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제력이 없는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제력이 없는나
커피콩_레벨_아이콘aitchel
·3년 전
저는 30대의 직장인입니다. 언젠가부터 직장일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스트레스를 중독으로 풀기 시작했습니다.겉으로는 아무 문제없이 보였지만, 끊임없이 소비를 하였고, 월급보다 많은 생활비를 썼었죠 특히 1년간 게임에만 12백만원을 썼습니다. 직장생활 5년차에 대출만 2천만원입니다. 우울증과 adhd가 있어 처방도 받고 있는데 아무리 살아도 좋아지지가 않네요
힘들다의욕없음불안해우울우울해불안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삶의 방향을 다시 세워볼까요
#힘들다
#중독
#답답해
#우울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언제부터인지 직장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감당하기가 너무 힘들어서인지 끊임없는 소비와 게임에 돈을 쓰게 되고 빚도 지게 되어 마음이 많이 힘드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울증, ADHD로 약물도 복용 중이시지만 쉽사리 해결되지 않아 막막하고 버거운 기분이 드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많은 스트레스를 중독으로 풀었다’, ‘겉으로 보기엔 아무 문제 없이 보인다’라고 말씀하신 것을 보면 무언가 ‘나 혼자 스스로’ 헤쳐 나가고 싶은 욕구가 크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크고 작은 어려운 상황, 특히 직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생각이 크진 않으셨는지요? 마카님의 정확한 직장 상황을 알 수는 없지만, 너무나 막연하고 답답하고,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없어 현실적으로도 막막하다보니 ‘내가 쉽게 통제할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한 갈망이 있으셨던 것은 아닌지 하는 추측을 조심스레 해보았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에게는 어느 정도의 소속감, 안전감에 대한 욕구도 있지만 ‘자율성’에 대한 욕구도 함께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내가 무언가 주체적으로 삶을 이끌어본 경험이 없을 시, 스트레스에 대한 감내력도 떨어져 짧고 순간적인 만족감을 주는 무언가를 추구하게 됩니다. 그것이 쇼핑이나 게임이 아니었는지요? 이는 일시적인 만족감을 주지만 결국에는 금전적인 부분이나 자책감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다보니, 올바른 해결 방법은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상황 하에서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감내해보거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보는 등의 새로운 시도를 통하여 다른 방식으로 해결해보려는 노력을 병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약물 치료도 병행하고 계시긴 하지만 물건을 사고 싶은 마음이 들 때 ‘꼭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봄으로서 충동이 지나갈 때까지 주의 전환해보는 것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업무 혹은 다른 분야에서 자율성을 경험해봄으로서, 삶의 주체성을 내가 설계하고 나아가도록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패도 감당하고, 주변 자원도 살펴봄으로서 당장 무언가가 해결되지는 않더라도 조금은 견뎌냄으로서 성취 경험이 병행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상담에서는 그러한 장단기 목표를 함께 설정하고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마련해볼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고민을 남겨주신 것은 남은 인생은 보다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처하신 상황에서 ‘정말로’ 최선을 다해보셨는지요? 조금만 시야를 넓히면 다른 길이 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 진심어린 격려와 지지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unknown12
· 3년 전
자신의 행동을 알아차리신다면 바꾸실 능력도 충분히 있으실꺼예요. 마음이 힘드니까 어디 의지하고 싶고 뭔가 빠져서 잊고 싶더라고요. 그렇게 힘드신데 직장생활 5년차라니 정말 의지가 강하신분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