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기가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학교가기가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대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평소에도 맞지않는 전공때문에 스트레스를 극심히 받으며 학교를 다녔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3학년이 끝나가서 그런지 정신적으로 더 힘들어졌습니다. 여태까지 참아온 시간이아까워서 1년 더참고 졸업하는게 나을까싶다가도 당장이라도 자퇴해서 벗어나고만 싶습니다.. 가슴이 답답합니다. 최근엔 간혹가다 숨쉬기가 힘들어져서 눈앞이 흐릿해질때가 있기도합니다. 제가 갈수록 망가지는것같아요 저도 순간 놀래서 이건 아니다싶어 계속 결석을 하고있는데..이런식으로 계속 다니자니 학비가 아깝고, 자퇴하자니 버텨온 시간이 아깝고.. 학교에 갈 생각만하면 가슴이 타들어가는듯한 느낌이들면서 눈물부터납니다.. 제가 너무 나약한걸까요? 편입도 자퇴도 못하고, 망가진 학점으로 전과도 불가능합니다. 휴학은 이미 한번했습니다.. 도망칠곳 없이 궁지로 몰린 느낌입니다. 학점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사람도 만나지 않게됐습니다. 사실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학점따위 어떻게되던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졸업장은 있어야될것같다는 생각이 자꾸 발목을 잡네요.. 어떡하면 좋을까요? 정말 하루하루가 지옥같아서 살고싶지않아요. 제발..누가 제 고민 좀 들어주세요..
혼란스러워우울해불안공황호흡곤란스트레스받아진로고민전공불만족스트레스진로고민전공불만족스트레스진로고민전공불만족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로 범위를 좁혀보면 어떨까요?
#진로고민
#전공불만족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힘든 상황이지만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대학교 3학년으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맞지 않는 전공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고 현재 1년을 남긴 상태에서 자퇴를 할지, 계속 학업을 이어가야 할 지 갈등상황이네요. 자퇴를 하면 지금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나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대학생활에서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일까요? 지금 '가슴이 타들어가는듯한 느낌이 들면서 눈물'이 날 것 같다고 표현할만큼 현재 상황이 힘든 것 같아요. 그리고 '졸업장은 있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발목을 잡고 있어... 어떻게 자신의 현재 상황에서 결정을 내려야 할 지 방향을 잡지 못해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고민글을 읽으면서 어떤 도움을 드리면 좋을지 저도 한참을 생각했이요. 하나의 상황에 얽매이면 자꾸 생각이 복잡해지고 결정을 내리지 못해 더 안절부절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심리적인 갈등상태에서는 판단력이나 시야가 좁아져서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지금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들 정도로 심한 압박감을 갖고 계신 것 같아요. 조금 마카님이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어떤 선택을 하게 되면 그에 따른 변화가 무엇이 있을지 상상해보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풀어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람이 어떤 갈등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시야가 좁아지고, 자꾸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자신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정의내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 마카님이 어떤 전공을 선택했는지는 모르지만, 3년 동안 많은 갈등을 한 것 같아요. 대학생활에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나요? 전공이 맞지 않는다고 했지만, 그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정말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와는 관련없는, 그리고 내가 원한 것이 아닌, 주변의 권유나 앞으로 유망하다는 이유로 선택을 했는지...그 동기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전공외에도 과제, 대인관계, 미래전망 등 지금 현재의 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을 정리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조금은 지금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그리고 지금 현재 더 힘들어진 이유가 따로 있나요? 휴학을 하고 다시 복학했기 때문인가요? 구체적인 상황을 몰라 한번 여쭤봐요. 어떤 갈등의 시점도 언제부터 더 힘들어졌는지 하는 것도 마카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중요하기 때문이예요. 한번 점검해보시면 좋겠어요. 복학후 적응이나 학점관리, 대인관계 등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두번째는 지금까지 3년동안 자신과 맞지 않는 전공관련 학업을 진행하신 것도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전공이 자신의 어느 부분과 맞지 않던가요? 현실적으로 재입학이나 편입, 그리고 새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분도 많이 있어요. 대학의 전공이 마카님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3년동안 버틸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일까요? 마카님은 지금의 상황이 '도망칠곳 없이 궁지로 몰린 느낌'이라고 표현했어요. 마카님의 인생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무엇인가요? 남은 1년을 버티고 졸업장을 취득한다는 것이 현재 마카님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세번째는 마카님이 지금 상황을 벗어나서 다른 생활에 대한 대안이나 방법을 고민한 것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지금 상황을 궁지에 몰려있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갈등상황이라면 우선 내가 자퇴를 선택했다면,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그렇지 않고 1년을 버티고 졸업을 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졸업장은 있어야 될 것 같다'고 마카님이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선택이 마카님에게 유리할까요? 다시 편입이나 재입학을 생각하고 계신지, 아니면 지금 현재 취업을 고려하고 있는지, 상황을 제가 잘 몰라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걸 참고해주시면 좋겠어요. 편입이나 본인이 원하는 전공을 찾아 대학교를 다닐 생각이나 결심이 어느 정도 있나요? 아니면 지금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 졸업후 회사에 취업을 하는 것이 더 우선일까요? 마카님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질문들을 저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어요. 어쩌면 이런 질문을 통해 마카님 스스로 정리를 해보시면 지금의 조급함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인생의 어느 순간에서든 우리는 많은 선택과 결정을 내려야 할 것 같아요. 지금의 선택이 최선이 아닐 수 도 있지만, 너무 조급하게 생각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대학생들 중 자기 전공으로 취업하기도 하고, 전공과 관련없이 다른 직무로 일을 시작하기도 해요. 전공과 취업을 생각해보면 무엇이 더 우선인지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어떤 결정이든 마카님이 선택을 할 때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마카님의 인생길에서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래요. 조금 더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방향을 재검토할 때는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주변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찾아보시면 좋겠어요. 학교 내 상담센터나 취업지원센터로 상담을 신청하시고 좀 더 마카님이 객관적인 조망을 하면 결정이나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요. 이렇게 고민글 남겨주시고 용기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ce345
· 3년 전
ㅠㅠ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Qndkk
· 3년 전
일단 1년 휴학하시고, 그 1년동안에 해보고 싶었던걸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