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학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대학 나오고 또 다시 대학교 가신분들있나요? 28살쯤에 갈려면 늦은 나이인가요 만약에 간다면 30살쯤 취업 할수있을까요 나중에 또 후회할까봐 걱정되요
힘들다불안해걱정돼우울해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대학진학진로고민취업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8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좋겠습니다.
#대학진학
#진로고민
#취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또 다른 대학에 갈지, 나중에 취업이 될지 고민인 것 같습니다.
📖 사연 요약
대학을 졸업했는지, 어떤 전공으로 어떤 대학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 진학계획에 대한 준비는 어떤 상황인지...등등 정보가 많지 않지만, 마카님이 고민하는 내용을 충분히 공감하기도 해서 도움이 될 지 모르지만, 제 나름 답변을 드리고 싶네요.
🔎 원인 분석
지금 대학을 나온 상태인지 궁금합니다. 졸업한 상태인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지, 아니면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요.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지금 마카님이 현재 대학교를 왜 가는지 그 이유가 궁금해요. 그 문제로 현재 우울과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 주된 이유인지...모르겠습니다. 대학을 나오고 나서 재입학이나 편입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것이 꼭 취업과 연계되어야 하는가 하는 점이 중요한 것 같아요..님이 대학을 다시 가는 이유가 취업때문인지, 아니면 자신의 새로운 전공 학습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갖추고 싶은 것인지...진학에 대한 이유나 동기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어떤 전공을 선택하더라도 나이는 상관이 없지 않을까요. 나이 30이 넘어도 졸업해서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도 많이 보았습니다. 몇년 전 직장생활을 하다 만난 분은 후 공사에 취업하였지만, 적성이나 발전가능성으로 보고 늦은 나이에 로스쿨에 도전하여 현재 변호사로 일을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나이는 중요한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의 시대라고 하고, 계속 평생학습을 통해 새로운 것에 도전해야 하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지금 현재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진학의 이유가 무엇인지, 학업의 동기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진학이나 배움의 기회는 무엇인지...자산의 주요 동기나 욕구를 알아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늦은 나이에 시작하는 새로운 길이기 때문에 자신의 결심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조용히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추천합니다. 내가 지금 현재 상태가 어떤지, 내가 새롭게 대학을 가게 된다면 어떤 전공을 할 것인지, 취업에 대한 전망이나 가능성이 지금보다 나을지, 내가 바라는 욕구나 바람은 무엇인지...하나씩 생각나는데로 적어보시고 그것을 한번 탐구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충중되지 않은 자신의 욕구나 기대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두번째는 어떤 전공을 생각하고 있는지, 졸업시기가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진로전망에 대해 고민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3-5년 후가 된다면 또 다른 고용시장이 만들어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산업과 기술의 발달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여기에 영향을 받는 전공인 경우 학업기간동안 충분히 대비하시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워크넷을 통해 채용정보에 대한 수집 및 채용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수집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현재의 상황이 파악을 하는 전체적인 시각을 가지고 자신의 진로전망과 함께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짧은 내용으로 답변에 제한은 있지만, 우선 자신의 상황이나 대학교 입학에 대한 개인적 동기를 알게 된다면 진학에 대한 고민이 조금 더 줄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희망하시지만, 인생이라는 게 참 쉽지 않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신만의 납득할 만한 삶의 방식을 찾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고민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힘들고 무력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길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5225586hjnkk
· 3년 전
아예 다른과로 가시려나 봐요.. 제 주변에 그런분 봤는데 후회는 안하시더라구요 근데 직업과 연관되기가 또 굉장히 어려워 하시더라구요.. 어차피 직업 때문에 대학 가시려고 하시는거면 그냥 직업쪽 자격증이나 시험으로 바로준비하시는게 돈도 절약하고 시간 덜낭비할거같아요... 대학은 대학이지 취업학원은 아니잖아요.. 그리고 가셔도 상관은 없는데 오히려 그분보니까 대학쪽에서 취업소개 못해주더라구요.. 공부가 너무 하고싶으시면 가시는데 그분야로 취업을 하실거면 대학없이 자격증을 얼른 취득하시는게 더 빠르다고 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9809024
· 3년 전
저 대학졸업하고 편입학해서 대학 또 갔어요. 그리고 졸업후 취업도 잘하고..아이낳고 다시 전공살려 사업도 하고 사업하며 대학원도 졸업했어요. 특별히 하고싶은 일이 있다면 다시 학교가시는것도 나쁘진 않은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rete1018
· 3년 전
편입이라면 아직 안늦었어요!! 저희 어머니도 제가 초등학교 다닐때 편입하시고 취업하셨어요. 근데, 이건 학과마다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저희 어머니는 졸업하면 자격증 나오는 학과에 가셔서 해당 자격을 요구하는 공무원시험을 보셨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f1022
· 3년 전
저는 전공 바꾸려고 편입 한 케이스 인데요 본인이 하고 싶으신게 있으시다면 편입은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2o
· 3년 전
공부와 도전에는 정해진 시기나 기준나이가 없다고 생각해요. 정말로 자신이 공부하고 싶다고 생각이들면 그때가 때라고 저희 작은 아버지께서 그러셨어요. 그래서 27살인 저도 열심히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사학위 과정을 밟는 중입니다. 작성자님 응원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in0121
· 3년 전
늦은건 키즈모델 밖에 없대요 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sisyphusim
· 3년 전
제 친구가 말해줬는대 30살에 교대합격하신분도 계신대요. 늦지 않은 나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hhwang
· 3년 전
늦지않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