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정신과가 스트레스완화에 많은 도움이 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신경정신과가 스트레스완화에 많은 도움이 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botto123
·3년 전
동생이 극심한 조울증 판정을 받았습니다. 감정기복이 심한 동생과 함께 지내면서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았고 그 결과로 현재 가장 큰 신체적인 문제는 기능성소화불량입니다. 위장운동약을 먹었으나 효과가 전혀 없었고 논문을 읽어보니 오히려 신경정신과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우선은 동네신경정신과에 가서 검사를 하였는데요. 스트레스지수가 매우 높음으로 나왔으며 자율신경계도 문제가 있는 걸로 나왔습니다. 신경정신과 꾸준히 다니면 스트레스정도를 낮추는 게 도움이 될까요? 제가 알기로는 우울증, 조울증 이런거는 상담은 결과를 찾기 위함이고 뇌의 문제이기 때문에 약 복용이 필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스트레스문제도 약 복용이 필수인지 궁금합니다.
답답해불면스트레스받아신체증상화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몸과 마음은 하나처럼 복합적으로 작동합니다.
#원인을
#알수없는
#병들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논문을 읽어보실 정도면 얼마만큼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신지 대략 알 것 같습니다. 기능성소화불량인데 신경정신과의 약물로 도움을 받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마카님께서 우울 조울증으로 진단이 내려지셨는지 모르겠으나, 뇌의 문제로 약물로 도움을 받으실 것으로 결론을 내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해결해야하는데, 약물이 도움이 될지에 대해서 궁금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일단 어떤 과정에서 우울과 조울증이 상담이 아닌 뇌 문제만으로 약물로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셨는지는 모르겠으나 . 뇌의 문제 때문에 우울한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기도 하고, 반대로 우울이 지속되면서 뇌에 변화를 일으켰다는 연구가 있기에 이 부분은 아직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분명한 것은 약의 도움을 통해 우울과 조울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약물을 아무리 바꿔도 증상이 지속되어 병원에서 상담을 의뢰하여 상담을 받아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우울이 깊어 상담이 진행이 어렵고 상담 진행이 쉽지 않을 때, 병원 내방을 권유하기도 하여 약물의 도움을 받아 마음에 힘이 생긴 후 상담을 통해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울을 뇌의 문제만으로 결론을 내려 약물만으로 완치 받아야 겠다고 확정하시기 보다는 가능성을 조금 열어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스트레스의 경우는 상담의 영역에서 조금 더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정신과의 약물치료, 정신(심리)치료 / 심리상담소의 심리상담의 영역을 설명드리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심리치료와 심리상담은 우리나라에서는 영역이 분명하게 나뉘면서도 많이 겹쳐있는 분야입니다. 일단, 심리치료는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목적을 가진 치료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정해진 치료기법들이 있으며 대화를 통해서도 치료를 하기도 하고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면서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심리상담은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는 있지만, 그 삶이 너무나 괴롭고, 불쾌한 감정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심리적 증상이나 자제가 안되는 이상행동,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어서 도움을 받습니다. 주로 대화방식을 통해 생각과 감정들을 표현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들을 돌아보는 형태로 도움을 받습니다. 인간관계에서 느껴지는 생각과 감정들을 돌아보고, 내가 어떤형태로 인간관계를 경험하는가? 를 스스로 들여다보도록 돕는 것 입니다. 그리고 다시 이런 것들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훈련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과정도 포함합니다. 이 두 영역은 분명히 나뉘지만, 서로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심리치료를 하다보면 인간관계와 마음의 문제가 해결이 되기도하고 심리상담을 하다보면 심각했던 증상이 해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심리상담과 심리치료는 심리학이 기본베이스이기 때문에 같은 심리학이론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의 증상을 심리치료로 받아야하나? 심리상담으로 받아야하나? 구분하기 매우 어렵지만, 치료는 보통 심리치료가 가능한 병원에서, 상담은 심리상담소에서 하는 것이고 심리치료는 증상의 치료와 현실생활의 적응에, 심리상담은 증상의 극복과 자기성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약물치료는 정신질환에 도움이 되는 약물들로, 현실의 적응이 매우 어려울 정도의 심각한 질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누군가 나를 죽이러 온다는 생각의 왜곡을 가진 조현병환자가 있다고 했을 때 이 경우 약물 없이 상담이나 치료를 진행할 수 없을 것입니다. 상담이나 치료는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에는 뇌의 호르몬 분비에 변화를 주어 현실감각을 가질 수 있게 한 뒤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정신과에서 받는 의사선생님의 상담과 심리치료, 심리상담의 상담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의사선생님의 정신치료방식이 어떤 심리학이론을 베이스를 하는 것인지에 따라 정신과상담은 확연히 달라집니다. 때로는 차갑고 불친절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나 이는 의사선생님의 수련 베이스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정신과상담이 심리치료사의 심리치료나 심리상담사의 심리상담이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은 상담사와 내담자(환자라고 부르지 않음)의 심리적교류를 중시합니다. 철저히 떨어진 객관적인 사이면서도 어떤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가까운 사이를 지향합니다. (비밀보장) 상담을 통해 마음속 깊은 곳에 있던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었던 응어리를 풀어나가는 과정도 함께하기에 상담은 대체로 편안하고 따듯한 느낌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때때로 상담에서는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내담자의 판단을 존중하기에 방향을 조율해 나가고 해결책을 실행해 나가는 것은 내담자의 자율에 맡기도록합니다. 상담의 최종목적은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심리적 독립이기 때문입니다. 마카님께서 지금의 스트레스를 줄여나가시고, 증상들에서 편안해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kw6836
· 3년 전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경우 치료가 우선인데 약물치료가 필요하고 급한경우는 의사선생님들의 판단을 믿을수밖에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