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뜯는게 자해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살을 뜯는게 자해일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eonyeon5120
·3년 전
제가 손톱이나 발톱 주위 살을 뜯는 버릇이 있는데 점점 심해져서 피가 좀 나는정도에요 ! 손톱발톱도 심하게 뜯구요, 가끔씩은 피가 좀 많이 날때도 있는데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냥 버릇인지 아니면 다른건지(?) 궁금해요! 좀 많이 오래됐구요 또 제가 잘때 옆사람이 없거나 없어지면 잠자는 상태로 사람옆에 가는데 저는 기억을 못해요•• 그냥 버릇이겠죠?
스트레스불면신체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불안함을 없애주는 방법
#피부뜯기
#불안
#외로움
#두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손톱과 발톱 주위 살을 계속 뜯는 버릇이 있으시군요. 뜯다보면 어느샌가 피가 날 정도로 뜯게 되니 이게 그냥 습관인지, 어떠한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인지 걱정이 되어 글 남겨주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손톱과 발톱 주위에 살이 가끔씩 정말 거슬린 경험은 많은 분들이 해보셨을 거예요. 뭔가 뜯어서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뜯다보면 피를 보게 되기도 하죠. 만약 이렇게 가끔 심하게 거슬릴 때만 뜯어서 깔끔하게 만든다면 괜찮지만 지속적으로 잡아뜯어 크게 상처를 내기도 한다면 피부뜯기장애 (Eccoriation (Skin-picking) Disorder) 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뜯기 장애는 강박적으로 피부를 잡아 뜯거나 상처를 내는 강박 장애를 뜻해요. 주로 피부가 손상될 정도로 뜯고, 덜 뜯어보려 하거나 하지않으려 노력하지만 무의식적으로 뜯게되어 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반복되고는 합니다. 계속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다보면 나도 모르게 손이 갈 때도 있지만 주로 스트레스 상황에 많이 하실 것으로 생각되어요. 특히 불안, 우울, 혼자라는 두려움 등 이 느껴지는 상황에 심하게 뜯으며 결국 피를 보게되는 경우가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잠을 잘 때도 옆에 사람이 없을 때는 나도 모르게 사람 옆에 가 다시 잠이 들기도 한다는 마카님의 글을 보았을 때 현재 정말 극심한 외로움과 불안을 겪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떠한 불안이 우리 마카님을 이렇게 힘들게 하는 것일까요? 현재 마카님의 상황을 자세히 알 수 없어 어떤 불안이 마카님의 마음에 자리 잡았는지, 어떠한 것으로 인해 외로움을 크게 느끼게 되었는 지 큰 도움을 드릴 수 없어 많은 아쉬움이 들어요. 계속 피부를 뜯게 된다면 잠깐의 해소감은 느낄 수 있지만, 더 큰 피부손상이 올 수도 있고, 갈수록 피부를 뜯는 범위가 넓어질 수 있어요. 그렇기에 피부를 뜯는 것을 최대한 줄이고 다른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래요. 불안할 때 그 마음을 글로 적어보셔도 좋고, 손에 쥘 수 있는 다른 물건 (ex) 공) 등을 찾아보셔도 좋고 혹은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기분을 환기시켜주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불안의 원인을 찾아보고 감소시켜주는 것이예요. 그렇기에 한번 곰곰이 ‘나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어떤 것들이지?’ 를 생각해보신 뒤 도움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언제든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가 옆에서 함께할께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