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죽어가고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삶이 죽어가고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BKbin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3살인 사회초년생입니다 [이야기] 저는 중학교3학년때 아버지의 외도가 알려지면서 부부싸움이 약 7년간 이어졌었습니다. 특히 어머니가 몇개월간 심하게 격양되셨는데 아버지에게 신체적 위해를 가할려하고 심할땐 같이 죽을려고하는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저는 그 사이에 끼어있어서 두사람이 싸우는 모습과 말들을 직간접적으로 들었고 그 둘을 내가 아들로서 남자로서 해결해야된다는 책임감에 두 사람 사이를 중재를 하며 어머니의 감정을 최대한 이해할려하며 둘이 화해할 수 있게 상담센터나 병원을 찾으며 나아질 수 있는 이상의 일을 할려 노력해봤습니다. 하지만 결국 둘은 화합을 원치않았고 별거를 하셨고 저는 어머니쪽에서 살기로하였습니다. 다만 이것이 끝이아니라 중간중간 계속 전화로 오가는 말과 혼자서하시는 욕 그리고 직접 찾아가서 싸우는 일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어느정도 두사람의 감정이 추스러질때쯤 제 나이 21살때 이혼을 하시고 완전히 끝이 났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이 모두 내가 그때 화해시키지 못해서, 내가 더 열심히 노력했더라면 이런일은 일어나지 않았을텐데란 후회가 이름표가 되어 따라다니게 되었습니다. [감정] 저는 부부싸움 초기에는 불안에 떨며 어떻게되나하는 생각만을 하였지만 후에는 호흡곤란,흉부압박감 같은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더니 이내 눈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이 머리속에 각인이 된채 고등학교시절과 대학교 2년을 사회에서 6개월정도를 보냈습니다. 이후 저는 누나의 도움으로 정신의학의원에서 약물과 짧은 상담치료를 받게 되었고 6개월정도의 시간이 지나자 전의 자신과는 달라진것을 느끼고 자의적으료 치료를 중단하였습니다. 허나 이후 다시 복귀한 사회일에서의 대인관계와 힘든일에 치여 다시 우울감을 느끼고 이후 치료를 다시 6개월을 하였는데 전보단 호전되었으나 본질적인 무언가가 해결된 느낌은 아니였습니다. 이 상태로 의원에 가는것과 일을 하는것을 병행하기를 11개월째 이제는 나아지고 있는가도 모르겠고 삶에 대한 미련이나 하고싶은것도 없어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걱정, 타인의 시선, 현재 나의 모습(계획대로의 삶을 실패한)이 머리속에 남아 살아갑니다. 죽고는 싶지만 그로인한 슬픔과 고통은 가족에게 가서 자살도 못하고, 이야기를 하고 약을먹는다 한들 더이상 나아지는것은 없고 그렇다고 끊으면 미쳐버릴것 같은 삶... 어떻해야 할까요?
힘들다트라우마우울해괴로워공허해무기력해슬퍼의욕없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죄책감
#후회
#삶의 의미
#진짜 감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23년 자신의 삶을 살아가면서 얼마나 오래 마음고생과 힘든 시기를 겪었는지...제가 모든 것을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지금의 삶에서 조금 더 나아지려는 마카님의 의지가 보이기도 합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의 갈등으로 중학교때부터 오랫동안 중개자 역할을 하다 부모님이 결국 이혼을 하시고 나서 '이런 일이 모두 내가 그때 화해시키지 못해서, 내가 더 열심히 노력했더라면 이런일은 일어나지 않았을텐데"라는 후회와 자책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의 갈등을 자신이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본인도 호흡곤란, 가슴답답한 신체현상이 나타나고 늘 죽고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그 기간을 보냈군요...이후 정신과 치료도 받고 조금 나아졌다고 생각했는데,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시 대인관계나 일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중으로 생각이 듭니다. 현재도 삶에 대한 미련이나 하고 싶은 마음이 없는 무력한 상태인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일과 치료를 병행하면서 자신이 더 나아지는 것 같지 않고 이것라도 놓으면 미쳐버릴 것 같은 님의 간절한 마음에 제가 어떤 이야기를 나눠야 할 지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그러나 조금씩 조금씩 치료와 상담을 병행해간다면 자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학교 때부터 님이 얼마나 힘들게 자신을 버텨왔는지...생각해봅니다. 아버지의 외도로 인한 부모님의 갈등을 아들로서, 자식으로 두 분을 화해시키려고 얼마나 애썼을지...그리고 그 갈등상황에서 마카님은 얼마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는지...그리고 얼마나 복잡한 감정들을 추스리면 버텼는지....그 시간과 그 마음을 생각해보면 안타깝고 안쓰러운 마음입니다. 그래도 그 기간을 버텨온 님의 의지와 책임감을 생각해봅니다. 지금도 자신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보려는 노력에 격려를 보내드립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유년시절의 심리적 불안과 갈등이 점차 증폭되어 왔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불안감과 무력감이 지금의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마련입니다. 심리적 상처들은 금방 해결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관리와 마음챙김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먼저는 부모님의 갈등과 이혼으로 인한 님의 복잡한 감정...원망, 자책, 불안, 죄스러움 등을 솔직히 인정하고 지지받는 경험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사람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돌봄과 애정입니다. 그런 경험을 하지 못한 경우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심리적 고통은 대인관계나 일에도 영향을 미치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그 때 감정을 믿을만한 공간에서 표현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부분이 가능한 것이 심리상담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적당한 심리적 거리, 감정관리가 필요합니다. 지금도 어머니와 함께 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어쩌면 유년시절 부모님과의 갈등에서 님이 중재자, 조절자 역할을 하면서 님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극도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험했을 것입니다. 부모님을 바라보는 시선, 그리고 자신의 느낀 감정 등을 정리하면서 적당한 부모님과 심리적 거리를 가지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 감정표현과 부모와의 심리적 거리두기를 통해 이제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기 필요한 스스로의 이유를 찾아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자기 삶의 주인은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모에 대한 죄책감, 후회, 자책 등을 떨어내고 내가 내 스스로 살아가는 납득할 만한 이유를 찾아보면 어떨까 합니다. 님은 지금까지 어쩌면 자기 자신에 대한 진지한 고민보다는 주변의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 버터내기 위해 에너지를 많이 쏟았을 것입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꾸준한 심리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년시절 가슴에 응어리지고 상처받은 마음들은 한순간에 없어지지 않습니다. 믿을만한 상담사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특히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라 하더라도 속시원하게 표현하는 기회를 갖기 바랍니다. 자신이 살아야 주변도 보입니다. 그리고 부모와의 갈등과 이혼의 책임이 마카님의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부분은 부모님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였지, 님이 책임지고 그 결과에 대한 후회와 자책을 하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가족상담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이 있으면 부모와 자신의 관계, 어린 시절의 감정, 지금 현재의 대인관계에서 반복되는 감정 등을 표현해보시고 당당히 자신의 삶을 온전히 지켜내시길 기도해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오르카l (리스너)
· 3년 전
짧지않은 시간동안 마음고생, 몸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 상황에서 뭔가 해보려고 발버둥친것도, 그 이후에도 계속 힘들어하면서도 벗어나려고 노력해왔다는게 느껴져서 더 안타깝습니다 일단 드리고 싶은 말은 마카님이 많이 지쳐있는 상태인건 분명합니다 그러나 마카님이 계획했던 미래가 완전히 망가진건 아니라는걸 알려드리고 싶네요 단순히 꿈과 희망을 가지라는게 아니고 마카님보다 더 힘든 상황에 놓인 사람이 있다라는것도 아닙니다 제일 힘든건 내 문제고 내가 제일 아픈거란건 변하지 않아요 분명 오랜시간 마음편히 기댈곳이 마땅찮고 항상 가***석에 있느라 더 힘들었을테지요 오랜시간 상처받은게 한순간에 낫지는 않겠지만 마카님이 그 문제를 이겨내는 동안 응원해드릴 수는 있을것 같아요 오늘 이런일이 있었다 라고 편하게 터놓고 글써주시면 종종 찾아와서 읽고 피드백 남겨드릴게요 사소한 것들이라도 괜찮습니다 그게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idan1206
· 3년 전
원망하시고 원망하세요. 펑펑 원망하세요. 그길의 끝에 해답이보일겁니다 밝은길을 가르킬겁니다. 지겨울때까지 원망하는감정을 가지세요. 피하지마시고 원망하세요. 그래야 님이 살고 길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