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이룬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목표를 이룬후
커피콩_레벨_아이콘abbbbbb
·3년 전
인생의 목표를 너무일찍 달성했어요 어려서부터 정해져온길 어짜피가야되는길이면 최고가되보자는 목표만으로 달려왔더니 이젠 너무 허무해요 다들부러워하지만 저는 행복하지가않아요 일집 일집 모든걸 내려놓고 산속으로 들어가고싶은마음 이게무슨마음인지도모르겠네요
답답해공허해혼란스러워성취감행복공허함성취감행복공허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 시작하는 결단의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성취감
#행복
#공허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마카님이 원하던 목표를 성취하면 행복할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못한 마음에 혼란스러운 것 같아요.
📖 사연 요약
그동안 자신의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자신을 채찍질하며 달려갔을까 생각해봅니다. 어려서부터 자신의 길이 주어졌고 그 길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목표를 이루었는데, 지금 마음은 행복하지 않아 많이 혼란스러워 하는 것 같아요. 어쩌면 마카님이 지나오면서 느꼈던 감정이었지만, 애써 피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그런데 지금 글을 쓰는 순간 마카님은 더 자신의 마음을 모르겠고, 공허함만이 밀려오는 것이 아닐까 짐작해봅니다.
🔎 원인 분석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은 실로 인생의 아이러니입니다. 돈과 명예, 사회적 지위, 남들보다 탁월한 성취를 이루었지만, 그것이 신기루일 뿐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행복감은 계속 지속되지 않는 속성이 있습니다. 자신이 행복하다는 것은 자기 자신이 충만하다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외부의 성취에서 행복을 찾기 보다 자기 내면에서 충일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합니다. '최고가 되보자는 목표만으로 달려왔더니 이젠 너무 허무해요 다들부러워하지만 저는 행복하지가않아요'라는 님의 진실한 목소리가 들립니다. 어쩌면 이 지점에서 마카님이 새롭게 시작하는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남에게 보여주고 인정받고 사랑받기 위해서, 님이 더 애써왔는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지고, 자신의 마음속에 있던 그 열정이나 집착의 에너지가 빠져나갈 때...... 님은 그 비어진 에너지만큼 더 큰 공허함과 허무함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인생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면 어떨까 합니다.어릴 때 가져왔던 목표가 정말 자신이 원하고 소망했던 것인지...자신의 진실한 내면과 만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지금 이룬 것이 정말 내가 원했던 걸까?', '나의 지난 시간들은, 내가 그만큼 노력했던 그 열정들은 무엇이었을까?' '정말 지금 나는 행복한가?'하는 실존적 질문들 앞에서 자신을 한번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모든걸 내려놓고 산속으로 들어가고싶은마음'은 어쩌면 그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위한 님의 마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잠시 일-집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과 만나고 싶은 순간을 경험하고 싶은 것은 아닐까요? 이 시간을 더 소중히 여겨보면 어떨까요? 사람들이 자신의 원하는 것을 성취했을 때 주로 과시하거나 향락이나 즐거움으로 인생을 탕진하는 경우도 많은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님은 어쩌면 더 자신의 솔직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마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면서 달려온 동안 마카님이 놓친 것은 있지 않을까요? 사람과의 진정한 만남, 일상의 작은 즐거움,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의 진실한 순간들.....이런 것들이 주는 행복을 애써 참으며 목표만을 위해 달려온 것은 아닐까? 그만큼 더 성과를 내고 자신의 성공을 위해 치열하게 앞만 보고 달려온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도 듭니다. 지금의 공허하고 허전한 마음을 한번 제대로 만나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이 관심을 가졌지만 주변의 시선이나 시간, 경제적 여건때문에 하지 못했던 취미나 예술활동, 아니면 어떤 것이든 님이 스스로 '자신을 즐겁게 해 줄 수 있는' 그 무엇을 찾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알기는 정말 힘들다고 합니다. 인생의 의미나 자신의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마카님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지금이 어쩌면 마카님의 진정한 모습을 찾기위한 시간을 갖고, 새로 도약하기 위한 인생의 한 시점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자신의 의미를 새롭게 재정의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마카님이 새로운 인생의 목표와 의미를 찾는 자기탐구의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kdeul
· 3년 전
내가 선택한 길이 험난한 숲을 지나 겨우 얻는 보물일 줄 알았지만, 사실 잘 포장된 도로를 달려 순식간에 도착한다면 허무함과 공허함이 클 테죠. 그렇게 마음 한 켠에 생겨버린 빈 공간들을 새로운 목표로 가득 채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꼭 그 공허함이 채워져 만족감있는 인생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 )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3년 전
목표를 위해 달성할동안 나한테 주어진 휴식이란게 있었을까요 꿈을 이룬다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 전에 본인부터가 괜찮을지 생각해보며 정말 이 일을 지금 한다면 후회하지 않을지애 대한 고민을 많이 해보시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잠깐이라도 본인을 돌볼 휴식 시간을 가져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063
· 3년 전
사람을 가지세요 이성이든 동성이든 매력이 있다면 매력으로 꼬득이면돼고 없으면 돈으로 꼬드기면돼요. 자신이 원하는 이상형을, 가지고 계시면돼요 바꿔봐요 지루해지면 다른사람으로 자신에게 맞는 이득돼는 사람 찾으시면 결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