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해야할지 말지 고민입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ohhame
2년 전
취업을 해야할지 말지 고민입니다.
현재 막학기를 재학 중인 대학생 4학년입니다. 우연히 어떤 기회를 잡게 되어 현재 디자인 사업의 직원이 됐습니다. 사업은 8월달부터 시작했고, 11월에 사무실을 차렸습니다.(하지만 저는 타지사람이라 출퇴근안하고 재택근무합니다) 내년부터 월급제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언제부터인진 모르겠구요. 8월부터 지금까지 수익을 따져보면 30은 벌었을까요? 고정적인 업무가 없고 들어오는 디자인 외주, 구매대행만 맡다보니 수입은 현재 불안정합니다. 정말 고민인 건 이걸 관둬야할지 말지입니다. 저는 원래 하고 싶던 꿈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거에 매진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불안정해서 현재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또 현 회사 내의 제 포지션이 애매한 것도 스트레스입니다. 디자인 외주를 맡고 있지만 저는 메인디자이너도 아닙니다. 저는 그저 작은 디자인 파트만 맡고 있습니다. 그래서 들어오는 수익도 적구요. 당장 내년에 졸업이라 용돈도 끊기는데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하고 싶은 건 있는데 여전히 경제적으로는 불안정하고 제 친구들은 이미 직장인이고 안정된 길을 가고있는데 저 혼자 뭐하고 있는지를 모르겠습니다.....
우울스트레스받아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꿈에 매진하고 싶은 마음이 있네요
#진로#불만사유#선택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지금도 갈등이 진행중인가요? 현재 대학교 4학년이고 졸업반이네요. 우연한 기회에 디자인 사업의 직원이 되었지만, 마카님이 만족할 만한 조건이 아닌 것 같아요. 그리고 원래 하고 싶은 꿈도 있고요. 그래서 더 갈등이 심한가 봐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직장이나 직무에서 불만족 사유는 사람마다 참 다양해요. 남들이 보기에 안정적이고 잘 다니는 것 같은데, 하는일이 마음이 들지 않은 경우도 있고, 주변 동료나 선후배 사이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그렇게 많은 갈등요소가 있는 게 사실이예요. 마카님의 경우 현재 직장이 너무 불안정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 현재 상황을 제가 조금 정리해보았어요. 마카님이 얘기한 내용을 보면 제일 먼저는 경제적인 불안정이예요. 둘째는 디자인 작업에서 전문성을 가질 수 있나 하는 점이 가장 큰 것 같아요. 디자인 업무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처음부터 큰 작업을 맡기지는 않더라고요. 회사의 규모마다 다르긴 하지만, 서로 협동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부분도 많이 있는 것 같더군요. 어느 분야의 디자인작업을 주로 하는 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디자인의 분야도 다양하고, 하는 일도 일반 계약부터 작업, 사후처리, 고객과의 미팅 등 여러 일을 할거예요. 그래서 먼저 마카님이 조금 더 생각을 넓혀 정리를 해보시며 좋겠어요. 첫째, 입사한 회사는 어떤 제의를 받았나요? 둘째, 그 회사는 마카님이 원하는 디자인 작업을 주로 하는 회사인가요? 셋째, 그 회사의 성장가능성을 마카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넷째. 지금 이 회사는 마카님이 꿈꾸는 일을 이루어줄 수 있는 조건이 되나요? 다섯째, 지금 경제적 수입을 일정기간 포기하더라도 마카님이 디자이너로 얻을 수 있는 전문성이나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있나요? 여섯째, 마카님의 경제적 수입은 어느 정도로 생각하고 있나요? 마카님이 이런 질문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답을 찾았다면, 지금 이 일에서 마카님이 학습이나 성장의 기회를 가지면 좋겠어요.
구체적인 질문을 스스로 해보고 답을 찾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각 회사나 직무가 다양하기도 하고, 현재 마카님의 꿈이 무엇인지 궁긍하기도 해요. 매진하고 싶은 목표인데...지금 상황에서 그것을 이룰 수 있는 기회나 발판이 된다면 좋겠네요. 그리고 마카님은 이제 디자이너라는 직업으로 일을 시작하는 단계예요. 배우고 학습하고 성장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해요. 자신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고, 앞으로 어떤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지 계획도 세우고 실행해나갈 수 있는 기회는 앞으로 충분히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주변 친구들과 비교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용기를 내어 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 마카님이 디자이너라는 전문가로 더 성장하시길 응원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