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 무엇을 해야할까요,,, 생각이 정리되지않아요ㅜㅜ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지금 전 무엇을 해야할까요,,, 생각이 정리되지않아요ㅜㅜㅜ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현재 20대 중반, 퇴사, 1년5개월 근무하고 구직지원금으로 용돈처럼 쓰고 있음. 퇴사했던 이유가 스트레스였고 현재는 약간 우울한 게 남아있어요. 지금 생각이 너무 많아서 글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구직활동은 꾸준히 하고 있었는데 계속 분위기나 개인적인 이유로 합격을 했다고 했을때 공부를 하겠다고 거절했어요. 이번에는 분위기는 좋았지만, 업무가 전공이랑 다르고.. 제가 지금 공부하면서 만나는 아이들을 정리해야되는 상황이 생겼어요. 그래서 결정을 못내리고 있네요. 시간과 돈이 많이 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전공과 비슷한 일을 계속 조금이라도 하면서 파트타임으로 계속 일을 할지.. 아니면 전공이랑 다르긴한데 하면서 스트레스 좀 날리고 뭔가에 집중해보려고 노력해봐야 할지.. 머리가 아파요. 정리가 잘안되요.. ㅜㅠ 뭔가 잘되고 싶은 마음이랑 경제적으로 걱정되는 마음이랑 이것저것이 상충되서 생각만 계속 꼬리를 물고 있네요. 지금 취업지원한 곳에서는 보자마자 일하라고 했는데 분위기가 좋았어서 갈까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너무 전공과 맞지도 않고.. 과연 내가 스트레스 안받고 일을 잘 할 수 있을까도 걱정되고.. 지금 만나는 아이들 한테는 어떡하지라는 생각.. 면접볼때는 정리하면 된다고 막상 하려니까 계속 새로운 일이 생겨서 차마 아이들 만나는걸 정리도 못하고 있네요.. 어떡하죠... 지금 전 무엇을 해야할까요... 전직장에 대해서 스트레스때문에 뭔가 새로운 일을 한다는게 저한테는 너무 큰 도전이라 이래저래 회피하게 되는 걸까요..ㅠ 아니면 공부하고 있고 나름 열심히 계속 살고 있어서 지금 이대로 계속 살고 싶은 걸까요...단지 구직지원금이 12월~1월쯤 끝나서 어떻할지 고민이 되니까 그걸 피하기위해 아무거라도 일하려는 걸까요.. 제 생각이 잘 정안되고 모르겠어요ㅠㅠㅠ
힘들다혼란스러워두통트라우마답답해걱정돼불면불안스트레스받아구직활동진로미선택개인갈등진로계획진로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아직 늦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스트레스
#진로계획
#구직활동
#진로불안
#진로미선택
#개인갈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이영우입니다. 현재 퇴사후 진로방향에 대해 갈등을 많이 하고 계시네요...전공이나 퇴직사유 등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지 못하는 상태에서 조언을 하기에는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문제해결에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 사연 요약
퇴사후 님은 구직활동이 끝나는 연말이나 연초에 전공과 관련된 일을 계속해야 할지, 아니면 전공과 관련이 없어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이 좋을지 많은 갈등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전 직장에서의 일도 스트레스로 인해 퇴사했는데..지금 구직활동을 하면서 미래에 대해 불안하기도 하고,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님의 장래에 도움이 될 지......많은 갈등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진로와 직업에 대한 선택은 정말 힘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직업은 내가 어떤 일을 시작하는가에 따라서 자기개발이나 진로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이죠..특히 대학 졸업후 처음 가지는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은 대학생활과는 전혀 다르고, 자신의 하는 일에 따라 급여 등이 주어지는 새로운 환경이기도 하죠. 직장생활에서 갖는 동료나 상사 등과의 대인관계도 어렵고, 자신의 전공과 다른 일을 하게 되어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도 받게 마련이고요...지금은 일정 기간 구직활동에 따른 정부지원금도 받고 계시고, 또 구직활동을 하면서 회사측으로부터 입사제의도 받고 있기도 하네요...어떤 전공인지, 지금 의뢰받는 업체의 직무나 보수 등이 어떤지 잘 모르는 상황이라 섣불리 판단하여 말씀 드리는 것에 제한이 있기도 하네요...지금 공부를 하고 계신다고 했는데..이 부분도 진로에 대한 결정을 하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진로에 대한 고민이나 직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선택하고 경제적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실정인 것 같아요. 그래서 우선 구직활동 기간동안 자신의 진로전망이나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전 직장에서의 퇴사 사유가 스트레스라고 했는데..조금 더 본인이 그 직장이나 직무, 또는 근로환경에 대한 퇴사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직무부적응의 이유는 다양하기도 하고 그게 나중에 직장이나 직업을 선택하는 데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노트에 한번 적어보시길 권유합니다. 내가 전 직장에서 퇴사한 이유 1~10개 정도 적어보시고 그중 가장 크게 영향을 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자신의 진로방향에 대해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공부를 계속하면서 준비하는 것도 괜찮고, 그렇지 않으면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자기개발을 계속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고용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입사제의 등)도 충분히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번째는 전공과 관련된 기업, 직무, 직무역량 등을 조사해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해서 정리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회사의 직무라는 것이 특수한 전문역량이 발휘되는 전공분야(건축, 기계 등)가 아니라면 일정 정도 다양한 직무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장, 단기 진로전망을 통해 자신의 진로계획을 세워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진로선택과 결정에 대해 일반적인 방향이라 전문상담을 신청해보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전공과 타 진로를 선택했을 때 내가 준비하고 대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조금 명확해진다면 앞으로 진로선택에 갈등의 폭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님이 가진 고민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명확히 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자신의 커리어를 스스로 구축하고 개발해야 하는 적극성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힘들겠지만 진로와 삶의 방향에 대한 상담을 통해 조금 더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