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울제 먹으면 무기력한 게 나아지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Bada0113
2년 전
항우울제 먹으면 무기력한 게 나아지나요?
멘탈 갈리는 건 둘째치고 몸이 너무 무겁고 무기력해서 항우울제 처방 받아왔는데요 항우울제 먹으면 생각 패턴이 조금씩 바뀌는 거 말고도 피곤하고 무기력한 게 나아지나요??
자고싶다무기력해신체증상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몸과 마음의 연결통로
#우울#무기력#항우울제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몸이 무겁고 무기력한 마음에 항우울제를 처방받으셨군요.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셨을지 짐작이 됩니다. 그리고 어렵게 선택한 것인 만큼 당연히 극적인 효과를 기대하시는 마음도 이해가 되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항우울제는 보통 우리의 감정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 도움을 주는 약입니다. 그리고 가끔은 진통제로써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모든 약이 그러하듯이 사람마다, 처한 상황마다 그 효능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아마도 마카님께서는 신체의 피곤함과 무기력감에도 변화가 있기를 희망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앞서 말씀드린대로 항우울제는 우울한 감정을 회복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고통을 경감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만약 마카님께서 극심한 통증을 느끼고 계시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일정 부분 도움이 되실 수 있겠지만, 만성적인 피로감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약을 처방해주신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시면 말씀해주실거에요. 우리 몸이 느끼는 무력감과 피로감은 대개의 경우 실제 몸이 피곤한 영향도 있지만 마음의 영향 또한 의외로 많이 받는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몸에 부상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강한 정신력으로 통증을 극복하고 주어진 일을 완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반대로 아무리 몸이 건강한 사람도 마음이 무너지면 여기저기 몸에서 이상신호를 보내기도 하지요. 지금 마카님이 느끼고 계신 신체적인 불편감의 원인은 마음의 에너지가 떨어진 영향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따라서 항우울제를 꾸준히 복용하신다면 마음의 에너지와 면역력이 올라가게 되고, 자연스럽게 신체에도 기운이 생겨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우울제 복용과 더불어 햇볕을 많이 쬐어주시고, 가벼운 신체활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마음 기능의 회복은 물론 신체기능의 회복까지 자연스럽게 그 효과를 촉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음의 회복을 위해 항우울제를 처방받고자 용기를 내어 한걸음 내딛으신 것처럼, 신체의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건강을 되찾으시기를 원한다면 직접 몸을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만, 항우울제를 복용한다고 해서 하루이틀 내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최소 3주이상 꾸준한 복용을 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다고들 하기 때문에 처방받으신 약에 대한 정확한 효능과 그 효능에 대한 마카님의 기대감을 조절하고 일치시키신다면, 약물 복용 후 느낄 수 있는 막연한 기대감이나 불안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심신의 빠른 회복을 응원합니다.
jiin0121
2년 전
항우울제 먹으면 효과는 있어요 그리고 정신과에서 활력주는 약도 줘요ㅎㅎ 기분만 바뀌는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호르몬 분비를 도와줘서 도움을 주는거기 때문에 처방해주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