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가 꿈입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chuchu405
2년 전
심리상담사가 꿈입니다
심리상담사가 꿈인 고1 여학생입니다. 죽고싶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위로해주고싶어 심리상담사의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학업적인 면에서는 요즘 하루애 4시간씩 자면서 공부하다보니 너무 피곤하고 노력하지만 대학이라는게 너무 높네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도 모르겠어요 또 제 마음을 잘 털어놓는 편이 아니라 요즘 정말 힘들어 스트레스를 받게되니까 제가 감정없는 사람처럼 되고있더라고요 그래서 더 자격이 없다고 느껴져요 ㅠㅠ
불안해힘들다외로워공허해무서워진로심리상담사장래희망학업준비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여유를 가지고 진로계획을 세워보세요
#진로#심리상담사#장래희망#학업준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고1이신데, 벌써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시는 마카님을 응원해드리고 싶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위로해주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심리상담사의 꿈을 가지게 되었네요. 그런데 지금 공부하는 게 너무 힘들고 지쳐서 스트레스를 받는 모양이예요. 공부방법도 잘모르겠고, 마카님이 자꾸 감정없는 사람처럼 되어 내가 상담심리분야와 잘 적합한지도 고민이 되고 해서 힘들어하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이 자신이 하고 싶은 꿈을 가지게 되었네요.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은 개인적인 이유가 있었나요? 진로 및 직업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개인의 흥미나 적성이라고 얘기해요. 왜냐하면 본인이 선택한 직업과 흥미가 맞으면 그만큼 직업에 대한 동기나 개인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예요. 마카님이 인터넷을 통해 혼자 할 수 도 있고, 아님 학교나 진로상담센터의 전문선생님께 여쭤보고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학력사항을 요구하고 있답니다. 다른 사람을 심리적으로 돕는 일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과 연수를 받아요. 그래서 대학에 관련 전공으로 졸업도 해야 하고, 관련 자격증도 취득해야 한답니다. 전공은 주로 사회복지, 교육학, 심리학, 청소년학과 등 관련 전공을 이수하고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 등 국가나 학회에서 인정되는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을 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조금씩 관련 정보도 수집하고 정리해서 준비해나가시면 어려움이 없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진로 및 직업선택에서 있어 개인적인 가치도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먼저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와 잘 맞는지도 알아보면 좋답니다. 먼저 커리어넷 career.go.kr 에 들어가시면 진로심리검사가 있어요. 온라인으로 가능하니깐 한번 직업흥미검사를 해보시면 좋겠어요. 심리검사 결과지도 꼼꼼히 읽어보시고 도움이 필요하시면 학교내 진로상담선생님께 여쭤보면 잘 가르쳐 주실 것 같아요. 그래서 마카님의 흥미나 적성, 성격 등을 알면 더 자기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데 이야기를 잘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건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학업을 준비하면서 배울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마카님도 힘들고 어려우면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경험도 해보시면 좋겠어요. 이런 온라인게시판을 이용해도 글을 적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학교 내 위클래스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청소년 상담을 진행하는 기관이나 단체에서 진행하는 집단 프로그램이나 전화, 대면상담 등을 받아보시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봐요. 지금 어려움이 있으니 한번 기관에 문의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나중에 상담심리사로 일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수시나 정시를 통해 마카님이 원하는 학교로 들어가야 되겠지요.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현재 여러가지 길이 있어요. 우선 의대를 졸업해서 정신건강 전문의 과정을 거쳐 정신과 의사로 활동하는방법도 있고요. 상담을 전문으로 할 지, 아니면 심리평가 등을 전문으로 할 지에 따라 임상심리사와 상담심리사로 나눠지기도 해요. 심리평가, 심리치료 등 업무는 주로 임상심리사 선생님이 하시고요. 이쪽은 주로 심리학과 졸업후 임상심리분야 석사과정을 마쳐야 해요. 그럼 임상심리전문가로 활동을 한답니다. 그리고 상담을 우선으로 하는 곳은 주로 교육학, 사회복지, 청소년학 등 관련 전공을 이수하고 대학원에서 상담심리 또는 임상심리를 전공해서 상담심리사, 전문상담사로 일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커리어넷에 들어가셔서 관련 전공 및 직업에 대해 알아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학업관련 해서는 계획적으로 준비하시면 좋겠어요. 그런데 4시간 수면이면 많이 피곤할 것 같아요. 공부는 학습량도 중요하지만 주의집중력도 중요하거든요. 그리고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이 있을 수 있어요. 혼자서 하는 게 효율적일 수 있고, 강의하듯이 손과 목소리를 사용해서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게 맞는 사람이 있고, 스터디나 과외를 통해 서로 상호교류하면서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게 도움이 되는 사람도 있어요. 그래서 지금은 현재 고1이니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 마카님께 맞는 학습법을 알아보면 좋겠어요. 그럼 조금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해요.
심리상담사의 꿈을 갖고 있는 마카님을 응원하고 싶어요. 지금부터 조금씩 관련 정보도 수집하고,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주변 도움을 받아서 활용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런데 아직 성장기이기 때문에 충분한 식사와 적절한 수면은 꼭 필요하답니다.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고 생각해요. 너무 조급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하루하루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시간에는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실행해보면 좋겠어요. 그리고 학교 내 위클래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1388 등 상담기관을 통해 자신의 감정도 표현해보고, 현재 겪는 학업스트레스도 상담선생님과 나누면서 스스로 자기관리와 에너지를 얻어가시면 좋겠어요.
posty
2년 전
아직 고1이면 목표하시는 곳에 가기에 시간은 충분해요. 저와 주변인들의 경험상 가장 효율적이었던 공부방법은 1.하루에 순공6-7시간씩만 매일매일 유지 2.7시간이 적응이 되면 9시간, 그 다음은 10시간 3. 열품타 이용: 이 앱 진짜 도움 많이 되요 4. 과목별2시간씩: 예를 들자면 국어2시간,쉬는시간10분➕수학2시간,쉬는시간10분➕영어2시간,쉬는시간10분➕사탐과탐2시간,쉬는시간10분 이런식으로 싸이클을 돌려가면서 2시간 단위로 하면 지루하지도 않고 두시간 집중 빡하고 잠깐 쉬고 하느라 효율이 생각보다 높아져요. 5. 주 단위 플래너 쓰기 6. 6시간 자고 6시반엔 일어나기: 사람 뇌는 일어나서 3시간 후부터 활성화 된데요. 수능이나 수업들이9시 근처쯤이라고 가정한다면 세시간 전에 일어나는 것이 좋아요 6. 서울대가기에 1년은 충분하다 : 이 말은 수험생들이 흔히 쓰는 말인데, 정말 서울대가기 쉽다는것이 아니라 성실과 노력만 있으면 그만큼 높은 목표도 거뜬이 이루어낼 수 있다는 말이죠. 공부할때는 꼭 수면과 휴식이 중요해요. 수면이 줄어들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우울해지고 식욕도 증가해서 폭식하다가 내가 한심해지고 살은 찌고 공부는 안되고 멍하고...졸고 저도 고1때 심리학전공자가 되고 싶어 서연고가겠다며 세상이 끝난것처럼 공부하다가 1년을 못버티고 몸도 정신도 다 망가진채로 무기력증에 빠졌어요. 생각보다 ‘매일매일 적당량’, ‘규칙적 루틴’, ‘수면’ 이 세가지를 유지하는것이 정말 큰 무기였구나 깨닫고 후회했죠. 하지만 사연자님은 늦지도 않았고 시간은 충분해요. 꼭 열심히 하셔서 원하시는 목표와 가까워지고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기도할게요!
chuchu405 (글쓴이)
2년 전
@posty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