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이리 답이 없는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ks38
2년 전
뭐이리 답이 없는지..
그래도 지금까지 잘해왔다고 생각했다.. 내가 원하는 원하는 학교 원하는 직장 지금도 나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내가 생각한 목표와는 점점더 멀어진다... 사회를 원망해야하는걸까... 긍정적이던 내 모습은 점점 사라져 가고 부정적으로 변하는것 같아 너무 슬프다....
불만이야짜증나혼란스러워화나슬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삶의참자기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여유를 가져보세요
#스트레스#삶의 이유#참자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짧은 글이지만 마카님의 마음이 전해지는 것 같아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지금까지 잘해왔고 학교든 직장이든 자신이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결실을 맺었다고 생각하지만, 어느 순간 내가 생각한 것과 너무 다른 곳에 와 있는 이방인같은 느낌이 저는 듭니다. 나의 진정한 모습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님의 모습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혼란스럽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긍정적이던 내 모습은 점점 사라져 가고 부정적으로 변하는것 같아 너무 슬프다"고 느낀 이유가 있을까요? 지금까지 최선을 다해 살아왔지만 어느 순간 내 곁에 있는 허전함은 무엇일까요? 저는 이런 질문이 떠올랐습니다. 님의 인생 어느 순간 느끼는 이런 기분이 처음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지향적인 사람은 무엇이든 일을 만들어 그 성과를 통해 만족을 느낍니다. 그러나 계속 계속 새로운 일을 만들고 노력하고 집중하고 자신만의 목적이나 목표를 위해 달립니다. 이게 지금 사회의 '성공적인' 삶의 모습이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열심히 성실히 살면서 성과를 냈지만 정작 나는 행복할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이 무엇인지..왜 그렇게 느꼈는지 한번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나름대로 잘해왔고 스스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는데...이 글을 쓰는 순간 왜 그렇게 자신의 목표와 달라진 자신을 보게 되었는지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저는 어쩌면 이런 순간이 정말 소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고, 지금까지 무엇을 위해 살아왔는지 한번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잘해왔다는 인정과 공감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자기 자신을 스스로 자랑스러워하는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상담은 어쩌면 자신의 진짜 모습을 만나기 위해 상담사와 자신이 직접 마주하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용기를 내어서 삶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 자신의 솔직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지 않을가 생각해봅니다. 님의 슬픈 감정을 한번 나눠보시기를 권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