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뭘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girl274
2년 전
행복이 뭘까요...?
몇일전 이곳에 글을 쓰고 상담사분의 답변도 듣고 여러몇분 들 에게도 공감을 받았었습니다 상담사분이 죽고싶은 생각은 행복하게 살고 싶은 마음에서 태어나는 거라고 하신 말에 정말 와 닿았었어요.. 처음에는 그냥 막연하게 남들처럼 큰 고민없이 평범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저에게는 그 평범한 삶도 행복도 욕심 이란 생각이들고 그것을 알았을때부터 내가 뭐때문에 사나,뭐때문에 살아야되나 하더라구요 제인생,지금의 상황을 여기에 다 담긴에는 너무 길고 글쓰다 저조차 지칠거 같아 다 담지는 못하겠네요... 그리곤...죽음 까지 계속 생각하게 되고 내상황의 도피처는 죽음 밖에 없단 생각을 매일하게 되면서 몸도 점점 망가져갔어요 결국 예전에 우울증 치료를 받았던 의사선생님께 겨우 예약을 했네요 이번 봄에도 진료를 받아보려했으나 3.4개월 기다려야 된단 말에 포기하고 혼자 이겨내보자 했는데 도저히 혼자 뭘 어떻해 해야될지 몰라 또 약에 의존해야되는 상황이예요.. 행복이 충족되면 죽음 생각은 안난다는데 이제 그 행복이 뭔지도 잘 모르겠어요.. 책에선 기분좋은 상태가 지속되면 행복이라는데 전 그나마 생각을 해본게 고민걱정 없는 상태에서 평범한 삶을 사는게 행복이 아닐까 라는... 내 상황이 변하지 않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한 저에게는 평범함도 행복도 아직은 이루지 못하겠죠...?
불안힘들다의욕없음속상해불안해걱정돼불면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공황망상슬퍼괴로워혼란스러워이미가졌다이대로충분해충분하다이미가졌다이대로충분해충분하다이미가졌다이대로충분해충분하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행복과 만족은 같은 선상에 있습니다.
#충분하다 #이대로충분해 #이미가졌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행복하게 살고 싶으셨네요. 뭐 때문에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드실정도로 이 글에서 마카님의 모든 이야기를 할 수 없을 정도로 괴로운 일들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혼자서 어떻게 해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한 마음에 대해서 공감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처음에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은 나아지고 싶다는 생각을 만들어냅니다. 이른 바 이것을 우리는 행복하고 싶은 희망을 갖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이것들이 해결되지 않고 오래되기 시작하면 희망이 없다고 느끼게 되고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사실에 더 집중을 하게 되면서, 우울한 마음 위에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이 올라타서 더 우울함이 무거워지기 시작합니다. 그때 부터는 처음에 시작된 우울한 기분이 중요한 게 아니라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 때문에 불행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들이 마구 부러워지기 시작합니다. 평범한 생활, 잘 지내는 모습들과 자신을 비교하고 우울을 이겨내지 못하는 자기 자신을 나약하다고 비난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행복하고 싶어서 가진 희망인데, 그게 이제는 행복하지 못하다는 생각 때문에 죽고싶다는 생각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대략적이며 전체적인 우울의 과정입니다. 모든 우울이 다 이와같지 않을 것이지만, 뒤에 갈수록, 우울은 이런식으로 눈덩이가 붙습니다. 부러워 했던 평범한 행복의 기준은 어디서 시작됐을까요? 애초에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지금보다 나아지기만을 바랬던 작은 희망들이 행복의 기준이 되었다면 지금의 행복의 기준은 어디에도 없는 허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이 마음들을 이해하고 있는 이유는 이유는 저 역시도 상담사가 되기 아주 오래 전에 우울해서 죽고싶었던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제가 좇던 행복은 허상이었습니다. 지금의 저는 행복을 알고 있습니다. 저의 행복은 제가 상상하거나 생각했던 남들의 삶에는 없었습니다. 내가 부러워했던 남들의 삶을 알아본 결과 그들 역시도 행복을 좇고 있었습니다. 행복을 좇고 있었다는 것은 '아직' 행복을 가지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저는 저의 행복을알고 있습니다. 행복은 만족입니다. 지금 이 순간, 만족한다. 라는 선언입니다. 좋은 기분이 계속되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 아니라, 내 스스로 지금 이대로를 만족할 때 좋은 기분이 계속됩니다. 물론 항상 행복하다 느끼지는 않습니다. 가끔 힘든일이 생기거나 어두운 감정들이 지배해도 그런 감정들이 나를 지나쳐 가고 나는 다시 평상심으로 돌아옵니다. 그때에는 다시 "만족해" 라고 말 할수 있게 됩니다. 어떤 감정이 찾아와도 이 평상심은 다시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만족해 라고 말한다면 모든 것은 내가 평가하는대로 이루어집니다. 남들의 삶처럼 정상적인 삶을 살지 못해도 나는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부러워하는 남들도 아직 행복을 좇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행복에 조건을 달아버리면 행복은 저만치 도망갑니다. 왜냐하면 내가 좇아버렸기 때문입니다. 내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사람들과 잘 지내야 행복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나 자신에 대한 만족은 저만치 물러갑니다. 어떨때에는 내가 닿을 수 없는 영역까지 가버립니다. 그러면 우울이 다시 시작되는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말씀하시지 못했던 모든 상처들이 지금의 감정들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평상심으로 찾아오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잔잔한 마음 상태는 정말로 중요합니다. 이 마음상태가 유지되어야 감정들이 나를 계속해서 순환해서 지나쳐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만 만족한다고 선언할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제일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아직 마카님안에 남아있는 여러 상처들을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서 밖으로 꺼내놓아야 합니다. 물론 당장 만족을 선언할 수 있다면 아무런 문제가 안되겠지만 아마도 여러 상처들로 인해 어두운 감정들이 나오면 이런 선언들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마카님께서 의사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시든 상담을 받으시든 당분간은 이런 도움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마카님이 하시려는 모든 것들을 응원합니다. 한 가지 더 위로의 말씀을 드리자면 상처가 된 부분이 밖으로 드러나면(다른 사람에게 잘 표현되어 잘 털어놓게 되면) 그것은 반드시 낫게 되어있고 상처가 있던 자리에는 반드시 꽃이 핍니다. 상처가 더 이상 상처가 아니게 되면 그것은 내게 더 도움이 되는 에너지가 됩니다.
저의 댓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nonoriri
2년 전
행복은 하나일수도 여러개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찾기는 힘들죠. 파랑새 소설을 보시면 이해를 하실수 있습니다. 작은것이라도 하고 이루면 즐거워지는 것을 찾아서 하나씩 늘려나가보세요. 그러면 그것들 중 하나가..여러개가 행복이 될수도 있습니다. 행복은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니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찾아보세요. 그리도 행복을 느끼세요.
oemoss88
2년 전
아무도 아픈사람없이 오늘 하루 무사히 보낸것 만으로도 행복이더라구요
blueherbe02
2년 전
감당하기 어려운 걱정은 미리 생각하지 않고 그저 감당할 정도의 고민 속에서도 내가 좋아하는 것들, 취미, 사람들이 있으면 감사하고 행복함을 느껴요 고민걱정이 아예 없는 인생은 오지 않고요, 그러니까 님이 좋아하시는걸 하나하나 찾아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blueherbe02
2년 전
제경우엔 영화를 좋아해서 영화 보는 낙으로만 지냈던 시간도 있고 그런 소소한 것들을 쌓으며 앞으로 계속 전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