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결정하기가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꿈을 결정하기가 힘듭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jako019
·3년 전
저는 14살남자입니다 저는 공부를 싫어해서 어릴때부터 게임을 해왔습니다 부모님이 하루종일 게임만해도 뭐라 안하시고 공부를 못해도 인성만 좋으면 된다고하셔서 현제까지 게임만 하다가 현타가와서 제가 몇년동안 하던게임을 전부 그만두고 꿈을 결정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결정한것이 경찰과 프로그래머입니다 그런데 그 둘중에서 하나를 결정하는것이 너무 어렵습니다 경찰을 하려고하면 공부때문에 어렵고 프로그래머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고 아니면 내가 하고싶은직업이 이게 아닌가 하기도 합니다 이럴때마다 항상 접었던 게임을 다시 하게되고 진짜 현타가 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힘들다혼란스러워답답해걱정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진로고민학업직업정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지금부터 준비하시면 되요
#진로고민
#직업정보
#학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앞으로 내가 어떤 직업을 가지면 좋은지 고민인 것 같네요.
📖 사연 요약
지금 14살이면, 중학생인가요? 아직 직업생활을 시작하려면 한참 남았네요. 지금부터 너무 고민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마카님과 맞는 직업을 찾고 선택하고 준비하는 것이 지금 하실 일인 것 같아요. 지금의 고민도 충분히 이해되요. 어떤 결정을 내리려면 정말 힘들기 마련이지요.
🔎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은 지금까지 공부에 관심이 없이 게임을 자주 해왔네요. 부모님도 공부보다는 인성이 좋으면 된다고 말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지금 게임을 그만두게 된 이유가 있나요? 그 결심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해요. 그리고 마카님이 그 결심을 하고 바로 게임을 그만두고 새로운 꿈을 발견한 것이 참 소중한 것 같고, 마카님은 결단력이 있는 것 같아요.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것 같은데......대단하신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경찰과 프로그래머에 대해 갈등하고 계시네요. 그런데 경찰이나 프로그래머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요. 어떤 점에서 이 직업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는지 대답해줄 수 있나요? 직업에 대한 관심이나 호기심도 중요하지만 마카님이 이 직업을 선택할 때 어느 정도 자신의 흥미나 적성하고도 잘 맞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해요. 육체적인 활동을 좋아하는지, 혼자하는 활동을 좋아하는지, 사람에 대한 관심이나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있는지, 아니면 어떤 문제나 관심사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성격이 강한지...등을 통해 직업과 내가 잘 맞는지 알수 있어요. 그런데 이건 혼자 알아보기가 힘든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주로 심리검사를 받아보면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를 잘 알 수 있어요. 학교 위센터나 진로선생님께 부탁해서 직업흥미검사나 직업선호도 검사를 할수 있고, 또 상담을 받아서 정말 자신하고 잘 맞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아니면 커리어넷 career.go.kr 에 들어가시면 중학생도 진로심리검사를 온라인으로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관련 직업정보도 찾을 수가 있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럼, 경찰이 마카님이랑 잘 맞는지, 프로그래머가 잘 맞는지,..다른 어떤 직업이 마카님에게 잘 맞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마카님을 더 잘 이해하고 되고 그 직업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으면 관련 자료나 책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마카님의 연령이나 앞으로의 진로 등을 생각해보면, 지금 바로 결정해서 취업을 하실 수는 없잖아요. 관련 정보를 찾고 님과 잘 맞는지, 이 일을 하면 내 적성이나 흥미에도 잘 맞고 보람이 있을 것 같은지 생각해보고 관련 직업도 탐색해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대체적으로 마카님의 시기는 자기자신과 직업에 대해 탐색하고 고민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너무 성급하게 결론을 내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지원할 수 있는 기본 자격이 있어요. 파출소, 지구대에서 활동하는 경찰관 아저씨도 있고요, 하는 일에 따라 다양해요. 사이버수사대 경찰도 있어요. 게임이나 컴퓨터 등에 관심이 있으면 이 분야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을 치거나 아니면 대학을 졸업해서 경찰간부후보생 채용시험을 통해 합격해야 해요. 경찰관이 되기 위한 준비를 미리 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어요.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있으면서 무도(무술) 자격증이나 정보화기기기능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하면서 준비하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마카님도 그리 늦은 것은 아니예요. 진로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학교나 도서관에서 관련 직업에 대한 자료를 찾고 준비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 관심이 있는 분야가 있다면 우선 컴퓨터학원에서 기초적인 코딩이나 프로그램 원리에 대해 전문적이지는 않지만, 한번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 분야도 엄청 다양하답니다. 웹 프로그래머도 있고, 게임 프로그래머, 개발자, 디자이너, PD 등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직업이 있어요. 그렇고 대부분 정보통신관련 특성화고등학교, 대학교 관련 전공으로 입학해서 이론도 배우고 실기도 배우고 해서 나중에 정보통신이나 웹분야에서 일을 하게 되요. 지금 무엇을 해야할 지 잘 모르겠다면, 집 근처 컴퓨터학원을 방문해서 선생님께 여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 시기에는 마카님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내 적성이나 흥미하고 잘 맞는직, 그리고 관련 직업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보다 전문적인 진로에 대해 궁금하다면 학교 위클래스나 진로진학선생님께 용기내어 상담을 받아 보실 것을 추천해요. 어떤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온라인으로 고민글을 올려도 조금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앞으로 마카님이 자기 자신의 흥미나 적성을 잘 이해하고 마카님에게 맞는 직업을 알아나가면 좋겠어요. 용기를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bread
· 3년 전
프로그래머 공부를 해보고싶으시다면 인강을 들어보시는걸 추천해요. nomad coders 여기에 무료인강도 많으니 듣고 직접 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경찰을 하기 위해선 공부를 하셔야할테니 자신이 공부할때 어려워하는 부분, 자신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세세하게 적어보세요. 과외 선생님이 있는것도 좋을거고요. 부족한 부분과 자신있는 부분 하나씩 인내심을 갖고 공부해보세요. 차근차근 하다 보시면 길이 보이실거에요. 새로운 도전 응원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ko019 (글쓴이)
· 3년 전
@bluebread 진짜 감사해요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ko019 (글쓴이)
· 3년 전
@!5ec946212e6d3b4353d 감사합니다..ㅠ 코딩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ko019 (글쓴이)
· 3년 전
@!5ec946212e6d3b4353d 초등학교때 주변에서 또래의 비해 잘하는 수준이라고 들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ko019 (글쓴이)
· 3년 전
@!5ec946212e6d3b4353d 소중한 시간까지 내주시면서 답변드려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ko019 (글쓴이)
· 3년 전
@!5ec946212e6d3b4353d 파이썬언어 강의 사이트가 어디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ko019 (글쓴이)
· 3년 전
@!5ec946212e6d3b4353d 감사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idan1206
· 3년 전
공부=암기한게 기억에 남는것=공부끝나고 자기전에 암기한것 적어보기(한글자라도 좋음. 점점 늘어날테니)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ko019 (글쓴이)
· 3년 전
@bidan1206 고마워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iyou07
· 3년 전
저랑 동갑이시네요! 공부는 일단 학교 수업부터 시작해보는 게 어떠신가요? 수업 전에 그날 배울 부분 교과서 한번 눈으로라도 읽어보시고 발표 열심히 하시고 수업 끝나면 오늘 배운 내용 다시 훑어보시면 돼요! 과학 사회 국어 같은건 필기 열심히 하시구용 우리 내년엔 2학년으로 올라가니까 방학 때 열심히 공부해봐요 아직 중학생이니 진로를 탐색하고 정할 시간은 많답니당 진로는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지금에 집중하다 보면 언젠가 답이 나올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