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취업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liilil
2년 전
고3취업
처음으로 제 속마음을 털어보네요..안녕하세요 사무직쪽으로 취업을 준비하고있습니다 이 관련으로 총5명인데 지금3명은 취업했고 저와 다른 한명만 남은 상황입니다..취업의뢰가 오지않아 선생님께도 여쭤보니 기다리라는 답장뿐이고 다른 친구들도 취업하는 소식을 들으니 취업스트레스와 우울증 불면증 등등이 몰아오고 자꾸 울기만하네요..이대로 취업 못하는건 아닐까?하는 불안감만 늘어나고요 난 취업 못하면 어떻게 되는거지? 다른 애들은 다 취업하는데 이 생각만 맴돌면서 2주째 집도 안나가다 어제하고 오늘 산책과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위로받고자 타로도 보고 별 짓을 다하고있네요...물론 타로 좋게 나오지도 않았고요..어떻게 해야 그나마 나아질까요 너무 힘들어서 매일 울고있어요..
조울의욕없음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자신감을 회복하시면 좋겠어요
#취업스트레스#회복력#불안극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많이 불안해하는 것 같아요. 조금이라도 위로가 될까 하는 마음으로 답글을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무직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는데 다른 친구들은 취업이 되었는데, 마카님이 아직 취업의뢰가 없어 기다리는 중이군요. 그러다보니 자꾸 난 취업이 안되는 것이 아닐까?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 높아지고 자꾸 부정적인 생각만 드는 것 같아서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도 다행인 것은 산책과 운동을 시작했다는 것에 마음이 놓여요. 어려워도 마카님은 지금 상황을 적극적으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것이 모습이 보여서 안심이 되기도 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요즘처럼 취업이 힘든 시기가 없는 것 같아요. 취업시장은 언제나 본인의 준비도 중요하지만 주변 경제상황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어요. 기업의 규모가 축소되고 고용이 불안한 상황인 것 같아요. 이런 시기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으니 더 불안하고 힘든 것은 당연한 것 같아요. 특히 눈에 보이는 주변의 친구들은 취업이 되어가는데, 자신이 자꾸 더 기다리는 말만 듣고 있고, 그러다보니 더 자신감도 낮아지고 더 불안해지는 마음을 가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 취업 못하면 어떻게 되는거지? 다른 애들은 다 취업하는데...'라는 생각이 자꾸 머리속에 맴돌면서 무력해지고 우울해 하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이대로 취업 못하는건 아닐까?'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면 그걸 자꾸 되새기면서 힘들어하기 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답니다. 산책과 운동을 시작한 것은 참 잘한 일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취업의 시기만 다를뿐이지...마카님도 조금 더 기다려보면 좋은 일자리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현재 학교에서 준비하고 있다면, 선생님께 더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모습이나 상담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외뢰 들어 오는 회사도 좋지만, 본인이 가고 싶은 회사나 사무직종으로 본인이 준비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적극적으로 보내보는 것도 어떨까 생각해요. 담당 선생님과 상의해서 이런 이런 조건의 회사면 괜찮은데...선생님이 추천해주실 만한 회사가 있는지, 관련 회사정보나 이런 것을 상의하면서 준비해보면 어떨까 해요. 두번째로 규칙적인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면 좋겠어요. 운동이나 산책을 하는 시간을 가지면 마음도 가벼워지고 상쾌한 기분을 가질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간단한 샤워 등을 통해 취업스트레스를 풀어주면 좋겠어요. 의뢰를 기다리는 시간이라면 지금 사무직에 취업하기 위해선 본인이 더 노력할 수 있는 교육이나 자격증도 생각해두었다가, 무료 인터넷강의나 취업특강 등을 찾아서 보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회사의 사무직도 다양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간단한 행정사무에서 회계관리, 인사나 노무관련 지식이 필요한 경우도있어요. 단순한 사무직이 아니라 마카님이 다른 지원자와 차별할 수 있는 강점이 무엇인지 스스로 찾아보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그리고 직업생활은 어쩌면 이제 시작이잖아요. 본인의 커리어 로드맵을 그려보는 시간도 가져보면 좋겠어요. 진로와 직업선택은 마카님의 인생설계와 함께 가는 것이 좋아요. 본인의 희망하는 사무직에서 커리어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포지션에 어떤 직무역량을 갖추면 좋을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필요하답니다. 최근은 주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블라인드 채용추세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도 미리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www.ncs.go.kr 로 들어가셔서 직종별 직업을 선택해서 직무기술서나 진로로드맵을 참고해보시면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취업시기가 늦어져서 많이 불안하고 힘든 시기를 보내는 것 같아요. 조금만 더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지금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회복력을 갖춘다면 좋겠어요. 지금 시작한 운동과 산책도 좋고요. 앞으로 마카님의 진로나 미래에 대해서 조금 더 계획하고 설계하는 시간으로 만들면 어떨까 합니다. 학교에 계신 진로선생님이나 인터넷을 통해 본인의 능력이나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정보도 틈틈히 수집해서 준비해놓는다면 나중에 회사에 취업해서 더 잘하실 수 있을 것이라 믿어요. 앞으로 준비된 인재로 더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choco2007
2년 전
취업은 지금 안될수도 있지만 나중에는 취업할수 있어요 그러니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bb2475
2년 전
마음이해가요.. 저는 27살인데요. 어제 기대했던 기업에서 서류광탈해서 마음이 울적하긴한데.. 그래도 경쟁을 해서 누군가 저보다 더 좋은 조건이었을테니까요.. 잠깐만 아쉬워하고 자기계발 해보려고요. 상담사님 말씀처럼 지금 경제환경이 좋지않아 구직도 줄어들었을 뿐더러 그 형태가 계약직, 인턴인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코로나도 어언 1년째고 백신도 곧 나오면 기회는 더 많아질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우린 더 차별화 될 수 있게 노력하며 희망을 가지고 기다려봐요.~~ 모두 화이팅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