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20 - 살아있을 이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청소년기]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201120 - 살아있을 이유
커피콩_레벨_아이콘yeon1101
·3년 전
친구랑 학교에서 같이 심각하게 고민해봤다 우리가 왜 살아야 하는지 우리는 입시와 경쟁 그리고 돈걱정만 있을 미래라고 결론이 나왔기에 살아야 할 이유는.... 딱히 없는데..?
인생의미목표찾기자기인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살아야 할 이유?
#인생의미
#자기인식
#목표찾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 사연 요약
친구랑 함께 내가 살아가야 할 이유를 깊이 고민했나봐요. 인생의 시기에는 다양한 단계가 있다고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해요. 사람의 발달단계는 연령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인 단계를 거쳐가면 그 단계에 마다 스스로 해야할 과업이 있다고 말을 한답니다. 마카님은 현재 연령이나 이런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없어 일반적인 내용으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마카님이 인생을 설계하고 의미를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원인 분석
사람은 참 이상한 것 같아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중에 자신이 왜 태어났는지, 살아가야 할 이유와 목적을 탐색하는 생명체는 사람이 유일한 것 같아요. 특히 청소년기에는 내가 왜 살지, 어떻게 살아야 하지, 어떤 의미가 있지.....이런 질문들을 던지고 그 답을 찾으려고 공부도 하고 대화도 하고 주변 어른들에게 물어보기도 해요. 그래서 저마다의 살아가는 이유를 발견하기도 한답니다. 이런 과정은 정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으로 어른과 비슷해지고 심리적으로도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시기라고 해요. 그래서 정서적인 감정의 변화도 다양하고 심리적인 고민도 많이 하게 된답니다. 누구나 지나가는 과정이라고 쉽게 생각할 수는 없어요. 사람마다 기질이나 태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 시기를 힘들게 보내는 이도 있고 그렇지 않고 대수롭게 지나가다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심각하게 고민을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래서 지금 마카님의 고민이 참 반갑게 느껴지기도 해요.
💡 대처 방향 제시
친구랑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가 왜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을 심각하게 나누고 그 결론이 입시, 경쟁, 돈걱정을 하면서 평생을 보낸다고 생각하니...여기서는 어떤 의미도 없는 것 같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이 질문을 다르게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인생은 어찌보면 하나의 흐름에서 바라보면 어떨까요? 하나의 점(출생)이 시작해서 강처럼 흘러가는 거예요. 그러면 그 강물들이 흘러가면서 나중에는 바다로 가겠지요. 그 흐름이 전체 인생이라고 생각해보면, 지금 마카님은 어디쯤 와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가야할까요? 여기서 내가 살아가는 하는 이유가 뭘까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유는 다양해요. 마카님도 자신만의 이유와 나름대로의 살아가는 방식을 찾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성급하게 그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만을 생각한다면 참 인생이 허무할 것 같아요. 그 흐름에서 마카님이 나이가 들고 배우고 경험하고 사랑하기도 하고, 이별도 하고, 여러 아픔도 갖게 될 거예요. 그런데 그게 다 의미가 없을까요? 지금 그 고민들을 소중하게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내가 살아가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고 노력하고 시도하면서 내가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을 발견하길 희망해요. 마카님은 그런 생각과 용기가 있는 것 같아요. 친구와 함께 심각하게 고민하기도 하고, 스스로 그 답을 찾고 있기 때문이지요. 꼭 그 흐름에서 입시, 경쟁, 돈만 있는 것은 아닐꺼예요. 다른 어떤 것이 있는지 전체 인생 흐름을 그려보고 앞으로의 나이를 예상해서 마카님이 하고 싶은 일, 이루고 싶은 일, 갖고 싶은 것..등 이런 기대와 희망을 한번 정리해보면 어떨까 해요. 그럼 이외로 마카님이 바라는 것이 보일 것 같아요. 그럼 그 일을 하기 위해서는 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이런 인생그림 그리기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님이 친구랑 같이 심각하게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고민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멋져 보여요.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는 다 다르지만, 그래도 마카님이 의미있고 멋진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소중한 고민이라고 생각이 되요.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학교내 상담선생님이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그렇지 않으면 주변 부모님이나 존경하는 분들께 여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그분들도 심각하게 고민할 것 같아요. 인생의 여러 고민은 혼자 하는 것도 의미있지만, 다른 분들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같이 고민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이 앞으로 더 멋진 인생의 의미를 스스로 찾아가는 길을 응원할께요. 저도 제가 왜 살아가는지 그 의미를 더 깊이 있게 고민하고 다음에 나눠봤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70
· 3년 전
저도 그랬어요.. 지금현재는 그렇게 느껴질수도 있어요 하지만 모퉁이를 돌기전이라 생각해보세요 모퉁이를 돌면 분명히 새로운 길이 보이고 활보하고싶은 거리가 보일거예요 미래를 단정지으려하지마세요.. 미래의 나를 위해서요.. 지금 이시간을 이겨내고 좀더 자생력강해진 자신을 꼭 만나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daRin
· 3년 전
어른되서 생각해도 그래요ㅋㅋ 아무리 생각해봐도 살 이유가 없음 원래 그런거에요 의미는 없는거임 그냥 태어났으니까 살아갈 뿐..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ulo12
· 3년 전
님이 더 살다보면 정말 살아가야할 의미를 찾을거에요.! 원래 삶이란게 죽고싶을 정도로 힘들어도 자신만의 비장의 무기를 찾는 과정이에요 자신을 너무 힘들게 하지 마세요.. 자신한테 나중에 너무 미안 하잖아요. 남한테 상처주지 않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만으로도 잘 살고있는거에요 사소한거 부터 개선되는 노력을 하시고 좀더 자기애를 갖고 살아가세용 그러시다 보면 하루하루가 소중하노 행복한 날이 많으실꺼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zubg
· 3년 전
왜 살아갈 이유가 없음 죽게요? 근데 어차피 인간은 죽어요 오래 못살아요 그니까 사는동안 행복히 살려고 노력하는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