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만 우울해하면 공부해야지 그럴시간이 어딨냐는 엄마 그 말에 더 우울해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조금만 우울해하면 공부해야지 그럴시간이 어딨냐는 엄마 그 말에 더 우울해지고 아무것도 하기싫은데 방문을 걸어잠궈봤자 하루 스무번은 젓가락으로 따고 들어온다 내가 쉴 곳은 아무데도 없다 동생 마저도 내가 공부도 못하면서 학원비랑 식비만 축내고 자랑거리 없는 언니라고 생각한다 다른 언니들보면 예쁘고 공부도 잘해서 스카이 간다는데 언니는 밖에 나가서 할 말이 없다고 좀 열심히 좀 살라고 한다 열심히 살기 싫은데? 죽고 싶은데? 아니 죽을건데?
불안해강박답답해두통불안괴로워공허해무기력해의욕없음스트레스외로워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1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손을 내밀 줄 아는 용기
#공부#가족갈등#괴로움#무기력#외로움#자살사고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읽으며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가족 어느 누구도 마카님의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구나. 얼마나 외로웠을까..’. 마카님의 지친 그 마음에 작은 위로를 드리고 싶어 이렇게 답변을 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구나 살다보면 지치는 순간이 오기 마련이죠. 우울한 마음, 짜증나는 마음도 들 수 있답니다. 그건 절대 잘못된게 아니에요. 사람이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당연한 감정들이랍니다. 그리고 그때 필요한 것은 ‘그런 감정을 느끼지 마, 그런 생각말고 공부나 해’가 아니라, ‘많이 힘들었나보다. 괜찮아, 힘들면 조금 쉬었다 해도 돼. 잘 될거야, 걱정하지마’라는 말이 아닐까 싶어요. 그런데 마음의 에너지가 바닥이 나 있는 사람에게, 잔인한 말로, 상처되는 말로, 전혀 위로가 되지 않는 말로 오히려 채찍질을 한다면, 어느 누가 버틸 수 있을까요. 그래서 지금 마카님의 마음이 얼마나 괴로울지 안타깝고 염려가 많이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이러한 상황에 대해 제대로 된 상담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마카님이 다니고 있는 학교 Wee클래스 상담 선생님과 이야기 나눠도 좋고, 지역마다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 복지센터, 교육청 Wee센터 등에서도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지금 마카님께 가장 필요한 것은 ‘위로’라고 생각해요. 며칠째 아무것도 먹지 못한 사람에게는 멋지고 값비싼 보석보다 당장 먹을 음식, 마실 물이 가장 필요하겠죠. 안전한 상담 공간 안에서 마카님께 필요한 물과 음식을 충분히 보충받으세요. 공부, 진로고민, 가족갈등은 그 다음 문제입니다. 조금의 힘도 남아 있지 않아 당장 쓰러지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소진된 마카님의 몸과 마음을 최우선으로 돌봐주세요. 가족 내에서 그러한 위로와 돌봄을 받을 수 없다면, 외부에서 찾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상담이라고 생각해요. 오늘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와서 마음을 나눠주신 것처럼, 딱 그만큼의 용기만 있으면 됩니다. 마카님은 죽고 싶다고 이야기했지만, 저는 반대로 들렸어요.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 살고 싶다..’ 맞아요. 마카님은 죽고 싶은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잘 살고 싶은 것이라고 생각해요. 사람이 물에 빠졌을 때 누군가가 안전줄을 던져준다면 얼마나 기쁠까요. 이제는 더 이상 아무런 힘도 남아 있지 않아서 포기해야 겠다고 생각한 그 순간, 한줄기 희망이 보인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그런 소중한 기회를 꼭 만들어보셨으면 좋겠어요.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마카님 자신을 위해서 말이에요. 직접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직 조심스럽다면, 온라인 상담 채널을 활용해보셔도 좋습니다. ‘자살 예방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상담전화 (지역번호)+1388’ 등에서 24시간 무료로 진행되는 상담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내 주위에는 나를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답니다.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면 마카님의 작은 이야기 하나하나에 귀 기울이고, 마카님께 꼭 필요한 위로와 지지를 드리기 위해 기다리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시답니다. 힘들 땐 그분들의 손을 잡아보세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tina3
2년 전
힘내여
paulo12
2년 전
식물이 성장하는 과정을 투영하여 보시면 아무 장애물 없이 무럭무럭 큰 식물은 조금만 방해가 되도 시들고 나중에는 썩어버려요.. 님의 힘든일을 제가 알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자기 자신을 포기하고 삶을 끝내려 하지 마세요! 나중에 너무 자신한테 미안 해지고 더 비참해지 잖아요... 님의 마음에 솔직하게 보고 님이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돌이켜보세요! 자신에게 위로 해주고 격려 해주는것도 커다란 용기입니다 근까 삶을 끝내지 마세요 님은 어떤 우주의 별보다 가장 빛나고 소중한 존재 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