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진로|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취업고민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상담심리학과 나왔는데 상담심리학과 나오신분들 계신가요? 주로 어디로 취업하시나요? 어디로갈지도 모르겠고 취업이 힘드네요ㅠㅠ
두통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불면불안해궁금하셨네요취업의길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안녕하세요. 상담심리학을 전공을 했습니다 :)
#취업의길이
#궁금하셨네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상담심리학과를 전공하셨는데 취업을 어디로 해야하는지 막막하셔서 사연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먼저 마카님이 학사로 상담심리학과를 전공하신 것인지 아니면 석사로 상담심리학과를 전공하신지 궁금하네요. 학사졸업을 하셨다면, 저는 먼저 지도교수님과 진로와 관련해서 면담을 하셨는지가 궁금합니다. 왜냐하면 학교에 따라서 취업이 연계가 잘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저와 같은 상담심리계통이나, 임상심리계통에서 일을 하시기를 원하신다면 자격증을 취득하셔야합니다. 이 중에 가장 취업에 유리한 것은 임상심리계통이며 국가자격증- 정신건강임상심리사(보건복지부), 학회자격증-임상심리전문가(한국임상심리학회)입니다. 위 자격증들은 정부기관(경찰, 법원 등)이나 정부산하기관(해바라기센터 등)에서 심리검사나 상담을 하며 일 할 수 있습니다. 임상심리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있지만, 위 자격증들에 비하면 취업이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자격증들은 대부분 석사 이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임상전공 관련 대학원 석사를 졸업하시고 별도의 자격시험과 수련과정을 거치며 자격심사를 받으셔야 할 것입니다. 상담심리계통의 경우는 청소년상담사(여성가족부) 이외에 국가자격증은 없으며, 정말 많은 민간자격증들이 있지만 사실상, 공신력 없는 자격증이 많습니다. (약 500개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취업에 유리한 공신력 있는 자격증은 상담심리사(한국상담심리학회), 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등이 있으며 위 자격증은 학회의 자격증입니다. 기본 석사 이상을 요구하며, 자격시험을 거치고 수련과정을 거쳐야 하며 자격심사를 받아야합니다. 국가기관(청소년상담기관)이나 사설 기관에서 상담을 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지도교수님과 면담을 하셔서 어느 곳으로 취업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고 만일 상담심리계통 관련이나 임상심리계통에 취업하려면 위에 설명드린 자격증을 취득해야하니 인터넷 검색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얻으시고 대학원으로 진학하시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을 거치시면 진로를 결정하는 데 수월하실 것입니다. 현재에는 취업이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그러나 미래에 유망한 직종이니 신중히 생각하신 뒤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정보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