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 끊는 방법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자해 끊는 방법좀요
팔이 피범벅 될때까지 자해했다가 흉터보고 갑자기 슬퍼지더라구요 나중에 후회 더 안하게 끊는방법좀 알려주세요
힘들다불안해강박우울우울해불안망상스트레스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자해를 끊도록 도움받고 싶으시군요.
#자해를 #끊을수있는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피가 많이 날 정도로 자해를 하셨군요. 어떻게 끊어야할지 방법을 알려달라고 도움을 청하시기 위해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나이대가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지만 주로 청소년 친구들이 자해를 많이합니다. 그래서 청소년친구들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저는 자해하는 청소년 친구들을 자주 만나왔습니다. 자해하는 청소년 친구들의 특징은 대부분 압박감을 갖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곳이 없거나 가끔씩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감정들과 심한 불안감을 느낄 때 해소하는 자해를 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럴 떄 자해는 순간적으로 긴장감을 떨어뜨리고 살아있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한다고 해요. 마카님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마카님께서 간절하게 사연을 남겨주셨지만 마카님께서 어떤 마음으로 자해를 하시는지 알 수 없어서 적극적으로 도와드릴 수 없는 것이 아쉽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만일 마카님께서 위와 같은 이유로 자해를 하고 이제는 작은 상처가 아닌 조금 더 큰 상처를 내야 해소가 되기 때문에 피가 범벅이 될 정도로 자해를 하신다면, 마카님은 지금부터라도 자해를 중단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자해는 점점 심해질 것이고 자해가 심해져서 예민한 부위를 상처낼 경우 정말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해를 중단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입니다. 자해를 대신할 다른 것들을 찾아야합니다. 마카님께서 극도의 스트레스나 폭발적인 감정들을 해소할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저와 만났던 청소년 친구들은 자해를 하다가 부모님께 걸려서, 또는 자해를 스스로 그만두기 위해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심한 경우는 약을 먹으면서 상담을 하기도 했고, 그렇지 않고 상담만 하는 경우도 있엇습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으면 대부분 자해를 줄이게 됩니다. 왜냐하면 대화를 하며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들고 답답하고 긴장하는 마음도 많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중간에 다시 자해를 하곤 하지만, 심하거나 오래가지 않고 다시 마음이 편안해지다가 점차 자해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마카님도 자해를 그만하시기 위해서는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심한 경우라면 현재 약을 먹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더 심해지기 전에 병원이나 상담의 도움을 받으세요. 마카님이 만일 청소년이시라면 학교의 Wee클래스나 살고계신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화번호 1388)에 전화하셔서 도움을 받으세요. 자해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찾아오기 때문에 선생님들께 안심하고 믿고 맡기셔도 돼요. 상담비는 무료입니다. 성인의 경우라 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자해는 습관이 되지 않아야합니다. 마카님께서 성인이시라면 대학생의 경우 학교의 학생상담센터나 만24세 미만이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도움을 받으실 숭 ㅣㅆ습니다.
상담을 하면 뭘 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어서 말씀드리면 평소에 있는 이야기를 편안하게 털어놓고 고민을 털어놓게 됩니다. 자해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스트레스 받는 이야기나,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편하게 이야기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점차 상담선생님이 편해지시고 믿음이 가면, 자해를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자해를 중단하시고 편안한 마음이 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