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30,취업 너무 힘들어요 ㅠ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trolly
2년 전
남자 30,취업 너무 힘들어요 ㅠㅠ
저는 지금 30살이고 작년에 여행사에 취업했어요... 근데 코로나로 인해 퇴사하고 다른데 취업했는데 성수기때 굴리더니 성수기지나니 해고시키더군요...그리고 다시 2개월준비끝에 다시 구직활동하고 있는데 취업 너무 힘드네요...ㅠㅠ 대기업은 꿈도 못꾸고, 중소기업 넣고있는데 중소기업마저 다 경력직구하고, 이력서 넣어도 연락안오고, 면접 보라는데 몇군데 갔는데도 면접 불합격통지만 지금 몇번째인지,,..너무 힘드네여 ㅠㅠ 이렇게 힘든 적 처음인것같습니다.. 시국이 시국이라 그런가요? 아니면 제가 문제가 있는건가요? ㅠㅠ 심리상담을 받아봐야할지 모르겠네요... 면접하면서 자존감떨어지는데, 불합격 통지 몇번받으니 자존감 밑바닦까지 떨어지네요..ㅠㅠ
짜증나불안힘들다의욕없음속상해불안해트라우마답답해우울우울해걱정돼불면괴로워분노조절공허해무서워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불안스트레스취업준비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3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취업준비시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취업준비#스트레스#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연이은 실패로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 상태인 것 같아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계속 구직활동중이신데 아직 좋은 소식이 없어 많이 불안하신 것 같아요. 면접에서도 좋은 성과가 없어 많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힘든 상황을 겪다보니 자존감도 많이 낮아진 것 같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심리상담을 받아야 할 지 고민중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취업에 계속 실패를 하게 되면 자신감도 떨어지고 면접에서도 자꾸 실수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자기관리와 취업관련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코로나 19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여행업관련 업무를 하신 것 같네요. 올해 청년 및 구직단념자가 통계상 최고치라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경기부양책을 쓰려고 해도 코로나19 팬데믹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경제활동을 영향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 꼭 본인만의 문제라고 생각할수가 없네요. 이런 시기일수록 마음챙김과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가 절실한 때인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외부환경은 마카님이 어떻게 변화시킬 수가 없지만, 본인의 마음이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스스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런 시기일수록 자신감을 갖고 마카님의 대처방식을 조금은 다르게 접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여행업에 종사하였기 때문에 관련 직무내용을 세부적으로 정리해보시고 동일 직종이나 업종이 아닌 다른 직종으로의 이직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직장생활에서의 업무 내용을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마카님이 잘 할 수 있는 영역과 취업이 가능한 영역을 정리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여행업을 운영하는 회사도 다양한 직무가 있을 것입니다. 여행기획,설계부터 데스크안내, 홍보, 예산 등 재무, 인력관리 등 크게 보면 회사가 운영되는 데 필요한 자산,인력 관리인 경영(인사,총무)분야와 여행상품기획 및 개발분야, 홍보 및 안내 등 다양한 직무에서 마카님이 잘 했고, 잘할 자신이 있는 직무를 뽑아보시고, 그 중에서 경쟁력이 있는 직무를 3~5개 정도 정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강점인 직무을 바탕으로 님이 지원할 수 있고, 접근가능한 회사목록이나 직무목록을 작성해두시고 입사지원에 활용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두번째로 면접관련 자신감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입사 지원한 회사에서의 연락, 면접제의, 면접에서의 불합격 등에서 많은 취업준비생이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그럴수록 '나는 할 수 있다, '다음에 더 좋은 기회가 있을거야'라는 긍정적인 마음도필요합니다. 특히 면접에서 마카님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면접기회가 주어지면 자기소개나 스피치 등에 더 집중하시고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 면접상황에 대한 유연성 등 모의면접을 통해 기술을 습득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취업준비 기간에는 계속적인 마음관리와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를 일상생활에서 계속 하셔야 합니다.
혼자서 취업준비를 하다보면 피드백이나 주변으로부터의 긍정적인 자극이 없어 힘이 빠지고 자존감도 낮아지기 마련입니다. 혼자서 하기 힘드시면 주변의 커뮤니티나 취업준비하시는 분께 격려와 응원을 요청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힘들어하지 마시고 온라인으로 고민글을 올리셔서 격려와 응원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전문적인 취업컨설팅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주변 취업지원기관이나 청년일자리센터 등 정부에서 지원되는 취업지원프로그램에도 참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취업기회가 오기를 기대합니다.
seeya
2년 전
저랑 동갑이시네요 ㅠ 힘냅시다.....
dalmoon1212
2년 전
동갑..화이팅이에요 ㅠㅠ
trolly (글쓴이)
2년 전
모두 답변감사합니다. 조금 괜찮아졌어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