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힘들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비공개
2년 전
다 힘들어
나한테 맞는일이 있을까 어떵게 찾지 나 너무 힘들어 요즘에 무기력학 힘이다빠져
스트레스받아걱정돼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맨손이 어렵다면 도구 사용해보기
#진로#적성#고민#무기력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에게 맞는 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많이 답답하신가봐요. 이로 인해 최근에는 무기력한 기분까지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사람이 평생동안 하는 고민이 바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라는데, 마카님이 지금 느끼고 계실 고민의 무게가 어느 정도일지 어렴풋이나마 짐작이 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연령대를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진로 탐색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갖지 못 하셨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이 해소되지 않고 계속 답답한 상태로 남아 있던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정확한 목적지도 가르쳐주지 않고 무조건 오늘 안에 도착하라고 한다면 얼마나 막막하고 당황스러울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진로라는 것은 무언가 하나로 결정돼있는 건 아니랍니다. ‘점’의 개념이 아니라 ‘영역’의 개념으로 이해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꼭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내가 어떤 일과 잘 맞을지에 대한 판단은 마카님 자신만이 할 수 있답니다. 마카님은 탕수육을 드실 때 찍먹파세요 부먹파세요? 이 질문에는 정답이 있을까요 없을까요? 각자 취향과 가치관에 따라 판단해서 행동하면 되는거겠죠. 진로 또한 마찬가지랍니다. 내가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 어떤 분위기의 환경에서 더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는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를 먼저 알아야 찍먹인지 부먹인지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할 수 있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워크넷’ 사이트나 지역마다 있는 ‘고용센터’ 등을 활용하여 진로 및 직업과 관련된 심리검사를 받아보시는거에요. 이를 통해 내가 잘할 수 있는 일과 좋아하는 일을 발견해보시고, 상상해보는거에요. 어떤 곳에서 일할 때 나는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 어떤 자리에 있을 때 내 삶이 행복하다고 느낄까를 말이에요. 그렇다고 조급한 마음을 먹을 필요는 없답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속도와 페이스대로 자기의 인생을 살면 되기 때문이에요. 어떤 사람은 10대때 성공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40대에 대박을 터뜨릴 수도 있는거겠죠. 주변 사람들과 마카님의 취향이 다르다고 해서 스스로를 못 났다고 생각하고, 잘못됐다고 생각하진 않잖아요?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으실거에요. 맞아요. 우리 모두는 각자 ‘다른’ 모습의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진로도 마찬가지에요. 마카님만이 가진 기질과 성향을 충분히 이해하고 고려할 때, 비로소 나에게 맞는 진로 영역을 발견할 수 있고, 남과 다르다고 해서, 남보다 느리다고 해서 잘못된게 아니라는걸 알 수 있을거에요. 이러한 부분은 혼자서 정리하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꼭 전문 상담기관의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마카님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보시고, 마카님의 색깔을 발견해보세요. 내가 나를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법이니까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만의 멋진 미래를 그릴 수 있기를, 이룰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chae1004
2년 전
본인에게 맞는 일은 내가 생각지 못한 분야가 될 수도 있어요 많은 과정속애서 이것 저것 배우며 나에게 맞는 일이 뭔지 알아가는거 같아요 너무 억지로 찾지 말아요 그게 더 스트레스일거에요 그냥 지나가는데로 자연스럽게 봐보는거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