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잘볼 수 있을까요..... 아님 전부 포기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icpd4123
2년 전
기말고사 잘볼 수 있을까요..... 아님 전부 포기할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한번의 성공보다 열번의 실패가 값지다.
#시험#불안#성적#걱정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기말고사를 앞두고 잘보고 싶은 마음과 잘 보지 못할까봐 두려운 마음이 공존하고 있군요. 그래서 잘보지 못할 바에는 아예 포기하고 싶은 마음까지 드는 상황 같아요. 얼마나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지가 느껴져서 힘내라고 잘 될거라고 응원해주고 싶은 마음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학생이라면 당연히 공부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왜 공부를 잘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왜 기말고사를 잘 보고 싶으신걸까요? 그래야 부모님한테 혼나지 않으니까? 친구들한테 창피하지 않으니까? 좋은 학교에 진학할 수 있으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아직 내리지 못하셨다면, 지금 마카님이 느끼고 있는 불안은 '막연한 불안'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이유는 모르지만 일단 잘봐야 되니까. 그것만큼 사람을 힘들게 하는 동기부여가 또 있을까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못 보면 안될 것 같은 불안함. 주위의 따가운 시선, 나를 향해 기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실망감을 주기 싫으니까 등등. 이런 것들은 마카님의 의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을 망쳤다고 했을때 다른 누구가 아닌 마카님 스스로는 어떻게 느끼실 것 같나요? 누구누구 때문에 힘들것 같다가 아니라 그냥 순수하게 마카님 스스로가 느낄때 말이죠. 성적에 관계없이 열심히 준비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면 결과만 가지고 마카님을 나무라실 건가요? 아니면 같이 속상해하며 열심히 노력했는데 고생했다, 다음에는 분명히 더 잘할 수 있을거야. 라고 격려와 응원의 말을 해주실 건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시험을 망친다고 인생을 망치는 것은 아닙니다. 시험에 대한 마카님의 부담감은 과연 얼마나 현실적인 것인지를 차분히 점검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시험을 망친 친구를 보면서 쟤는 인생 망했네. 라고 생각하진 않듯이 말이죠. 단지 한번의 시험을 못본것 뿐입니다. 얼마든지 새로운 기회와, 새로운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스로를 '이번에 망하면 절대 안돼'라는 압박감 속에 두지 마시고, '최선만 다하자, 못보면 어때, 다음에 더 잘하면 되지'라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돌아봐주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시험을 잘보고 싶다는 마음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열심히 살고 싶다는 마카님의 강한 의지가 아닐까 생각해요. 하지만 그 의지가 강해 반대로 나를 위축되게 만들고, 불안하게 만든다면, 한번쯤 그 의지가 정말 나를 위한 것인지 돌아봤으면 좋겠어요. 내가 왜 공부를 잘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스스로의 입을 통해 들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시험 한번 망했다고 해서 나를 못난 사람이라고, 마치 실패한 인생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시험은 단지 어른이 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일 뿐이니까요.
상담 장면에서는 이러한 불안과 걱정들을 보다 심도 있게 나눌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건강한 인격형성과 자기이해를 돕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건강한 가치관, 자기개념은 앞으로 내가 어디로 가야할지, 오늘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줄거에요. 거울을 보며 나의 외모를 가꾸듯 상담, 그리고 자신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나의 내면을 가꿀 수 있는 마카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기말고사에서도 원하시는 좋은 성적 받으시길 응원합니다^^
sunrise05a
2년 전
잘 하실 수 있어요!!! 준비하는 과정은 어렵고 막막하고 불안해도 그러한 힘든 감정을 견뎌내며 끝까지 공부한 당신은 시험이 끝나고 환하게 웃으실 수 있을 거에요!!!
icpd4123 (글쓴이)
2년 전
@sunrise05a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