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심, 모욕.. 감당하기 어렵다 귀신같이 들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살|학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수치심, 모욕.. 감당하기 어렵다 귀신같이 들러붙어버린 끔찍한 기억들.. 벗어나고 싶다. 죽으면 다 끝날텐데.. 살아 숨쉬는 매 순간이 고통스럽단걸 그 사람은 알고 있을까.
중요한자원내면의격려따뜻한중요한자원내면의격려따뜻한중요한자원내면의격려따뜻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음의 흉터, 쓰라린 느낌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중요한 타인
#격려
#자원
#따뜻한
#관심
#내면의 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프로 전문심리상담사 김문실입니다. 마카님들의 시시각각의 마음속 아픈 사연을 읽고, 함꼐 공감하고 ,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답하며 늘 함께하고 있는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지난날에 겪었던 수치심, 모욕, 그리고 감당하기 조차 어려운 쓰라린 느낌을 갖고 너무 고통스러워서 , 벗어나고 싶어서, 이곳에 사연을 올려 주셨군요. 어떤 한사람이 혹은 여러 사람들이 함부로 했던 말들이나 시선 들이 마카님의 기억속에 오래 오래 남아 트라우마로 남아 있으신것 같네요. 삶을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커다란 흉터가 되어 아직도 쓰리고 아픈가 봅니다. 수치심은 마치 블랙홀로 빠지는 것과 같은 무서운 고통이죠. 수치심의 흉터는 일생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지금 수치심떄문에 괴로워하시면서 죽음을 떠올릴 정도로 사는 것이 괴롭고 힘들게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반복적인 비판이나 충고 그리고 수치심의 공격은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치부당해서 존재의 의미를 건드리게 됩니다. 그래서 공격의 방향이 자신이 됩니다. 존재를 부정당하는 느낌이니까요. 이런 수치심에 노출되었는데도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전혀 받지 않고,그를 강력하게 격려해 주는 애착인물도 발견하지 못한다면 , 어쩌면 마카님의 사연에 적어주신 것처럼 새로운 기회를 스스로 닫아버리는 삶을 살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도전은 그들에게 또다른 수치심을 줄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학대와 잔인함은 자존감에 영향을 주어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점점 숨고 싶고 다른사람의 눈을 피해 숨어사는굴욕적인 방식의 삶을 택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몇줄의 글로 마카님의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어서 해결방안을 드리는 것이 조심스럽습니다. 우선 안전한 환경에서 경정되지 않앗고, 거절당했고, 두려웠고, 비판받는 느낌을 받았던 과거의 고통스러웠던 감정과 욕구들을 나의 주변의 중요한 타인들에게 표현하여야 합니다. 부모, 친구, 그리고 애인, 동생, 선배등 자신의 유능성과 존재의 가치를 인정해주는 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회복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치심의 본질을 이해하여야 합니다.내가 타인의 어떤 말 이나 태도일떄 이런 느낌을 갖는 것인지 이해해야만 합니다. 건강하게 방어하는 방법도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먄 다음에 다른 누군가가 자신에게 수치심을 주려할때 그것을 알게 해주고, 또, 어떤 조치를 취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바로 바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내 마음 속에 수치심의 굴욕감을 건강하게 방어할 수 있게는 자원을 만드는 것이죠.그것을 "내면의 힘"이 라고 합니다.
마카님의 외부세계는 금뱡 변화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이 흘러나오는 내면 세계는 춥과 외롭고 쓸슬항 상태에서 내면 세계안에 친절한 사람들의 이미지, 좋은 생각들, 즐거운 기억들이 살게 해줍니다. 좋은 분들과 함게 따뜻한 식사와 대화를 통해 좋은시간을 만드시고 그래도 지속적으로 마카님의 마음이 너무 많은 수치와 분노로 낙담이 되어 자살성을 상실하고 자존감에 영향을 미친다면 저에게 문을 두드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