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나이에 도전하기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gunin707
2년 전
늦은 나이에 도전하기가
어느 덧 39살이 되었네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은 조그만한 생산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전부터 하고자 하는 꿈이 있었는데 바로 소방공무원입니다. 지금 너무 늦은 나이이기도 도전하기가 쉽지 않네요.
힘들다답답해걱정돼기대돼무기력해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새로운 도전...자신을 충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방공무원#꿈#도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늦은 나이지만 새롭게 도전하려는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떤 직무로 일을 하시는지 모르지만, 지금 이루려고 하는 꿈이 있으시네요. 마카님이 소방공무원이 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오래전부터 꿈꾸던 일인데, 개인적인 여러 사정으로 포기한 것가요? 아님 이번에 처음으로 도전하고자 하는 것인가요? 늦은 나이이지만 지금 도전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있었는지, 아니면 이제 마지막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시도해보려고 하는 지 마카님의 마음을 잘 모르겠지만,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러한 도전이나 새로운 변화의 시도가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자신의 새로운 꿈을 계획하고 도전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체의 과정이 스스로 성장할수 있는 기회라고 여기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함께 마음을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구나 다른 직업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지요. 저도 처음부터 상담사가 되려고 생각해본 적은 없어요. 그런데 우연한 계기로 직업상담분야로 일을 하게 되고 관련 자격이나 연수,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상담사로 첫걸음을 떼게 되었답니다. 벌써 몇년이 흘렀네요. 마카님도 어느덧 서른 아홉이 되었네요. 그동안 마카님은 어땠나요?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오셨는지 참 궁금해지기도 해요. 그리고 지금 어떤 변화를 시도하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어떤 계기가 있었나요? 소방공무원은 언제부터 품게 된 꿈인지도 궁금해요. 그리고 이 직업을 희망하게 된 이유나 동기도 알고 싶고요. 제가 생각하기론 우리나라에서 공무원중에 가장 존경받는 직업인이라고 생각해요. 국민의 긴급상황이나 화재 현장에서 가장 먼저 일을 하고 봉사하시는 분들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어쩌면 자신의 생명보다 더 남을 보호하고 지키려는 사명감이나 책임감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이런 직업적 흥미나 성격도 직업을 선택하는 데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그 직업을 선택하려는 마카님의 직업적 동기나 흥미도 한번 생각해봤으면 좋겠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직업에 대한 선택이나 이직은 늘 새롭고 가슴뛰게도 하지만, 그 준비기간 동안의 불안이나 두려움도 있게 마련입니다. 소방공무원이 올해 국가직으로 전환되고 직급과 임금에 대한 부분에 변화가 있었던 모양이예요. 올해는 전년도에 비해 경쟁률이나 합격선이 다소 높은 편이라고 알고 있어요. 마카님이 지금 준비한다면 조금 철저하게 계획하셔야 할 것 같아요. 소방공무원은 다른 일반공무원과 다르게 나이 제한이 40세 미만으로 알고 있어요. 군에 다녀오셨다면 군복무기간으로 연장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렇다면 지금 결심하셨다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가지고 접근하셔야 실패요인을 줄일 수 있어요. 공개채용 시험은 필기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야 하고, 체력시험도 패스해야 해요. 그래서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하신다면 더 시간관리와 체력관리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늦은 나이에 도전하시는 것이지만, 한번 마카님이 왜 도전하는지 그 이유를 명확히 정의내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먼저 나는 소방공무원이 왜 되고 싶은지? 개인적인 동기나 이유를 찾아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준비를 하시기로 결정을 하셨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학습시간을 마련하고, 학습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지 마카님에게 맞는 학습리듬을 만들어 가야 해요. 공부에 대한 습관이 잡혀있지 않다면 일부러 습관을 만드셔야 해요. 몸과 마음이 학습모드로 금방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최소한 배정할 수 있는 학습시간을 1일 시간이나 주단위 시간을 분할해서 꼭 만들어 놓고 실천하셔야 해요. 이런 학습전략이나 공부법은 마카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행할 수 밖에 없어요.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전의 꿈인 소방공무원이 이제 내가 도전하려는 그 마음이 왜 생겼는지 한번 살펴보시면 좋겠어요. 그것도 지원자격에 나이 제한이 있고, 지금 준비한다 하더라고 어쩌면 무모한 도전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한번 계획을 세워서 해보시길 저는 바래요. 필기 관련 공부를 하면서, 체력시험에 대비하여 주말에는 운동장에서 뛰기도 하면서, 목표를 가지고 도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해요. 그 시간을 충실히 보내다 보면 마카님에게 어떤 변화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보기기도 해요. 나이 서른아홉에 무엇인가를 새롭게 시도한다는 것...쉽지 않은 도전이라고 생각하지만, 인생의 많은 날 중에서 그래도 무엇인가를 결심하고 보낸 1년은 새롭지 않을까요......진로나 직업에 대해, 자신의 커리어 개발에 대해 더 궁금하거나 고민이 있으시면 온라인으로 글을 남겨셔도 되고,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xghcjjdn
2년 전
배우고 싶을때는 나이란 건 없데요 그러니 도전해보시길 바랄게요ㅎㅎ 응원할게요^^
gunin707 (글쓴이)
2년 전
@xghcjjdn 감사합니다^^
krang00
2년 전
도전하려고 생각하시는것 자체가 너무 멋있으세요...!! 어른인 저희가 하기에 늦은 일은 키즈 모델밖에 없다고 생각해요ㅎㅎ멋진 소방공무원이 되셔서 우리나라를 좀 더 안전한 나라로 만들어주세요!!
gunin707 (글쓴이)
2년 전
@krang00 ^^ 넘 감동이네요
gunin707 (글쓴이)
2년 전
@!88cb80eab7b7d60a7d7 고맙습니다 힘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