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항상 나만 이상한 거 같지 #부끄러워 #부러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왜 항상 나만 이상한 거 같지
부끄러워부러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유별난 것이 아니라 특별한 것
#남과 다른건 틀린게 아냐#독특한 나만의 개성#장점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남들과 다른 나의 모습이 부끄럽게 느껴지나 봐요. 왜 남들과 달리 나만 이상한걸까 마음속으로 이런 생각이 들어서 부끄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평범한 사람들이 부럽게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떠한 모습을 보고 그렇게 생각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남들과 다르다는 것은 잘못됐거나 창피한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한번 마카님 주변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려볼게요. 얼굴이 모두 똑같이 생겼나요? 남들과 똑같게 생기지 않았다는건 이상한걸까요? 그 사람들의 이름은 어떤가요? 모두 다 같은 이름을 쓰고 있나요? 당연히 그렇지 않겠죠. 마찬가지로 어떠한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사람마다 다양한 시각과 생각을 가질 수 있고,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답니다. 그것이 오히려 당연한거고, 건강한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남들과 이름이 다르다고 해서, 얼굴 모양이 다르다고 해서 이상하게 생각하거나 부끄럽게 생각하지는 않을거에요. 어쩌면 지금 마카님이 불편하게 느끼고 있는 그 감정의 원인은, 남과 다르다는 것을 이상하고 부끄러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일지 몰라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남과 다르다는 것은 단점이 아니라 얼마든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설사 장점으로 작용하지 않더라도 그건 틀린거나 잘못된 것이 아니에요.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개성’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마카님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고, 이상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어떤 것들인가요? 그건 다시 말하면, 남과 다른 마카님만의 개성이 될 수 있고, 나아가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포인트가 될 수 있답니다. 똑같지 않아도 괜찮아요. 모두가 똑같다면 좋아하는 음악도 한가지밖에 없을테고, 인기 있는 음식도 한 종류밖에 없을테고, 유행하는 옷도 다들 한 종류의 옷만 입게 될거에요. 때론 같은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필요한 순간도 있지만, 모두가 다른 모습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다른 생각과 감정을 가질 수밖에는 없답니다. 그래서 마카님께서 이 부분을 먼저 인정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마카님이 가진 ‘다름’을, 부끄럽고 유별난, 이상한 것으로 바라보시기보다는 ‘특별’하고 굉장한 것으로 바라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아가 남들과 같아지길 원하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돌아보고, 정말로 똑같아지는 것이 마카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셨으면 좋겠어요.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랍니다. 하지만 다름으로 인해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고, 누가 보더라도 내가 변화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차근차근 노력해서 맞추면 될 것 같아요. 우리가 외국에 처음 나갔는데 처음부터 그 나라의 문화와 언어 등을 모두 다 잘 알지 못하는 것처럼, 적응기가 필요할 뿐인거에요. 이처럼 내가 정말로 바꾸길 원하고 남들과 비슷하게 맞추길 원하는 모습이 있다면, 그리고 그 이유가 타당한 것이라면, 얼마든지 노력 여하에 따라 바꿀 수 있답니다. 단지, 원래의 나 자신을 잃어버릴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아껴주셨으면 좋겠어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고민이 원만히 해결되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