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지원하기가 겁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회사 지원하기가 겁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열심히 포트폴리오 수정하고 이력서 확인하고 디자인 분야 회사 넣으려는데 너무 겁나요 실기면접부터 면접이 3차례 있는 곳은 쳐다도 못보겠어요 주위 사람들로 부터 재능이 있다 감각이 있다 들었지만 막상 회사에 들어가서 일하면 잘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3개월 정도 일했던 회사에서 욕먹고 크게 실수한 적이 있어서 그게 트라우마가 된 것 같아요 가슴이 답답하고 미칠 것 같은데 백수에다 알바를 해도 부모님 눈치보이고 친구분 딸이랑 비교하고 저도 번번한 직장 들어가서 떳떳하고 싶은데 자꾸 주눅들고 두려워요 취업 생각에 우는 것도 지치고 26살에 경력도 없고 알바한게 다고 구제불능 같아 극단적인 생각도 하고 예민해져서 부모님이랑 싸우고..미치겠네요
힘들다속상해불안해우울해걱정돼괴로워무서워스트레스받아트라우마직장경험스트레스직무적응트라우마직장경험스트레스직무적응트라우마직장경험스트레스직무적응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취업준비하면서 많이 힘들어하시는 것 같네요
#스트레스
#직장경험
#직무적응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취업준비로 많이 힘들어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에 답글을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디자인회사에 취업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이력서, 면접 등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전 직장에서의 실수가 마음에 남아 자신감이 많이 낮아진 것 같네요. 지금도 가슴이 답답하고 미칠 것 같은 마음이 들고 취업생각에 자꾸 불안하고 우울해서 극단적인 생각도 하시는 것 같아요. 신경이 날까로워지니깐 부모님과도 싸우게 되고...그런 자신의 모습에 속상하고 걱정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 원인 분석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정말 힘든 일인 것 같아요. 요즘은 더 취업문이 좁아지고 선발의 기준도 강화되어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어려움이 하나 둘이 아닌 것 같습니다. 고민글을 읽어보니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만 자꾸 떠오르고 주변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질수록 불안감과 자신에 대한 실망,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 등도 있지만,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려는 마카님의 용기도 있으신 것 같아요. 포트폴리오도 새로 작성하고 이력서도 준비하고 계시기도 하잖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지금의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마카님이 이런 부정적인 자신의 생각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주변에서 재능이 있고, 감각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하니, 학생시절이나 대학 전공에서 본인의 적성이나 흥미하고도 잘 맞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취업이 되지 않으면 실패자나 부족한 사람이라고 자꾸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게 사실이예요. 하지만 이런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자신의 마음을 잘 챙겨보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불안감이나 우울한 기분을 느낄 때는 그 기분에 잠시 빠져보는 것도 괜찮다고 저는 생각해요. 조용한 자신의 시간을 가져보시고 '난 괜찮아', '이런 기분, 이런 감정이 내 안에 있었네.' 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인정해보면 어떨까요? 두번째는 자신의 이력서 등 준비상황을 함께 도와줄 수 있는 조력자를 만들어보세요. 지금도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수정하고 이력서도 준비하고 하는 모습도 있네요...최근에는 지역마다 청년 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있어요. 전문적으로 컨설팅을 해주고 취업알선을 해주고 있어요. 취업준비는 혼자서 하는 것보다 주변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을 권유해드려요. 취업에 대한 정보도 얻고 모의면접 등을 통해 지도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주변사람들과 함께 준비한다면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세번째는 디자인전공이라면 현업에 있는 분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찾아보시고, 취업에 준비해야 할 사항이나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좋은 학습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디자인회사에 다니는 선배나 인터넷을 통해 디자인회사에 성공한 직장인들의 사례들을 보면서 자신의 준비사항을 한번 점검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는 디자인전문 프로그램도 찾아보시고 한번 참여하는 것도 지금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에 대한 어려움을 혼자 생각하지 마시고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이 저하되어 있을 때는 그 감정이나 기분을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속시원하게 이야기해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실거예요. 자신의 지금 현재의 감정이나 상황을 조금씩 이해하면서 충분히 자신을 회복할 수 있도록돕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답니다. 고용노동부나 지역에 있는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활용해보시고 모의면접 등 지원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힘든 시기이지만, 마카님이 생각한 직장 들어가서 자신의 재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꼭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eya
· 3년 전
ㅠ 공감엄청됩니다ㅜ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RKPANDA
· 3년 전
감사합니다 해결이 ㅜㅜ
커피콩_레벨_아이콘
cfcf4441
· 3년 전
왜엄마친구들은다들잘나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