 그리고 자기가 이해안되면서 그사람보고 이상하다고 평가내리는 사람도 있고요
chae1004
2년 전
남 성격에 과잉반응하는 그 사람들이 이상한거 같고 오지랖이 넓은거 같아요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본인 성격 그대로 인정하면서 그냥 내 성격대로 하세요
ssbsgm
2년 전
저랑 똑같네요. 저두 그러는 편이거든요~
youkm4
2년 전
전혀 문제없어요. 남이 뭐라하든 도덕적으로 어긋난거 아니면 흔들릴 필요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