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Sonder2
·4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3살인 여자입니다. 23살인데 아직 어리잖아요~ 의문이 드시는 분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목과 마찬가지로 저는 제가 실패자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전문대 미용학부 네일학과를 나와 22살에 졸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취업 한지 하루만에 이 직업에 크게 데여서 학교 교수님께 찾아가 울면서 상담을 한 후 마음을 크게 먹고 다른 길을 선택하려면 강단있게 결정을 해야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렸던 결정은 피부미용 자격증도 가지고 있으니 1년 과정인 간호조무사 자격증도 취득해서 피부과를 가야겠다는 결정을 내리고 1년을 매진하여 조무사 자격증을 한 번에 취득했습니다. 전부터 계획을 해왔던 것은 2020년 3월에 조무사 시험이 있으니 한 번에 붙어서 취득을 하고 딱 한 달간 쉬면서 운전 면허를 딴 후 5~6월에 무조건 취직을 해야지 라는 저만의 계획을 세웠었습니다. 하지만 곧 이 계획은 물거품이 되어버렸죠. 생각지도 못했고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코로나가 찾아온겁니다. 시험이 미뤄져봤자 얼마나 미뤄지겠어.. 코로나도 금방 끝나겠지.. 그렇게 생각했지만 3월이였던 시험은 6월 말까지 미뤄졌습니다. 코로나가 너무 무서웠고 걸리면 시험을 못 본다는 생각에 정말 약 3개월간은 집에서 꼼짝도 하지 않고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6월 27일에 시험을 치뤄 한 번에 합격 했죠. 하지만 그 이후부터 모든 게 제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집이 어려워졌고 학자금 대출은 매달 30만원씩 통장에서 빠져나갔고 또 운전 면허를 취득 하기 위해선 돈이 필요했습니다. 많은 이유들로 빨리 알바를 해야겠단 생각에 알바를 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알바를 너무 구하기 힘들었지만 구하는데는 성공 했었죠. 그렇게 힘들게 구한 첫 알바는 하루만에 그만 뒀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알바는 10일만에 그만뒀죠. 그리고 두번째 알바를 할 때 저에게 처음으로 지금까지 한 번도 겪어보지 못 했던 불면증이 찾아왔습니다. 그 이후 세번째 알바는 4일만에 그만두고 마지막 네번째였던 알바도 하루만에 그만두었습니다. 이 네번의 알바들이 자격증 시험을 본 6월 27일 이후부터 10월 21일인 오늘까지 4개월에 걸쳐 일어난 일입니다. 알바를 그만 둔 이유는 단순히 일을 해야 겠다는 의지가 전혀 없고, 굉장히 무기력하고, 머리로는 돈이 너무 급하니 무조건 해야 된다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몸과 마음이 아예 안 따라줍니다. 코로나때문에 취업난이 너무 심해 앞으로 살아갈 20대들의 현실이 굉장히 막막하고 상상만해도 숨이 턱 막힙니다. 열심히 살면 뭐하나 어차피 살아남는 것은 공무원인데 라는 생각과 내가 만약 공부를 잘 했더라면? 내가 만약 이러이러한 성격을 가졌더라면? 내가 만약 이런 집안에서 태어났다면? 내가 만약 저 사람 이였더라면? 망상병 환자처럼 나 자신을 다른 사람처럼 꾸민 상상을 굉장히 많이합니다. 인생을 살아가고 싶지 않고 고통없이 편안하게 죽을 수 있는 안락사 기계가 있다면 나는 당장 했을거야. 사실 그 알바들 그만 둔 거 다 내 의지 탓이고, 사실 나는 뭘해도 실패할 거야. 대체 나는 왜 꿈이 없을까. 그냥 모든 게 다 내가 못났고 의지가 없는 사람이라서 그래. 라는 생각을 수 없이 합니다. 길을 걷다가도 버스를 타다가도 밥 먹다가도 갑자기 눈물을 흘립니다. 한 번 울기 시작하면 감정이 격해져 주체하지 못 하고 세시간씩 울 때도 있습니다. 4개월 동안 친구를 한 번도 만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밖에 나갈 일이 없어 내내 집에만 있었습니다. 쓸데없는 생각들 하고 싶지 않지만 지금처럼 밤에 잠이 오지 않아 잡다한 생각들을 하면서 자기 혐오를 굉장히 많이 합니다. 사실 이 시기에 그냥 우연히 코로나가 찾아왔을 뿐 문제는 저한테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문제가 아니라고 부정 하고 코로나 탓을 하고 싶을 뿐이지 사실 문제는 저한테 있다고 생각합니다. 살아오면서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정신과 진료라던지 아니면 상담해주시는 분을 찾아갈까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답해괴로워무기력해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잘 살고 싶었을 뿐인데...
#생각처럼
#마음이움직이지않는건
#잠시멈추고
#돌아볼시간이
#되었다는뜻입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계획했던 취업과 계획했던 일들이 무산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네요. 취업 하루만에 퇴사하고 털어내시고 바로 다른 일을 위해 강단있게 결정하시고,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 마음이 힘들었던 시점에도 바로 아르바이트를 구할 정도라면 마카님은 평소에 결정력있고 생활력 있게 움직이시는 성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게 결단력있는 마카님이시지만 취업난에 또 한번 무너지시면서 다른 사람이 되는 상상을 한다든지, 어떤 집안에서 태어났으면 어땠을까? 공부를 잘했더라면? 이러이러한 성격을 가졌더라면 하면서, 생각이 많아지면서 아마 불면도 같이 오시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이런 자기비하적인 생각들이 멈춰지지 않고 비하가 심해질땐 고통없이 죽고 싶다는 기분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 원인 분석
갑자기 생각이 많아져서 잠을 못 이루고, 이 생각들이 멈춰지지 않는 것. 백일몽과 같은 상상을 하게 되는 것 과거에 대한 생각이나 선택에 대한 후회, 나 자신에 대한 비하가 멈춰지지 않는 것 죽고 싶다는 마음이 자주 드는 것, 식사량과 수면량이 줄어들고 심할 경우 체중의 감소가 나타날 수 있는 것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명이 내려질때 까지 확신할 수 없으나 이런 증상들은 대체로 우울증에 근접한 증상들입니다. 우울의 증상들이 최근에 갑자기 나타나서 내가 의지가 없고 잘못 행동한 탓이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우울의 성향들은 아주 어린시절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만들어지고 가정환경, 사회환경에서 굳어지는 졌다가 스트레스가 과하거나, 마음의 힘이 떨어졌을 때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우울의 증상들은 단지, 마카님의 잘못, 마카님의 의지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마음이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음이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우리가 몸이 아프면 몸이 생각처럼 안 따라주는 것과 같습니다. 몸이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마음이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다른 한가지는 지금은 역대 최악의 취업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20대의 무기력이나 우울감은 마카님의 경우만 해당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마인드 카페의 사연만 해도 많은 20대 청년 분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힘들어하시고 계십니다. 코로나도 거기에 더 얹어서 힘들게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잘못이 마카님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 대해서 자책을 조금 덜어가셨으면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음이 아픈 신호를 보내고 있으니 자책을 하시기 보다는 도움을 청하시는 것을 제안합니다. 주변 분들께 알리고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거나 병원에 내방하여 약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람이 다리를 다치면 혼자서 일어나지 못하는 법입니다. 넘어져서 다리가 다치면 가벼운 통증은 스스로 털고 일어나지만 심각한 부상은 사람들에게 엎히거나 지팡이를 짚고 서서 치료를 받으러 가야합니다. 마음이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되면 눈에 보이지 않아서 잘 모를뿐이지 의지대로 잘 되지 않고 일하러 가야하는데도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사람들에게 알려서 도움을 받고 마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시게 된다면 일단 현재의 괴로움에 대해서 편안하게 털어놓으실 수 있게 됩니다. 상담의 초반부에는 마음이 많이 가벼워지시기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우울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는 감정이나 생각들에 대해서 점검해볼 수 있고 어떤 마음에서 우울이 생기게 되었는지, 무기력이 생기게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바라볼 수 있게 되면, 우울이 다시 나타나지 않도록 하게 되거나 우울이 다시 나타난다 하더라도 우울의 마음이 마카님을 집어삼키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상담을 길게 받게 되면 진로탐색에도 도움을 받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의 성격을 알게되는 것이기에 어떤 직업을 선택하게 되기까지 나의 생각을 알 수 있게 되고 나를 알 수 있게 되면 예상되는 일이나 사건에 대해서 상상해보고 맞는 것인지 확신을 갖고 선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서 다시 일어서서 행복이 돌아올 수 있기를 두 손 모아 간절히 염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ly08
· 4년 전
정신과보다는 상담을 권유드립니다 그 이유는 사람의 마음은 약물로만이 아닌 자신의 인지 변화도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정신은 육신과 달리 약 먹는다고 바로 좋아지는 게 아니지요 글쓴이 분은 뭣보다 삶의 성취들이 있어서(자격증 취득 경험 등) 성장이 빠를 것 같아요. 삶에서 어떤 것이든 그게 아무리 사소해도 성공 경험이 있는 사람은 딛고 일어섭니다.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성취해 보았으니까요. 의지가 없는 분이 아니에요. 간호조무사와 피부미용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는 건 그만큼 노력했다는 증거니까요. 집에 있을 때 대충 지내지 마세요 (그러면서 저는 대강 먹고 있습니다만 저야 공부해야 하니까ㅋㅋ) 매일 샤워를 하고 이쁜 외출복이나 청바지 같은 걸 입고 생활하세요. 가능한 한 식사도 잘 차려 먹고요. 어처구니 없게도...이런 것들로 인해 마음건강이 나아질 수도 있어요. 알바 문제는 일할 때 너무 긴장해서 그럴 수 있어요. 원래 가지고 있는 능력들이 발휘가 안 되는 건데 누구든 어떤 업무든 적응기간은 한 3~6개월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