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받을때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할지, 내가 상담을 받아도 될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상담받을때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할지, 내가 상담을 받아도 될지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ecret1638
·3년 전
제가 사는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휴관이 끝났더라구요... 대면상담도 가능하게 된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만약 할 수 있게 되었다면 받아보고 싶어요. 근데 제가 상담을 받아도 되는 것인지... 고작 이런걸로 받아도 되는걸까...라는 생각이 자주 들고 어떻게 무엇을 말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제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잘하는지 하나도 저에 대해서 아는게 없어요... 심지어 제 감정도 잘 모르겠고요... 많이 혼란스러워요. 이렇게 하루하루 무기력하고 집중못하고 짜증만 내며 사는게 제가 게으르고 이게 제 성격인건지, 아니면 정말 힘들어서, 정신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힘들어서 그런것인지... 잘 모르겠어요. 그렇다보니 제가 상담을 받아도 되는건지 모르겠어요. 가도 뭘 말해야할지 모르겠고... 떨려서 말 못하고 오면 어떡할지 걱정되고 불안해요...
힘들다무기력해걱정돼무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상담의 주제는 어떤 고민이든 주제가 될 수 있어요.
#가벼운
#고민은
#하나도
#없습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상담을 시작하고 싶으신데, 상담을 받을 만한 일인지 궁금하시네요. 또, 상담을 받을만한 자격이 안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되시네요. 무슨 말을 해야할지도 걱정되시고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 원인 분석
우선 상담을 받기로 마음먹으신 부분에 대해서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상담 받기로 마음먹는 것부터가 상담의 시작입니다. 이런 일로 상담을 받아도 될까 하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상담의 주제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심지어 공부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있을까 하는 것도 학습상담이라 하여 상담의 영역에 포함되는 범주입니다. 어떻게 진로를 선택할까? 하는 것도 진롯항담이라 하여 상담의 영역에 포함됩니다. 하물며 심리적 증상이나 괴로움등의 마음의 문제는 당연히 상담의 영역 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걱정을 일단 뒤로하시고 상담을 받으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안심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인데, 저도 작년까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근무하며 고민하는 청소년 친구들을 많이 만나왔습니다. 상담은 준비 된 사람이 받는 것이 아닙니다. 아픔을 덜어놓고 마음을 성장하는 그 과정을 다 함께하는 겁니다. 자신에 대해서 모른다고 걱정하셨지만, 그것은 상담을 필요로하지 않는 잘 사는 사람 처럼 보이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자기 자신을 모르고 감정을 모르는 사람은 많아요. 자신의 성격이 어떤지 약점은 무엇인지 강점은 무엇인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헷갈려 하는 사람은 정말 많습니다. 그러니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상담을 받는 다는 것은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 그 자체입니다. 내 감정이 어땠지? 내 성격은 어땠지? 왜 이 시점에 내가 힘들지? 등등 상담선생님과 함께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혼란스러운 마음이 있다면 같이 정리해나가는 과정도 합니다. 이것이 마음이 성숙하는 과정입니다. 내가 나를 잘 안다는 것은 성숙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상담을 통해서 도움 받으세요. '나를 알고 싶어요.'라고 상담 주제를 정하셔도 되고 '마음이 너무 힘든데 왜 힘든지 모르겠어요.' 해도 괜찮습니다. 상담선생님은 따듯하고 부드럽게 받아주실 것이고, '잘 모르는 것은 자연스럽다'라고 이야기 하실 거에요. 마카님께서 상담을 통해 힘든 짐을 덜어놓고 자신을 잘 알아가는 과정을 즐겁게 마주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neuljin
· 2년 전
저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나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내담자들을 대하고 그들의 고민과 심리적인 불안한 마음을 위로 해 줘야되는 상황 임에도, 어떨땐 제가 내담자로 상담을 받아야 되는건 아닌지, 의심스러울 때가 있답니다. 완전하지 못한, 불완전한 존재인 저희들이라 약할수 밖에 없기에 그런, 사실들을 오히려 인정하는것 부터 시작 인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천천히, 꾸준하게 상담을 받아서 심리적인 문제들과 자신의 정체감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