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무섭고 두려운 단어 딱 두글자 엄마 #무서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라이아나
2년 전
내가 제일 무섭고 두려운 단어 딱 두글자 엄마
무서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사랑이라는 이름의 폭력
#엄마#무서움#두려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짧은 한 문장을 그냥 지나치기가 어려워 답변을 답니다. 어떤 상황에 놓인건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어머님 때문에 두렵고 무서운 마음을 많이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오죽하면 ‘엄마’라는 단어만 떠올려도 공포를 느끼게 되셨을까요..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연의 내용만 가지고 정확한 상황이나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이유가 어떻든 어머님의 행동이나 말들로 인해 마카님이 상처받고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 같아요. 반드시 신체적인 폭력이 있어야만 아동학대가 아니라, 정서적으로 위협을 느낀다면 그것 또한 아동학대로 간주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마카님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머니로부터 어떤 대우를 받고 계신지 기록을 해두셨으면 좋겠어요. 녹취(녹음, 녹화)를 하실 수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그건 조금 위험할 수도 있고 쉽지 않은 것이기에, 일단은 어머니와 어떤 상황이 있었고, 그때 마카님의 마음은 어떠했는지를 일기나 메모 형식으로 기록해두는게 좋을 것 같아요. 다음으로는 믿을 수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상황을 공유하는 거에요. 친구도 좋고, 담임 선생님도 좋아요. 물론 가장 좋은 대상은 학교의 상담 선생님이나, 아동학대 담당 선생님일거에요. 시작은 누구라도 좋으니 마카님의 상황을 주변에 알리고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쉽지 않다면, 또 다른 방법은 ‘112’에 신고를 하는 거에요. 의외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112에 신고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렇지 않답니다. 112는 전화 신고도 가능하지만, 문자로도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화로 신고하는 것이 어렵다면, 문자로 신고하셔도 된답니다. 가정폭력, 아동학대와 관련해서는 경찰 관계자 분들이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기 때문에 어떤 상황인지만 잘 말씀드리면, 그에 적절한 도움을 바로 받을 수 있답니다. 그러니 어려워 마시고, 용기를 내주세요. 어머니에 대해 무서운 마음 때문에, 신고 후에 있을 보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마카님의 신변의 변화, 거취 문제 등으로 인해 고민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 그런 걱정되는 모든 부분들까지 지원하고 보호해주는 것이 그 분들의 역할이기 때문에, 오히려 걱정되면 될수록 더더욱 신고하는 것이 마카님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용기내 주셔서 감사해요.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와서 마음을 나눠주신 것처럼, 똑같이 하면 돼요. 어렵지 않답니다. 마카님이 위기에 처했을 때 마카님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랍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마카님과 나아가 어머니를 위한 최선의 방법일지 혼자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 상담의 도움을 받아서 앞으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같이 나눠보셨으면 좋겠어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절대 혼자가 아닙니다. 저와 마인드카페 여러분들이 함께 계시니까요. 마카님의 용기 있는 선택을 응원합니다.
bidan1206
2년 전
가난
akdgkfsor
2년 전
허기
sksmssnrnfdi
2년 전
혼자
nine318
2년 전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