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까지 서울취업이 목표인 저, 어떤 결정을 내려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2021년 6월까지 서울취업이 목표인 저, 어떤 결정을 내려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alan
·3년 전
호텔, 항공 서비스업 취업을 희망했지만 코로나19로 그쪽 업계가 힘들어지며 취업문 까지 같이 좁아져 고민 많은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24살 취준생입니다. 지방사람이지만 서울에서 취업하는 것이 목표이고, 가족들은 이를 좋아하지 않아 지원은 기대하지 못하여 지금 사는 곳에서 정규직이라고 하지만 아르바이트라 생각하며 학원 데스크직을 하며 돈을 모으고 있어요. 제가 다니는 곳이 솔직히 크게 경력이 인정될 만한 곳도 아니고 근무시간이니 뭐니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대우 받으면서도 쉽사리 그만두지 못하고 계속해서 다니고 있다가, 경력에 도움될 곳도 아니면 어떻게보면 지금도 공백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에 그만둬야겠다고 마음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근데 고민인게 그만두고 이곳에서 다시 일자리를 찾을지 (최대한 제가 희망하는 업종과 관련된 곳으로) 아니면 바로 서울쪽으로 찾아볼지 인데, 제 목표는 내년 6월 전에는 서울로 올라가겠다여서 지금 사는 곳에서 다시 일자리를 찾아서 하고 있다보면 또 다시 그 목표를 미루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서울쪽으로 바로 도전해보기엔 경쟁률이 훨씬 심하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돈도 못벌고 그 공백기가 한없이 길어질 것 같다는 두려움도 있구요. 그러다 합격해서 올라가게 되면 물론 좋겠지만 집에서 지원을 전혀 안해줄 것 같아 저 혼자 해결해야 하는데 당장 사실 금전적인 부분이 많이 부족해요. 결론은 지금 일하는 곳은 그만두고 제 경력에 도움이 될 곳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곳으로 가겠다인데 그걸 지금 살고있는 이 지역에서 해야할지 아니면 바로 서울로 도전해봐야할지 입니다.. 어떡해야할까요..
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이직의 장단점을 잘 정리해보시고 합리적인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직
#서비스업취업
#도전
#진로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현재 이직을 고민하면서 서울로 갈지, 지금 여기에 계속 있을지 갈등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사연 요약
현재 님의 경우 취업희망하는 곳은 호텔, 항공 등의 서비스업분야인데, 지금은 학원에서 데스크업무를 보고 계신 것에서 먼저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고, 또한 현재의 직장에서도 만족스러운 업무환경은 아닌 것 같고 님의 경력관리에도 도움이 되지 않아 이직을 결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님은 현재 현재 사는 곳에서 직장을 구할 지, 조금 무리가 있지만 지금 서울쪽으로 취업을 해야할지 갈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원인 분석
아직 현재 일을 하시는 곳에서 그만두신 것은 아니지요? 이·전직의 경우 님이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현 직장에서 다른 직장, 또는 다른 지역으로 이직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세워서 각 장단점을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현재 산업동향이나 경기흐름이 코로나19 로 인해 많은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분야, 어떤 직무인지에 따라서는 입직의 기회가 주어지고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좋은 결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카님이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 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호텔, 항공쪽 서비스분야도 다양한 직무군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호텔분야의 경우도 경영기획, 객실, 조리,식음료접객,판촉 등 다양한 직무가 존재합니다. 현재 님의 상황으로는 어떤 직무를 희망하는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이직과 관련된 준비사항만 몇가지 안내하고자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호텔,항공 서비스업 관련학과의 졸업생인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우선 항공, 호텔분야의 채용정보를 서칭하여 조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현재 채용을 하는 곳이 어디인지, 님은 어떤 수준의 회사를 생각하고 있는지, 그곳에 입직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이나 실무경력이 필요한지 등을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형 호텔의 경우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인턴이나 연수프로그램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 경험이 없다면 여기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회사, 직무에 대한 정리가 되었다면 이직을 하기 위해 본인이 준비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격증이나 실무경험이 부족하다면 지역의 호텔에서 경험을 쌓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울로 준비된 자격과 경험으로 지원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내년 6월전에는 꼭 서울에 갈 결심을 하고 계신데...어떤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셋째는 경제적인 부분도 염두해 두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외로 독립해서 취업을 준비하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숙식과 관련된 비용, 취업활동에 소요되는 경비 등 한달에 소비해야 할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부모님에게서 경제적인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더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장 취업이 급한 것이 아니라 서울로 기반을 옮기더라도 기본적으로 생활하실 수 있는 자금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직과 관련하여 대차대조표와 같은 표를 작성하여 이직의 이유, 경력방향, 회사의 위치, 소요 경비, 기간 등을 항목별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금 더 객관적으로 지금 자신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창의적으로 생각해서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회사에 들어가거나 이직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는 무모한 도전보다는 차근차근 준비하면서 합리적으로 결정하시길 권유합니다. 지금 현재 직장의 불만족 사유를 잘 생각해보시고 새로운 항공, 호텔 분야에 입직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꼼꼼히 살펴보시고 도전해보시길 권유합니다. 그리고 경력을 쌓고 나면 대형 호텔의 경우 지방에도 소재하고 있기 때문에 먼저 경험을 해보시는 것도 낫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ne333
· 3년 전
저의 경험으로는 저도 경기쪽이 고향이고 서울에서 취업을 했었는데 그리고 다시 고향으로 돌아왔어요 근데 확실히 차이는있어요 서울과 지방은 그래서 일단 서울에 방을잡고 무슨일이든하면서 호텔 항공서비스 준비를 하는게 괜찮치 않을까 싶어요 고민하고 미루고 그러다보면 현실에 안주하고 그래 그냥이렇게 살자 라는 생각이 들수도있어요 제가 조리사쪽에있었는데 항공쪽은 잘모르지만 호텔쪽이 그나마 접급하기 쉽지않을까싶네요 호텔 항공 그쪽으로 하고싶은 열정이나 목표가 있으시면 목표를 향해서 가는게 좋을꺼같아요 시간이 점점지날수록 일에 대한 열정이나 일욕심?이런게 점점 없어지도라고요 그래서 열정있을데 달려드는게 좋다고봐요 화이팅하십시오~!!!!그나이때에 열정은 정말중요합니다 하고싶은거가있을때 열정이 있을때 하셔야합니다 화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th7280
· 3년 전
저도 비슷해요.. 항공쪽 일하다가 코로나로인해서 실직했는데... 28살에 진로를 바꿔야하는지... 이런저런 고민들로... 답답해요. 저는 카페 알바하고있는데...... 취직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