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다 사람들이 있는데도 왜 혼자처럼 느껴질까요 . #공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io0424
2년 전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다 사람들이 있는데도 왜 혼자처럼 느껴질까요 .
공허해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30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강순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상담이 필요한 순간
#혼자가 아니야#밥은 먹었니?#소통#소통욕구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순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최근에 혼자 있다는 느낌을 경험하셨나요? 많은 사연들 중에 마카님의 사연에 더욱 마음이 가서 걸음을 멈추듯 마음이 머물게 됩니다. 이렇게 글을 써서 올릴 때에는 일시적인 기분이 아니었고 며칠 동안 지속된 느낌이었기 때문이라고 짐작이 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많은 사람들 속에서도 나는 혼자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아마도 ’내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구나.‘라는 생각도 함께 가질 것 같습니다. 이어지는 글들은 마카님의 글 한 줄을 바탕으로 하여 쓰는 글이니 저마저 마카님의 마음을 정확하게 알아주지 못할까 봐 조심스럽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조금 빗나가더라도 마카님이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전하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혼자라고 생각들 때 외로움, 소외감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마카님은 아마도 공허감을 더 강하게 느끼는 듯합니다. 공허감은 마음이 빈 듯 한 느낌이겠죠. 흔히 마음을 비우라고 할 때의 빈 마음과는 같은 말 같지만 뜻이 다르다는 것도 아시겠지요? 공허감은 가진 게 없는 느낌, 이룬 게 없는 느낌, 주변에 사람이 없는 느낌이리라고 봅니다. 이는 주변에 마음을 주고받을 대상이 없다는 것이며 살아있는 사람은 존재하지만 내 마음을 표현했을 때 내 마음을 정확하게 이해해 줄 사람이 없다는 것이며 또한 내 마음에 필요한 말을 해 줄 사람이 없다는 걸로도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들은 혼자이고 싶을 때 혼자 있고 함께 하고 싶을 때 함께 할 수 있다면 자유롭고 행복할 것입니다. 그래서 모임을 만들고 예술 활동을 하고 취미활동을 합니다. 영화를 볼 때에 영화 속에 몰입하면서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내가 혼자인 것을 잊게 됩니다. 그리고 스크린 속의 움직이는 인물그림들과 함께 하게 되지요. 하지만 마카님은 현실에서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소통하고 싶은 욕구는 있는데 욕구 충족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우선 현실에서 가장 소통하고 싶은 사람(대상)과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하는 걸 시도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사람들에게는 소통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습니다. 이 욕구가 충족되면 행복감을 느낍니다. 소통이 되려면 어느 정도의 소통기술이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경로로 이 기술을 훈련받는다면 상대방이 좀 서툴더라도 대화를 리더할 수 있지요. 흔히 독서나 동영상 강의, 프로그램 참여 등의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집단상담을 통해서 훈련받을 수도 있습니다. 집단상담이 부담스러우면 개인상담에서 소통능력이 길러질 수도 있습니다.
혼자 있다는 시간이 길어지면 공허감이 커지고 사는 것이 재미가 없어지고 그러면서 왜 사는 건가 싶어질테고 불행감이 깊어질까 봐 염려가 됩니다. 나름의 방법으로 노력을 하시겠지만 여러 노력들이 부질없고 헛되다 싶더라도 상담이라는 걸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상담은 대화이며 소통이고 관계입니다.
Songyoung
2년 전
어쩌면 내가 나를 무시하고있는게 아닐까요? 내마음은 슬픈데 웃고잇자니 내모습이 아닌 모습들을 좋아하는 사람의 기대를 충족하기위해서..
azubg
2년 전
왜냐면 다들 당신에게 관심이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걸 당신이 느끼니까요..