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증상이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슨 증상이죠?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가끔 가다가 심장이 빨리 뛰고 답답한 증상이 간혹 있어요. 증상을 인터넷으로 검색했을때 공황 장애가 제일 먼저 떴는데 막 식은땀이랑 쓰러질거 같지는 않거든요,, 이거 무슨 증상일까요?
불안공황신체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증상들이 걱정이 되시는군요
#공황장애
#신체증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가지고 계신 증상들이 공황장애가 아닌지 걱정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먼저 정신질환에 대한 진단을 원하신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하셔야합니다. 마카님의 모든 상황을 알지못하는 한계도 있고 진단은 의학전문가가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걱정이 많이 되실테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5편(DSM-5)을 많이 인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SM-5 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공황장애를 알기 위해서는 공황발작을 이해해야 합니다. 공황발작은 아래의 13가지 증상 중에서 4가지가 나타나야 합니다. 1.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강렬하거나 심장박동이 점점 더 빨라짐 2. 진땀을 흘림 3. 몸이나 손발이 떨림 4. 숨이 가쁘거나 막히는 느낌 5. 질식할 것 같은 느낌 6. 가슴의 통증이나 답답함 7. 구토감이나 배아픔 8. 어지럽고 몽롱하며 기절할 것 같은 느낌 9. 한기를 느끼거나 열감을 느낌 10. 감각이상증(마비감이나 찌릿찌릿한 감각) 11. 비현실감이나 자기 자신과 분리된 듯한 느낌 12. 자기통제를 상실하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13. 죽을 것 같은 두려움 -위와 같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10분 이내에 그 증상이 최고조에 도달하여 극심한 공포가 나타남 -시간이 2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없음. 위의 기준으로 공황발작으로 볼 수 있고, 공황장애의 진단은 공황발작을 기준으로 몇 가지 조건이 만족되면 공황장애 진단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위 증상이 지나치게 반복되어서 힘들어서 일상생활(학생일 경우 학업, 직장인일 경우 업무)에 지장이 있는 경우라면 진단을 명확히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말씀하셨던 증상과 더해져서 최근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있으셨다면 진단과 상관없이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심리적 증상들은 스트레스가 한계치가 다다랐을 때 나타납니다. 증상들이 드러나는 이유는 사람마다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가 한계치가 있는데 그 한계치를 넘어서서 마음 어딘가가 고장났다고 하며 마음이 보내는 신호입니다. 만일 우울감도 함께 있으셨다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신다면 병원과 상담의 도움을 꼭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마카님께서 상담을 받으시게 된다면 스트레스에서 금방 편안해지실 것이고 나의 스트레스에 대해서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줄어들면 증상도 줄어들게 됩니다. 상담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잘 도와주실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이 글을 통해 증상에 대해서 도움 받으셨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coris
· 3년 전
저도 궁금해요. 당신과 비슷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Urgent
· 3년 전
공황장애일수도 잇겟고 다양할수도 잇을텐데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기 때문에 힘드신 일이나 스트레스가 전부터 쌓인게 있는지 검토해보시는게 어떠실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jin00
· 일 년 전
저도 그런 증상이 있어서 혹시 몰라 심장내과가서 진료 먼저 받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