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해서 못 움직이겠는데 할일이 많아서 버겁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해서 못 움직이겠는데 할일이 많아서 버겁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진지 2주째 조절이 안되는 과수면이랑 불면사이에서 왔다갔다 한다 책임지고 있는 일들이 너무 많아서 나몰라라 할 수도 없는데 일은 일대로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지경까지 밀리고 나는 나대로 힘들고 스트레스 받고 계속 그 스트레스가 몸을 비집고 나오고 그냥 딱 죽을 것 같은 정도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몸이 보내는 신호
#과수면
#불면
#우울
#무기력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벌써 2주가량 무기력하고 우울한 기분을 느끼고 계시군요. 밤에는 너무 많이 자거나 아니면 잠이 오지 않는 상태가 반복되고 계시고, 업무에 대한 압박감 등으로 굉장히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상황 같습니다.
🔎 원인 분석
그렇다면 지금 마카님을 가장 힘들게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것을 빨리 발견하면 할수록 문제 해결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이 심리적으로 심한 압박을 받게 되면 일단은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럴 수 없기 때문에 마음속에서 하루에도 수십수백번씩 혼자 고민하고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거죠. 마음이 그렇게 치열한 전쟁을 치르는 동안, 몸에도 영향을 미친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무기력, 피로감, 의욕상실 등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체, 정신적 변화는 지금 마카님을 가장 부담스럽게 만드는 그 촉발사건이 잘 정리된다면 자연스럽게 완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을 괴롭게 하는 원인이 꼭 한 가지는 아닐지 모릅니다. 조금씩 다양한 원인들로 마음의 에너지가 소진된 상황이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무엇 때문에 힘들고 괴로운지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체력적 한계가 있듯이, 마음에도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한계가 왔을 때는 잠시 쉬면서 재정비를 하고 가야 더욱 멀리 안전하게 갈 수 있겠죠. 지금 마카님이 느끼고 계신 몸의 신호들은 마음이 보내는 S.O.S.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자동차에 연료가 떨어지면 경고등이 깜빡깜빡 하듯이 말이죠. 만약 이러한 신호를 그냥 무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죠. 무시하면 안되겠죠. 이러한 내 마음의 신호를 무시하지 않고 알아차린 것만으로도 잘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마인드카페에 오셔서 사연을 나눠주신 것도 굉장히 칭찬해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 맞아요. 혼자서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순간이 올 때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은 결코 창피하고 나약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아낄 줄 알고, 자기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오히려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몸이 아플 때에 증상의 원인을 알아야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음의 힘이 다해 위기신호를 보내왔을 때에도 전문가에게 적절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적 개입이 들어가야 합니다. 다만, 마카님의 사정상 도저히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안되신다면 요즘은 비대면 상담(온라인, 전화 등)을 진행하는 기관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곳 마인드카페도 그러한 역할을 하는 기관 중 하나인 것처럼요. 그럼에도 여전히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으셨다면, 지금처럼 마인드카페에 오셔서 잠시 한숨 돌리고 가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다 보면 조금씩 상담에 대한 마음이, 용기가 생겨나실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니 너무 조급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돌아보면 우리는 늘 무수히 많은 고민들 속에서 죽을 것 같은 경험들을 거치며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해내게 됐고 무사히 지금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죠. 만약 고민의 무게에 압도되어 숨쉬는 것조차 힘들게 느껴지실 때는, 떠올려주세요. 결국 이 고민도, 이 문제도 잘 해결될거라는 믿음을 말이에요. 그리고 불안과 우울 때문에 쉽게 잠들기 어려우실 때는 신체의 긴장을 낮춰주는 호흡법을 한번 시도해보세요. 이런 작고 사소한 시도들이 모여 나비효과가 되어 마카님의 삶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까요. 작은 차이가 승부를 가르는 것처럼 말이에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심리적인 회복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