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울증인가 싶다가도 사춘기인가 싶고 모르겠어요 차이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요즘 우울증인가 싶다가도 사춘기인가 싶고 모르겠어요 차이를
커피콩_레벨_아이콘leeyubin15
·3년 전
요즘 감정 기복이 심하고, 특히 가족들한테 짜증 내고 그러는데 친구들하고는 잘 놀아요. 그래서 사춘기인가 싶은데 또 엄마한테 자주 안아달라 하고 어쩔 땐 엄마품에만 안겨있으면 눈물 나고 그냥 평범한 노래인데도 듣다가 눈물 나고 영상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괜히 유튜브에 우울증 테스트나 구글 우울증 자가진단해 보고 그러는데 그게 또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고 근데 이게 사춘기인지 우울증인지; 사춘기인 것 같은데 좀 뭔가 그렇고..; 제가 친구를 자주 위로해 주는 편인데 다 위로해 주고 나면 내가 더 화나고 짜증 나고 슬픈데 왜 그런 이유 가지고 나한테 짜증 난다 힘들다 얘기하는지 이해가 안 가고 그러더라고요. 요즘 가족들 앞에서 감정이나 표정 변화가 많이 없어지고 얘기도 하기 싫은데 또 친구들하고는 놀고 싶고 재밌고 이런 거 보면 사춘기인 거 같기도 하고 그냥 모르겠어요. 요즘 그냥 뭔 일 있으면 울고 싶어서 영상 찾아보는 경우가 매일이고, 눈물이 나 슬픈 감정이 많아지고 틈만 나면 뭔가 기분이 다운되고 짜증 나고 다 싫네요. 아 그리고 요즘 들어 좀 그 막 가슴이 답답하고 막 뭔가 화나고 그 말로 설명하기 뭐 한 그게 많아졌어요. 그냥 사춘기겠죠??
불안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사춘기는 그럴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사춘기에는
#정신질환진단을
#내리는것에
#매우신중합니다
#그럴나이이기떄문이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감정기복도 심해져서 힘드시네요. 혹시 우울증인가 싶어서 자가진단도 해보고 계시네요. 이유없이 짜증나고 화도 많이 나고 있으신가봅니다. 마카님께서 지금의 상태가 잘 이해가 안되어서 도움을 청하셨네요.
🔎 원인 분석
감정기복도 심해지고 감정도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기에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하면서 일어나는 이른바 사춘기의 대표적인 특징이에요. 사춘기라고 말하면 좀 억울할 수도 있겠는데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뇌가 성장하는데 균형이 맞지 않아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청소년기는 욕구나 감정을 담당하는 뇌의 변연계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데 비해, 이성을 담당하는 대뇌의 전두엽부분은 성장이 천천히 일어나요. 그래서 감정은 폭발적으로 일어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성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이유가 그 때문이지요. 위에서 제가 증상이 아니라 현상이라고 말씀드렸던 이유는 병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위에 설명은 마카님께서 지금의 자신의 모습은 청소년기에 지극히 자연스러운 모습이니 ‘ 짜증나도 괜찮아~ ’ 하고 스스로 받아들여도 된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설명을 한 것입니다. 저는 의학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진단을 내릴 수 없지만, 병원에서도 청소년기에는 정신질환을 진단하는데 굉장히 신중하게 결정한다고 합니다. 우울증과 같은 진단을 말입니다. 그래서 우울증 자가진단법은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성인에게 더 맞을 수도 있거든요.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그만큼 지금의 뇌 성장의 불균형 상태가 아주 당연한 나이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감정기복은 시간이 답입니다. 시간이 흘러서 이성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때가 되면 서서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친구들끼리 다투게 되고 서로 짜증이나는 것도 자주 일어나는 일입니다. 서로 공감이 되면서도 내입장은? 왜 나한테 그래? 하면서 감정적으로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제가 마카님께 드리려는 제안은 두 가지에요. 첫 번째는 짜증이나 감정기복이 심할 때에 그런 마음이 일어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이에요. ‘OO야 짜증나도 괜찮아~’라고 자신에게 반복적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힘들 수 있지만, 계속해서 반복하다보면 그 말들이 내 자신에게 와 닿는 순간이 옵니다. 그러면 마음에 위로가 되고 아픈 마음도 금방 가라앉게 됩니다. 위 방법을 시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내가 왜 이러는지 잘 모르겠고, 이러는 내 자신이 싫고 자주 감정이 흔들리는 것이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나, 학업에 지장이 생기고, 우울해지고 나쁜 생각이 들고 그 생각이 떨쳐지지 않는 것이 계속된다면 두 번째 제안은 상담을 전문으로 하시는 상담선생님께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아요. 학교의 Wee클래스나 Wee센터, 살고계신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화번호 1388)의 도움을 받으시는 거예요. 상담료는 무료입니다. 마인드카페에서 힘들고 짜증나는 일을 털어놓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쓰기는 마음을 정리하고 객관적으로 보고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글 자주 남겨주셔서 스트레스도 해소하시고 다른 마카님의 지지도 받으세요. 마인드카페 프로에도 유료 상담기능이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실 때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은 감정을 다루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굉장히 필요합니다. 청소년기에 감정기복은 누구나 다 심할 수 있어도 감정을 다루는 것은 아주 어린시절에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어린 시절에 어떤 이유들로 감정을 다루는 것을 배우지 못해서 다루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이 시기가 더 힘들 수있습니다. 하지만 감정을 다루는 것은 상담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상담선생님들은 친절하고 자세히 듣고 공감을 잘해주시기 때문에 편안하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도와주실 것이고 감정을 어떻게 다루면 좋을지 함께 도와주실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저의 댓글을 통해 청소년기를 이해하셨기를 바라고 마음이 편안해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ululala0102
· 3년 전
쓰니님 진짜 힘드실것 같아요... 물론 제가 다 이해할수는 없지만 일단 힘내라는 말이 제일 도움이 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