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나를 싫어하게 될까 걱정합니다. 이러한 생각에서 자유롭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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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게 될까 걱정합니다. 이러한 생각에서 자유롭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중반 여성입니다. 저는 청소년기에 은따를 경험하였습니다. 제 기억에는 초,중,고 한 번씩 있었던 것 같은데, 그리 심한건 아니였지만 저에게는 변화와 고민을 거듭하게 한 힘든 시기였습니다. 그 이후 저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 좋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였고 그로인해 사람들의 말, 행동, 표정 모든 것을 신경쓰게 되었습니다. 문득 나 자신을 돌아봤을 때 흐릿해진 저의 색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대학을 졸업하고 전혀 다른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하고 있는 중인데, 나름 잘 적응했다 싶다가도 순간 순간 별뜻 없을 수 도 있는 사람들의 말, 행동, 태도에 마음이 휘둘리곤합니다. 현재도 문득 사람들이 날 싫어하게 되면 어떻게하지? 은근히 따돌림을 당하면 어쩌지? 날 별로 안좋아하나? 라는 물음이 내면에서 떠오르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의 눈치를 보며 비유를 맞추고 상대가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살피곤 합니다. 상대에게 맞추고 싶지 않은데 그냥 나대로 행동하고 싶은데 그게 마음처럼 잘 안되네요. 사람들에게 잘보이려 노력할 필요 없다, 나에게 소중하지도 않은 사람들에게 잘해줘봐야 무슨 소용이냐라고 많이들 말하곤 하죠. 저도 물론 잘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내면의 질문이 피어오르는 건 저의 의지가 아니기에 이 생각에서 자유롭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ㅠㅠ🙏🏻😭
답답해불안해혼란스러워걱정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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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기록하며 나를 표현해보세요.
#대인관계 #거절당할용기 #감정계획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청소년기에 은따를 경험한 이후, 타인의 눈치를 너무 살피게 되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시는군요. 눈치를 잘 보아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정도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매순간 사람들의 말, 행동, 태도 등에 마음이 휘둘리시는 정도라니 많이 혼란스러우시리라 생각됩니다. 이제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이 아닌 나 자신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싶은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현실에서 참 타인에게 착하고 너그러우신 분이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나의 의견과 감정을 통제하시면서까지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고, 의견을 따르시는 편이라면 상대방은 얼마나 마카님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낄까요. 그런데 타인의 눈치를 살피는 것은 그만큼 나의 행복과 나의 욕구를 억압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다른 사람의 기분과 눈치, 의견을 살피고 그에 따르기 위해 노력해오셨듯이 이번에는 나 자신의 말, 행동, 태도에 집중하는 것을 연습해보세요.. 그렇다면 작은 결정들부터 마카님의 마음이 가는대로, 나의 의견에 따라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시도들부터 중간, 큰 결정들까지 나의 의견에 따라 선택을 해보는 연습을 해보시고 때로는 나의 마음에 귀기울인다고 하더라도 무서운 일, 안좋은 일들은 결코 생겨나지 않는다는 경험을 많이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처음엔 조금은 낯설고 어려우실 수 있겠지만 이런 경험이 많아질 수록 마카님의 선택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이 생겨날 수 있으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연에서도 말씀해주셨듯이, 마카님 내면에서 ‘문득 사람들이 날 싫어하게 되면 어떡하지?’와 같은 생각이 떠오르는 것은 마카님의 의지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그런 생각들이 떠오를때 이를 억지로 누르거나 부정하려 하지마시고 그저 알아차려보세요. 그 생각들은 오히려 ‘아, 지금 또 그런 생각이 드는구나. 그럴 수 있지.’ 하면서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줄 때 잠잠해질 수 있습니다. 또, 마카님께서는 상대가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살피며 스스로의 감정과 행동을 억압하고 계신 상황이지요. 그렇 감정 표현의 계획표를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루 아침에 쌓인 감정들을 표출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하기 어렵다면 차츰 차츰 나의 감정 표현 방법과 정도에 대해 적어보는 것이지요. 처음에는 내가 가진 총 감정의 10분의 1부터 시작하여 2, 3으로 하루하루 정도를 높여 보세요. 계획표를 만드실 때는, 나의 감정 표현으로 상대방이 어떤 반응을 보였고 나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편하고 실용적으로 느껴지는지를 꼼꼼하게 적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이 사연을 적으시면서 스스로의 마음에 대해 들여다보고, 왜 이러한 생각과 감정이 드는지를 정리해보셨지요. 상황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용기내 이렇게 글도 나누어주셨고요. 이것으로 보아 마카님은 이미 찬란한 변화의 시작점에 서계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기 인식은 변화의 시작이니까 용기내어 약간의 연습이 동반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입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기 힘드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든든한 동행이 되어드리겠습니다. 마카님께서 미래에 대해 보다 자신감있고 확신에 찬 결정을 해나가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