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 수많은 비수가 꽃혀있는데 긁히거나 찢긴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abbccc
·3년 전
심장에 수많은 비수가 꽃혀있는데 긁히거나 찢긴던 얼마나많을까 아마 너덜너덜하지않을까 아직 몇십년은 더 살아야하는데 살아갈수있을까 내 정신이 버텨줄수있을까 솔직히 뭐 집에서 혼자 훌쩍대면 긁힌상처 정도야 뭐 회복되긴 한다만..ㅋㅋ 칼이 꽃혀버린건 어떻게 빼내야할까
불안힘들다불안해강박답답해조울두통걱정돼불면무서워분노조절공허해공황트라우마괴로워스트레스우울트라우마마음의상처스트레스공허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연(계약해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혼자 하지 않아도 되요.
#스트레스
#트라우마
#마음의상처
#공허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이수연입니다. 마카님 마음 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 사연 요약
마음속에 수많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시는 마카님의 사연이네요. 상처들의 크기는 아주 작은 생채기에서 부터, 아직 빼내지 못해 크기를 가늠할 수 없는 비수까지 천차만별인것 같습니다. 작은 상처들은 일상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회복시키며 지내고 있지만, 큰 상처들을 어떻게 보듬어야할지 고민하고 계신거 같네요.
🔎 원인 분석
인간은 스스로 치유하고 정화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상처들은 아무런 치료나 소독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기도 하지요. 하지만 큰 상처들은 약을 바르거나 수술을 하는 등의 극단적인 개입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작아보였던 증상이 사실은 큰 병의 일부인 적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만나 진단받는게 중요합니다. 우리 마음도 마찬가지예요. 시간 혹은 작은 위로로 회복되는 생채기도 있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트라우마에 가까운 상처도 생깁니다. 또한 겉에서 보기에는 문제없어보이고 일상적인 스트레스같아 보여도, 반복되거나 다른 문제와 연관되어 큰 마음의 병이 되기도 해요. 그리고, 상처를 새긴 사건의 경중을 바라보는 시선은 개인마다 달라요. 어떤 사람에게는 별거 아닌 일이, 다른 사람에게는 큰 충격이 되어 헤어나오기 힘이 들 수도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지금, 본인에게 내재된 회복탄력성으로 작은 상처들을 스스로 보듬고, 치유하고 계신거같아요. 이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마카님 안에 스스로를 치유하는 힘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큰 상처, 마음에 박힌 칼을 어떻게 빼내야하는지 막막하실 수 있어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두렵고, 들여다보는 것 자체가 두려울 수도 있습니다. 괜히 상처를 열었다가 더 큰 상처를 발견할까봐 무섭기도 할거같아요.
초기 상담장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안전한 연대를 맺어 내담자가 편안하게 속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렇게 서서히 내담자는 마음을 열고, 아픈 상처들을 하나씩 꺼내기 시작합니다. 말로 표현하고, 표출하며 강해진 회복탄력성과 자존감을 바탕으로 내담자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큰 상처들을 마주하게 되죠. 이러한 과정은 내담자의 페이스에 맞추어, 내담자가 준비가 되었을 대에 비로소 일어납니다. 상처를 들여다본 직후에는 오히려 속을 헤집었기 때문에 머리속도 복잡하고, 더 힘든 순간이 올지도 몰라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단계들에 함께 하며 두려움을 줄이고, 내담자가 앞으로 나아가 편안한 일상을 회복하도록 돕는것이 상담자의 역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답니다. 마카님, 혹시 혼자 상처를 안고 지내는것이 조금은 벅차고 힘드시다면, 상담을 통해 힘을 기르는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마음속에 수많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시는 마카님, 오늘도 용감하게 버텨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님의 마음치유 여정을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