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게 '늘 자존감을 지켜라 너를 사랑해줘라 너는 소중한 존재야'등등 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응원
kongmj
2년 전
누군가에게 '늘 자존감을 지켜라 너를 사랑해줘라 너는 소중한 존재야'등등 힘이 되는 말들을 많이 해줬는데 생각해보니까 정작 저는 듣지를 못했더라고요 내 마음이 채워지지 않고 소비만 계속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후에는 주변사람들에게 응원의 말을 잘 못해요 아니 안 해요... 언젠가 그 마음이 바닥이 날텐데 그러면 진짜 저는 살아갈 힘을 잃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이제 그런 말이 잘 안 나와요... 나도 힘든데... 그래서 요즘 심리상담을 시작했어요 좋아지겠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남을 돕고 싶어하는 마음의 뿌리
#도움받고싶은마음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 오셨네요. 그런데 어느날 부터인가 남들을 위한 좋은 이야기가 마카님을 소비한다는 느낌이 드신 이후부터 주변 사람들에게 응원의 말을 할 수 없게 되었군요. 마카님이 남을 도울 힘이 바닥난다면 살아갈 힘이 없어지게 되는 것일까요? 그 두려움으로 말을 아끼고 계시네요. 마카님께 좋은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남을 도우면서 뿌듯하다고 느끼고, 그 뿌듯함을 가지고 살아갈 힘을 가진 사람의 특징은 자기 것은 잘 못 챙기고, 남을 챙기느라 소모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마카님이 여기서 힘을 잃어가는 느낌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남을 나에게 의지하게 하고 싶어하는 사람의 깊은 내면에는 사실은 남에게 모두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남에게 주고 싶어하는 친절은 사실은 내가 받고 싶은 친절입니다. 남을 돕고 싶어하는 마음의 힘의 근원은 도움받고 싶어하는 마음에서 나옵니다. 이 원리가 보이고 계신다면, 이제 마카님 자신을 들여다 보아야 할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직감하실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은 어떤 삶을 살아오셨을까요? 언제부터 남을 돕는 것에 뿌듯함을 느끼셨을까요? 마카님은 언제 살아있다는 기분이 드세요? 그리고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좋은 말들을 해 줄때 어떤 기분이 드세요? 그리고 그 사람들을 만난 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마카님은 어떤 마음이 드셨을까요? '너를 사랑해줘라, 너는 소중한 존재야' 라고 말할 때, 마카님 본인에게 필요한 이야기라고 느끼시지는 않았을까요? 아마 마카님은 상담에서 이런 질문들을 받으실 것입니다. 이 시간은 마카님께 굉장히 소중한 시간이 되실 겁니다. 마카님, 상담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시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모든 사람을 잃더라도 오직 '나 자신을 떠나지 않는 나'를 얻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좋은 말을 해주며, 언젠가는 받을 수 있기를 바라는 삶보다 자기 자신에게 좋은 말을 해주는 마카님이 되어주세요. 마카님 본인을 사랑해주세요. 마카님은 사랑받을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분입니다. 마카님 있는 그대로 소중한 존재입니다. 남에게 도움을 주지 않아도 그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저의 댓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MercieJeon
2년 전
저도 교수님에게 배웠는데요. 심리 상담을 하시는 분들도 중간중간 테스트도 받고 상담도 하고 그런데요. 도움을 주는 사람이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마음이 넉넉하지 못하면 도움을 줄 수 없으니까요. 셀프케어 시간을 응원합니다:)
kongmj (글쓴이)
2년 전
@MercieJeon 감사합니다!!
popocap
2년 전
심리상담을 시작하신다는 의지로도 충분히 좋아질 가능성이 있으세요 저도 남에게는 힘내라는 말 많이해도 정작 그건 저에게 가장 필요하고 가장 듣고싶던 따뜻한 말이더라구요 내 마음도 이렇게 힘든데 누굴 위로할수있겠나요 상담잘받으시고 마음의 안정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할수있어요!
kongmj (글쓴이)
2년 전
@popocap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