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이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PTSD]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유없이 불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ome0
·3년 전
어렸을때 사고를 당한이후로 그 당시엔 이명과 환청(한 사람의 목소리로 기억남)으로 힘들었어요 말하는것도 힘들었고요. 10년이 지난 지금도 그 사고와 1%라도 비슷한 일을 미디어로 보거나 듣거나해도 제가 과거의 그 상황에 던져진 기분이 들어요 아니 이젠 그냥 갑자기 이유없이 불안해지기도 해요... 제가 무의식적으로 생각이라도 한건지 모르겠어요 정말 뜬금없이 불안해져요 달리기라도 한것처럼 두근거리고 숨이 가빠지고 긴장되면서 온몸이 움추러들어요 저에게 아무일도 일어나지않는데도 불안하고 긴장돼요... 그럴땐 큐브나 퍼즐같은거에 집중하면 또 금방 괜찮아져요 지금은 이명과 환청증상도 없고 일상생활에 지장도 없습니다(아마도) 제가 불안함이나 트라우마때문인진 몰라도 잔인하게 죽고싶다는 생각을 자주하는데 이게 원인일까요? 제가 불안할때 퍼즐과 큐브가 듣지않을때 어떻게해야될까요? 아 그리고 불안할때도 있지만 일상생활의 즐거움이나 행복은 잘 느끼고있어요! 괜찮아지면 언제그랬냐는듯 긍정적으로 바뀌기도해요!
사랑해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우울해있습니다좋아지실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심리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좋아지실수
#있습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과거 사고 이후부터 지금까지도 사고와 비슷한 일을 보거나 듣기만해도 그 상황에 던져진 기분이 드시는군요. 이명과 환청도 경험하시고요. 그리고 잔인하게 죽고싶은 생각도 드시고 계시는데 그러다가도 괜찮아지거나 하는데 지금 상태가 괜찮으신지 궁금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말씀하시는 증상들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근접합니다. 사고를 직접 겪으셨거나 사고를 주변 사람들이 당하는 것을 보셨어도 그 이후에, 그 사고와 비슷한 것을 보기만해도 그 기분을 고스란히 느끼고 계신다면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가 의학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진단을 드릴 수 없기 때문에 지금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5편(DSM-5)를 많이 인용합니다. DSM-5 기준으로 보았을 때 내가 원하지 않을 때에도 그때 사고의 기분이 심하게 들고 긴장감이나 불안감등의 기분이 따라오고 비슷한 상황을 보기만 해도 그때의 기분을 느낀다면 그래서 그 기분이 너무 힘들어 비슷한 사고들을 절대 보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다면 진단이 내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런 경우 심리치료의 도움을 받아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 약물의 도움을 받으셔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방치하신다면 일상생활에 많이 불편하실 것으로 생각 됩니다. 먼저 빠른 시일 내에 외상후스트레스와 관련된 심리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만일 진단이 된다면,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명한 것은 도움을 받으면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해당 질환은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분야이기 때문에 적절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믿고 맡기시면 분명히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도움을 받으셔서 그때의 사고에서 편안해지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