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랑하는 형제중에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중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appyn1
·3년 전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형제중에 경제적으로 어려움이있는 가족이있어서 도와주고있는데요.. 도와주다보니 제가 모르는 빛을지고와서는 도움을 강요합니다. 이런식으로 10년이지났어요. 욕하고 소리치고 죽겠다고그러고 계속 전화해서 하소연하구요.. 아무리 설득해도 저를 조종하려고만하고요. 발전되는 모습을 기대하며 관계하고 도움을 주고싶은데 수렁으로 빠져들어가는 느낌이예요.그분이 정신만 차린다면 이빛갚는인생 끝만 보인다면 최선을다해 도와주고싶어요. 오년전에 비슷한 상황으로 한명의가족이 모르는빛을 갚아주지않아서 자살하였습니다.제 주변에 자살을 처음 경험하였어요. 너무 당황스러웠고 슬펐고 슬픕니다 이런일이 생길줄 몰랐던 제자신이 원망스럽고 상황에 미안합니다. 똑같은 상황이 생길까봐 두렵습니다. 포기하고싶지않고 발전하고싶어요. 도와주세요.
트라우마슬퍼혼란스러워걱정돼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미안한느낌이들지언정
#잘못이아닙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다른 사람은 일생동안 한 번도 겪지 않을 일을 겪으셨네요. 가족분의 일로 상심이 크시겠습니다. 5년의 시간이 흘렀다 한들, 그 때 마음들이 기억에 남아있을 것입니다. 그때의 일로 마카님께서 잘못했다는 기분이 많이 드셨던 것 같습니다. 같은 상황에 생길까봐 두렵다는 기분이 이해가 됩니다. 그 슬픔을 다시 겪고 싶지 않을 심정이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빚을 갚아주지 않아서 자살하였다고 해서 마카님께서 잘못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카님은 잘못이 없습니다. 만일 이런 일이 생길 줄 알았다고 한들 돌아가신 형제분의 선택은 형제분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말씀에도 죄책감은 쉽게 떨쳐지기 어려울 것입니다. 같은 경험을 겪지 않기 위해서 도와주시고 계시네요. 마카님께서는 나이대가 어떻게 되시며, 기혼이신지 미혼이신지 궁금합니다. 미혼이시라해도 부담 되겠지만, 기혼이시라면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또, 가족분들을 도와주실만큼 경제적 상황은 여유가 있으신지도 궁금하네요. 그리고 마카님은 도와주시지만, 형제분이 빚을 어떻게 지고 있으며 그 돈으로 어떤 일들을 하시는지 정확히 아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마카님이 돈을 주시는 것이기에 형제분의 일에 대해서 알아야 할 권리가 일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야하니까요. 어떤 이유로 빚을졌고, 어떻게 졌는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말 그렇지 않기만을 바랄뿐인데 만일 그 빚이 도박빚과 같이 중독적인 것을 위한 것이라면 마카님께서 도와주려 하시는 것이 도리어 형제분을 망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점점 더 자제력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저는 이런 제안을 드려보고 싶습니다. 마카님이 통제할 수 있는 것 안에서 하실 일을 하시는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통제할 수 있는 범위의 일을 하시게 되면 책임 역시도 그 범위 안에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통제할 수 있는 범위 밖의 일로 문제가 생겨도 그것은 마카님의 책임이 아닙니다. 형제분이 정신을 차리기를 바라셨지만, 그것은 마카님께서 통제할 수 있는 밖의 것입니다. 즉, 너무나 슬픈 일이지만, 과거에 경험하셨던 안타까운 사건도 마카님의 책임이 아닌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만일 정신을 형제분이 차리기를 기대하신다면, 정신을 차리기까지 평생 책임을 지셔야할 것입니다. 만일 마카님께서 결혼하셔서 부양하시는 가족이 있으시다면, 이 선은 더욱 명확히 그어져야 합니다. 계속해서 도움을 주어야하는 상황이라면, 부부관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결혼 후 원가족을 돕는 것은 배우자의 동의가 없어서는 안됩니다. 배우자는 나와 계약으로 맺어진 경제공동체입니다. 왜냐하면 계획에 의해서 가족을 유지하기 위한 조건으로 계약된 관계입니다. 정작 내가 지켜야할것은 지금의 가족입니다. 사람이 갑작스럽게 180도 달라지도록 바뀌려면, 죽음 직전 수준의 충격적인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중에 사람이 바뀌면 죽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 원리는 심리학에서도 증명이 됩니다. 어떤 행동 때문에 아주 강력한 공포나 혐오자극이 가해지면, 사람은 두번 다시 그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서서히 아주 오랜시간이 걸려서 사람이 변해갈 수는 있는데. 굉장히 어렵고 이 역시도 자신이 변화하고 싶다는 강한 의지를 가져야합니다. 즉, 변화하고 싶다는 의지를 가져도 바뀔까 말까하다는 뜻입니다. 마카님의 형제분을 지켜보십시오. 변화하고 싶어하시는 의지가 어느정도인지를 지켜보시고 도와주셔야 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마카님의 도와주려는 노력은 허사로 돌아가거나, 더 잘못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죄책감을 떠나보내시고 편안해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ten
· 3년 전
저희 아버지도 형제분들 빚 다 갚아주셨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분은 맨날 빚지고 오셔서 돈내놓으라고 하다가 결국 저희집 2층에서 자살하셨어요. 아버지는 힘들게 벌었던 돈이 모두 형제의 빚을 갚느라 본인의 삶이 무너졌고 그 결과도 좋지 않았음에 많은 후회를 하고 사셨어요. 힘들더라도 끊어내심이 좋지 않을까 싶어요. 가족이라고 해서 서로를 망가트리며 사는 삶은 결코 건강한 관계가 아닌것같아요. 이미 많은 도움을 받으신 분이라 직접 벌어 갚으려는 의지가 없으실거같은데 금전적인 부분을 해결하기보다는 빚을 해결할 수 있는 일자리나 법률적인 부분을 제시해주시는 선에서 끝내시는게 글쓴분의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싶어요..가족이라고 꼭 끌어안고 가야하는건 아닌거 같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reedom79
· 3년 전
지금은 안 도와 주는게 돕는 겁니다. 처음에 정도껏 절제가 필요했을 때 딱 끊어냈어야 그도 강해졌거나 욕심을 덜 부리거나 허영에 들 썼겠지요. 그러나 잘하셨고 지금은 이자를 붙여 끊어내야하는 시점입니다. 두 분 다 사시기 위해서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ppyn1 (글쓴이)
· 3년 전
안녕하세요. 워낙에 눈물이 없는저인데 천근태 상담사님 덕분에 마음 가벼워지는 눈물도 많이 빼내고, 많이 혼란스러웠는데 앞으로의 행동방향을 주셔서 저의 분명한 역할리스트가 많이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슬프고 걱정되지만 혼란스럽지않습니다. 지켜보겠습니다. 제선택에 책임질수있는 도움을 주겠습니다. 상담사님께서 주신질문에 답을 드리자면 저는 기혼이고, 30대 후반 입니다. 여태까지는 도와달라고 하는 금액을 힘내라고 응원차원에서 제 형편에맞게 주는식으로도움을 주었는데요. 제가 최근에 퇴직하고 이직하는과정에서 경제사정이 더 좋아졌고, 배후자와 이돈을 어떻게 사용할까 고민하는 그과정에서 노동일을하시면서 집대출금을 갚고 계신 늙은 어머니께 드리려고 그걸 대신 갚아드리려고하는 과정에서 형제가 집을 단보로 대출금리를 더 높여 빛을 많이 늘린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주식을한다고 그리고 실업을해서 생활비+공부비용 목적으로 빌렸더라구요. 형제가 생각하는 기준에서 미달되는일은 못하겠다하고 스트레스 받으면 이곳저곳 아프더라구요. 이런 상황을 힘들어하는 과정에서 이곳에 왔는데 오길 정말 잘한거 같습니다. 좋은 소식으로 선물가지고 찾아뵙는 날을 꿈꾸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행복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ppyn1 (글쓴이)
· 3년 전
@noten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ppyn1 (글쓴이)
· 3년 전
@freedom79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nnottto
· 3년 전
이악물고...도와주지 마세요.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